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설계자 - 자동 수익을 실현하는 28가지 마케팅 과학 스타트업의 과학 1
러셀 브런슨 지음, 이경식 옮김 / 윌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가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지 않았다면 그건 네 잘못이지 고객 잘못은 아니잖아. 너는 시장에 네가 내려놓은 내용과 제안을 바탕으로 고객들을 끌어들였거든.:

그리고 그 친구는 평생 잊을 수 없는 그 말로 뒤를 이었다.

"네가 미끼를 바꾼다면 그것은 네가 고객을 바꾼다는 뜻이야."

그 말을 듣는 순간, 처음 일을 시작할 때 내가 어떤 사람에게 봉사하고자 하는지 몰랐다는 사실을 통렬하게 깨달았다. (-45-)

완벽한 사람에게 호기심을 품는 사람은 없다. 공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완벽한 가면을 쓰고 타인을 만나려고 하지만, 상대방은 오히려 그 완벽함 때문에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만다. 그러니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 당신이 취약하고 결함을 갖고 있어서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줄 때 사람들은 당신에게 공감할 것이다. 사람들은 장신이 자기와 마찬가지로 완벽하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당신을 더욱 좋아할 것이다. (-116-)

"거기에 똥 대신 아이스크림을 싸는 유니콘이 나와, 끝내주지 않아?"

황당했다. 나는 얼른 휴대폰을 집어들고 그 광고 영상을 찾았다. 그리고 폭소를 터트렸다. 그 광고를 한 번 보고 나면 스쿼티포티를 사지 않고는 도저히 배길 수 없을 정도였다. 그 뒤 몇주동안 나는 그 영상을 수백 명에게 보여주었고 그 영상이 수천 만 조회수를 돌파하는 걸 지켜보았다. (-250-)

희소성 : 지금 당장 구매해야만 하는 근거를 제시하라. 그리고 진짜로 단 한 번의 제안으로 끝내라. (-364-)

마케팅이란 팔리지 않는 상품을 팔리도록 하는 경제적 도구이다. 인터넷이 없었던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에 마케팅은 구전이나 소문, 신문이나 방송에 의존해였다. 자연스럽게 방송프로그램에 붙은 광고 비용이 늘어났으며, 신문 지면 광고 비용도 지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쌌다.

지금은 어떠한가, 온라인 광고 세상이라고 말할 정도다. 유투브,구글,신문,방송,라이브커머스, 팟빵,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등등 광고가 등장하지 않는 곳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과거와 다른 점은 유투브 광고의 힘이 상당히 커졌다는 점이다. 유투브를 운영하는 유투브 크리에이터가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애를 쓰는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유투브 자체 광고 수익 뿐만 아니라,구독자가 직접 쓰는 광고 수익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완벽하지 않는 나만의 인간적인 매력을 어필하여, 광고 효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한다.미끼를 던져서, 고기를 낚는 방법으로, 사람을 모으고, 그 다음에는 어느 정도 목표를 달성하였다면, 마케팅 환경을 바꾼다. 이러한 전략은 OTT 뿐만 아니라. 구독 경제의 매우 중요한 키포인트가 되고 있다. 어떤 드라마를 보여줄 때, 전회차를 보여주기 전 첫방송으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나머지 방송을 보기 위해서는 무로 구독에서 유료구독으로 돈을 지불하도록 환경을 수정하고 있다. 강연 뿐만 아니라, 박습, 컨설팅, 코칭의 경우, 이런 전략이 상당히 유효하다. 전문적인 컨설팅은 싸게 파는 플랫폼 전략을 만들고 있다.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의 경우, 사람들의 구매 패턴, 구매 습관을 고정시킨 뒤,수익률 다변화 정책을 써서, 소비자와 생산자, 판매자간의 유기적인 관계와 돈의 흐름을 결정, 선택하고, 사업이 흥하는 퍼널 마케팅 비법 28가지를 적절하게 쓰고 있다. 그러나 과거의 방식이 여전히 유효한 이유는 소비자는 관심과 흥미 유발, 구매하지 않으면, 안되도록 하는 사람의 심리를 마케팅에 적절하게 이용하기 때문이며, 자동 수익 사업의 경우, 소비자가 생각합지 않고,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전략,유통 전략을 써서, 수익 뿐만 아니라 판매률을 키우고 있었다. 내 주변에서, 어떤 가게는 장사가 잘 되고, 동종의 다른 집은 왜 장사가 안되는지 본다면, 마케팅 전략에 문제가 있음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