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 의 저자 한비야는 긴급구호 전문가에서 현재는 월드비전 소속 국제구호활동가로 활동 중이다. 그녀가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를 다니며 활발하게 일할수 있었던 것은 하고 싶고 좋아하는 일에 도전했기 때문이다.

한비야는 안정적인 홍보회사를 그만두고 어린 시절 마음에 품었던 세계 일주를 떠난다. 두 바로 걸은 거리가 지구 세 바퀴 반을 돌 정도였다. 몸은 힘들었지만 마음은 즐거웠다. 하고 싶은 일을 했기에 기쁘게 세계 오지를 탐험한 것이다. (-24-)

석지영은 32세에 한국계 최초로 하버드 법대 교수에 임용되었다. 이후 4년만에 아시아 여성 최초로 하버드 법대 종신교수로 임용되는 영광을 얻는다. 하지만 그녀가 처음부터 법관이 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그녀의 어릴 적 꿈은 발레리나였으나 부모님의 반대로 일반 대학에 진학했다. 일반 학교에서 공부하다 보니 마음을 잡지 못했다. 그때 했던 것이 피아노 연주였다. 피아노를 연주하면 복잡한 마음이 가라앉아 몰입이 가능해지고, 이는 곧 실력향상으로 이어졌다. 그녀는 하루하루 피나는 훈련을 거듭한 결과 줄라아드 음대 예비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에게 문학적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예일 대학교로 진로를 바꿔 그곳에서 문학을 전공한다. 그녀는 문학을 깊이 공부하며 자신이 진정 원하는 일은 언어를 활용해 인간과 사회에 실용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원하는 인생의 목표가 새롭게 설정되자 그녀는 다시 인생 항로를 변경한다. 하버드 로스쿨에 입학해 법을 공부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하버드 법대 종신교수가 되었다. (-41-)

인생은 흘러가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성실로써 이루고 쌓아가는 것이다. 우리는 하루하루를 그냥 의미없이 보내지 말고 노력으로 아름답게 참된 것을 차곡차곡 쌓아가야 한다. 하루를 뜻깊게 보내라. (-201-)

태어나서,초등학생이 되어, 중학교,고등학교를 진학하는 과정에서,어른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것은 꿈과 진로에 대해서다. 오죽하면 태어나서 돌잡이를 통해 아이의 꿈을 결정하는 대한민국이다. 즉, 나는 어떤 꿈을 가지느냐에 따라,나의 선택과 결정의 나침반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꿈이 있는 사람들은 꿈에 대해 이야기할 때, 눈이 반짝반짝 거리고 희망차게 자신의 목소리를 낼 줄 안다. 다른 사람과 다른 길을 걸어간다. 타인의 말과 언어에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은 꿈이 있기 때문이다. 월드비전 한비야가 스스로 겸손하면서. 안정적인 직장을 내려놓고, 새로운 일을 할 수 있었던 이유도, 단순히 꿈만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항상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 나갔으며,안정보다 도전을 선택했다. 스스로 위험한 길을 자처하였다. 열정과 꿈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선택이며 ,결정이다. 어떤 일을 추진할 때,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지 않았다. 책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에서 많이 강조하고 있는 것이 인성과 성실을 말하고 있는 이유다. 즉 인성을 갖춘 이들은 세상이 버리지 않는다. 그들이 적절한 곳에 쓰여지도록 주변 사람들이 도와주고 힘써 주기 때문이다. 천재라 불리었던 피카소 조차도, 생전 한점의 그림만 팔았던 반고흐도, 그가 살아생전 5만점의 그림을 남겼기에 그가 천재적인 화가로 거듭날 수 있었다. 즉 진짜 인생을 사는 사람은 피나는 노력을 한다. 그래야 꿈을 현실로 바꾸고, 진짜 인생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하버드 종신 대학교수 석지영 교수를 보면, 그녀가 진로를 바꿀 때마다, 피나는 노력을 하였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피나는 노력을 하는 이들은 주어진 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는다. 학교 다닐 때, 방학 때 계획적인 삶을 강조하는 이유도, 그것이 꿈을 키울 수 있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멈추지 않기 때문이다. 주변에 덕후들이 힘든 삶을 살면서도 삶이 즐거운 이유다. 즉 어릴 적부터 만들어 놓은 계획과 습관이 나의 꿈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씨앗이 되고, 이 책에도 언급하고 있는 43가지 방법 중에서, 실력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인성이라고 말하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 실력과 인성을 가진 이들이 어떤 자리에서든지 제 몫을 다하고, 멋진 인생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