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몰리션 엔젤 모중석 스릴러 클럽 28
로버트 크레이스 지음, 박진재 옮김 / 비채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액션 스릴러물에 이렇게 감성이 촉촉하게 흐르고, 인물들에 연민이 가는 작품도 그리 흔하지 않을 것 같다. 그렇다고 긴장감이나 냉혹한 범죄의 그림이 소홀하다거나 취약한 것이 아닌 것은 물론 여느 유사 작품보다 세밀한 감각적 강박을 종용하고 있어 묘한 쾌감을 지속시킨다. 특히 폭발물처리 수사반원의 죽음과 교활하기 그지없는 폭탄 연쇄 살인범, 이를 쫓는 여성 수사관 ‘스타키’의 조합이라는 비교적 신선한 소재가 몰입의 강도를 한층 부추긴다.

늘 겪는 것이지만 두 눈 부릅뜨고 작가가 얼기설기 엮어놓은 복선들 중에서 암시를 읽어내려고 하지만 결국은 마지막 페이지에 이르러서야 머리를 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독자의 한계인 모양이다. 몇 차례의 절묘한 반전과 마주하게 되는데, 이 반전으로 야기되는 사회적 정의와 사적 연대성의 충돌이란 딜레마는 인간성의 반응을 주목케 하는 힘이 되어 더욱 이야기에서 이탈하지 못하게 한다.

또한 전직 폭발물처리 수사반원으로서 사랑하는 남성 동료를 잃은, 그리고 폭발사고로 심각한 신체적 손상과 정신적 후유증을 겪고 있는 여성 수사관의 자기 치유를 향한 내외적 심리와 행동의 균형을 위한 여정이란 플롯도 하나의 축이 되어 수사관이란 사회적 존재가 아니라 평범한 개인, 하나의 성(性)으로서의 고유한 감성적 본질을 비춘다. 이것은 또 한명의 여성 동료 수사관이 엄마로서, 여인으로서 가지고자 하는 소박한 희망에서 조차 괴리된 고달픈 직업인이자 생활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히스테릭한 고백과 같이하여 인간적 친밀감을 보탠다. 
이처럼 소설은 다채로운 윤리적 의제들을 양념처럼 흩뿌려 놓아 스릴러물이 자칫 허무한 재미에만 방치되는 경박함을 극복하고 세련된 구성으로 탄탄하고 매력적인 지적 독서물로 바꿔놓고 있다.

폭발물 처리요원이 폭탄 해체를 위해 정확하게 폭탄의 위에 몸을 구부렸을 때 누군가에 의해 계획적인 원거리 조정에 의해 폭발한다. 휴지처럼 너덜너덜해진 채 처리수사관은 사망하고, LA경찰국 범죄음모수사과는 긴급히 여형사 스타키를 팀장으로 수사팀을 구성한다. 여기에 연방특별수사요원 ‘잭 펠’이 가담하면서 수사관 한 사람을 죽인 단순 폭탄범죄에서 연방범죄 사건으로 확대된다. 가공할 만한 폭탄제조와 흔적조차 없는 찾을 수 없는 완벽한 연쇄 폭탄범, ‘미스터 레드’라는 미지의 범죄자를 추적하게 된다. 전설적인 인물, 폭탄 범죄자들에게는 신격화되어 숭배되는 미스터레드와 스타키의 한 판 두뇌게임이 시작된다.

변화무쌍한 변장으로 누구도 그 얼굴과 본명을 알지 못하는 범인, 이러한 인물로 접근하기위한 스타키의 저돌적 추진력은 조금씩 그 거리를 좁혀간다. 그런데 이러한 수사 과정에서 작가의 중대한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정신적 불안정상태를 벗어나지 못한 스타키에게 지속적인 신뢰를 보내주는 상관, 자신의 완결된 수사에 하자를 인정하는 꼴이 되는 완결 사건 담당 수사관과의 우호적 관계성으로의 변화, 적대적이고 뒤틀린 동료수사관과의 감성적 교감의 교환, 자신의 마음을 여는 것으로부터 얼어붙고 상처 난 마음이 치유될 수 있음과 같이 인간의 관계성이 시련과 장애를 넘어서는 요인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수사권을 빼앗길 수 있는 순간에 도움을 받고, 수사 방법론의 부도덕성으로 퇴출당하는 처벌의 상황에서 사건해결의 유일한 담당자로서의 지위를 인정받는 것이다. 물론 내적 상흔이야 자신만이 극복할 수 있는 주체이지만 이러한 자기치유 과정과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복귀를 돕는 것은 주변 사람과의 관계, 인간적 신뢰의 회복, 사람에 대한 믿음과 사랑일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이 작품의 작품성을 더욱 빛나게 하고 있으며, 숨 막히는 범죄자와의 대결이란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에 매혹을 더해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엎치락뒤치락, 그 진실의 끝을 가까스로 확인하게 해주는 이 소설의 얄궂음조차 먼 길 돌아와 비로소 사랑의 손길에 숨을 헐떡이는 여형사‘스타키 캐롤’의 행복한 모습에 눈 녹듯이 사라진다. 직업으로서의 수사관, 특히 폭발물 처리반과 같이 위험이 항시 상존하는 경찰관이 겪어야 하는 반복되는 육체와 정신적 긴장과 상처를 보기 드문 폭탄의 세계라는 소재에 세밀한 터치를 통하여 긴박감 넘치는 이야기 구조에 멋지게 버무려낸 스릴러 수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