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레이밍 - 계획이 틀어져도 절대 실패하지 않는 문제 해결 방식
토마스 웨델 웨델스보그 지음, 박정은 옮김 / 청림출판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제 프레이밍( 그리고 이어서 리프레이밍) : 무엇에 초점을 맞출지 결정한다.

2.문제 분석 : 선택한 문제 프레이밍을 수량화하고, 세세한 부분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여 심도 있게 검토한다.

3.문제 해결: 바로잡기 시작하는 단계다. 실험, 시제품 제작, 궁극적으로는 해결책 전체를 실행에 옮기는 활동을 한다.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보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프레임 탐구하기: 초기 프레이밍의 세부 사항으로 더 깊이 파고듦으로써 문제를 리프레이밍하려고 시도한다.

2. 프레임 부수기: 초기 프레이밍에서 멀어져 문제를 전혀 다르게 해석한다. (-43-)

다음과 같이 질문하라.'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가?' 이것이 리프레이밍 과정의 시작점이다. 또 이렇게 질문할 수도 있다.' 올바른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혹은 잠시 문제를 다시 살펴보자.'

가능하다면 몇 개의 문장으로 문제를 설명하는 문제 서술물을 바르게 써라. 서술문의 길이를 짧게 유지하고 완전한 문장으로 써라.

서술문 옆에 주요 이해관계자의 목록을 작성하라. '문제와 관련된 사람이 누구인가?' (-91-)

내적 자기인식은 자신의 감정을 살피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아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 목표, 생각, 느낌을 잘 아는 것이다.

외적 자기인식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다. 자신의 행동이 당신과 관게를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는가? (-182-)

놀라운 프레이밍을 탐구하라. 놀라움은 프레이밍이 정신 모형에 어긋나기 때문에 느끼게 된다.

단순한 프레이밍에 우선순위를 두어라. 대부분의 일상적인 문제에 대해, 좋은 해결책은 복잡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컴의 면도널을 이용하라. 단순한 답이 보통 옳은 답이다.

당신이 믿지 않는 프레이밍을 주목하라. 직감저그로는 그 문제 프레이밍이 맞지 않더라도 , 사실이라면 매우 큰 영향을 미칠 문제 프레이밍에 대해 생각하라. 불시 파밀리아 프로그램을 기억하라. (-269-)

책에서 소개하는 리프레이밍은 , 일반적인 업무에서의 리프레이밍, 의료계에서의 리프레이밍, 정치에서의 리프레이밍, 디자인에서의 리프레이밍, 협상에서의 리프레이밍, 교육에서의 리프레이밍, 스타트업과 문제검증에서의 리프레이밍, 코칭에서의 리프레이밍, 고객 요구 연구에서의 리프레이밍으로 구분짓는다. 그건 리프레이밍이 기업 경영 일성 뿐만 아니라, 컨설팅, 코칭, 고객 요구, 무역, 수출업, 협상,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쓰여지며, 리프레이밍을 완벽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은 직장 내에서 승진이 빠르거나, 남보다 더 높은 자리에 올라갈 수 있는 자격을 요구하게 된다.

즉 현대사회에서, 리프레이밍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사회일수록, 그 변화에 걸맞은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 상황과 조건이 달라지면,그에 따르는 문제 해결이 요구되고 있으며, 코로나 19 팬데믹 사회에서,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본 지식이기도 하다. 즉 어떤 변수가 일어나고, 내가 생각한 계획대로 진해되지 않을 때, 전략적으로 행동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고집이나 의지로 되지 않을 대, 필요한 수단이자 도구이다. 그리고 새로운 프레임으로 변화와 위기에 대처할 수 있으며,비즈니스에서, 우리 앞에 닥친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생각의 전환, 행동의 전환, 실천의 전환으로서, 리프레이밍을 써먹을 수 있다. 즉 자신의 내적 인시과 외부의 외적 인식을 토대로, 자기성찰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리프레이밍을 통해 남다른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