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서평단 알림
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5
이권우 지음 / 그린비 / 200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저작물은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와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두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실로 무수한 저술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그렇게 낯익은 내용이 아니다. 그럼 나는 왜 책을 읽고 있는 것일까? 이 질문은 30여 년 전인 대학시절 스스로에게 물어본 적이 있으며, 그것은 철저하게 지금에도 내 일상의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있다.

나는 저자가 정의하듯이 분명 “사회적 신분상승이나 존재론적 변신”에 독서의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달리 표현해서 지식습득과 인격형성에 있지 않았다는 말이다. 또한,“책을 읽으면서 우리 정신 깊은 곳에 숨어있던 악의 요소를 깨끗이 씻어냈다.”는 극기복례(克己復禮)와 같은 거창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도 않았다. 그러나 나는 오랫동안 책을 읽어왔다. 누군가 나와 같은 이는 없을까 하던 중 출판평론가 이중한 선생의 이야기를 발견했다. 그처럼 나는 “그저 스스로 사는 것에 대한 희로애락을 좀 더 폭넓게 느끼기”위해서였으며, 타인과 쉬이 친해지지 못하는 성격으로 비교적 많아진 시간을 지루하게 보내지 않겠다는 의도일 뿐이었다. 고상하게 표현하자면 나 스스로를 격려하고 위무하여 삶을 건강하게 유지하겠다는 정서적 위안이었고 정체성을 확인해주는 절대적 도구였다는 점이다.

이렇듯 독서는 책을 읽는 사람마다 독특한 배경이 있기 마련이다. 저자가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언급하는 이야기들은 모두 옳다. 이 옳은 조언들을 수식하기 위해 인용하고 비유하여 부연된 구구절절에서 그가 우리사회에 들려주는 지혜들 모두 아름답다. 책에 미친 바보 이덕무의 일화부터, “도리는 이미 주어진 것인데, 아직 그 실체를 우리가 모르므로 책을 읽어 그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책은 나를 성장하도록 이끈다, 책은 징검다리이니, 이곳에서 저곳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처럼 책 읽음의 당위성과 필요성이 명료하게 설명되고 있다.

한편, 책을 읽지 않는 우리사회, 그리고 청년들을 향해 뱉어내는 그의 패러독스는 멋지다. “오늘의 청년들을, 역설적인 의미에서 이해할만하다는 상념이 불쑥 들었다. 먼저 그들이 책을 읽지 않는 것은 우리사회에 책을 읽고 성공한 사람이 드물기 때문이다. 금력과 권력이 판치는 세상에서 지식과 지성의 가치는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천박하게 동냥한 몇 줄의 지식으로 권력과 영향력의 속성만을 꿰어 차기만 해도 살 수 있는 사회이기에 그렇다는데 공감한다. 여기서 이 저술이 부분적으로 지적하는 독서와 교육계에 대한 상념까지 서술하는 것은 피하련다.

“책은 거짓과 위선, 그리고 권력의 타락을 눈치 채게 해준다.”, “책 읽기는 마치 여투는 것과 같다.... 온축되면 절로 큰 힘을 발휘하게 마련이다... 세속적 의미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실력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더 큰 가치가 있는 삶의 지혜로 드러나기도 한다.”와 같이 무궁무진한 책읽기의 효능을 서술하기도 한다. 그러나 나로서는‘왜 이 시대에도 여전히 책을 읽어야 하는가?’의 의문에 대한 저자의 답변은 나의 독서관(讀書觀)에 의미심장한 변화를 일으키게 했음에 틀림없다. 바로 타인의 고통을 상상하는 힘을 키우려 해서이다.라는 언급이다. 사람에 대한 연민이란 공감이 바로 우리를 독서로 견인하는 것이었음을 비로소 각성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끝으로 저자가 우리 인간들의 자제력 상실과 오만을 경계하는 언어로서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귀중한 조언 - 지식에 대한 열망에는 권력의지가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안다는 것은 지배한다는 것이다. 책으로 쌓은 바벨탑은 그래서 위험하다. 무조건 앎만 추구하는 삶은 메피스토펠레스와 거래하는 파우스트다. 앎의 궁극에 이르면서도 지배와 권력의 욕망을 경계할 줄 아는 것. 이 역설을 부여잡고 있을 적에 진정 책의 주인이 된다. - 은 오늘의 혼돈된 우리들의 가치에 명쾌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즐겁게 읽었고, 공감했으며, 책 읽음의 고귀한 가치를 얻어간다.

주1)여투다: 돈이나 물건을 아껴 쓰고 나머지를 모아두다.

주2)온축(蘊蓄): (오랜 연구로 학식을 많이 쌓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까칠마녀 2008-09-26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왜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님의 견해에도,지은이의 견해에도...깊은 공감을 보냅니다.

필리아 2008-09-29 14: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해주시는 분, 즐겁습니다. 비슷한 생각을 가진 타인을 만나는 즐거움만한 것이 또 어디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