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셔스 샌드위치 - 서른살 경제학 유병률 기자가 뉴욕에서 보내온 컬처비즈에세이
유병률 지음 / 웅진윙스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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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밥 먹여 준다! 뉴욕이 낳은 추상표현주의 화가‘잭슨 폴록’으로부터 오늘 세계의 재화가 모이는 뉴욕이 시작되었다고 첼시의 미술전시장, 공연문화의 심장부인 센트럴파크 남서쪽 링컨센터에 대해 열정적으로 거품을 물어댄다.

그리곤 크리에이션(Creation)과 크리에이티브(Creative)를 극단적 정의로 설명한다.‘신이 우주를 만든 것이 크리에이션이다. 무에서 유를 만드는 의미가 강한 것이 크리에이션인 만큼 우린 크리에이티브할 수 있는 것이다’는 논리다. 바로 미국의 대중문화는 “크리에이션은 잘 못해도 크리에이티브 하다”는 것이다. 디즈니의 신데렐라 1,2,3시리즈의 해학적인 사례는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달리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바로“바꾸고 뒤집고 비틀어 어필”하는 크리에이티브임을 설명한다.

뉴욕의 역동성 넘치는 오늘을 문화라는 키워드에 조망하면서 이러한 문화의 다양한 실천에 대해 저자는 웹2.0을 “다양한 삶의 방식이 전파되는 공간이자 놀이터”로 비유하고, 무궁무진한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열어가는 새로운 가치창출의 예로서 설명한다. 이제 소비자는 “제품의 기능이나 서비스 질 그자체가 아니라 서비스가 담고 있는 시대정신과 스토리와 라이프스타일을 소비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를 유식하게 경제적 용어로 “더 이상 스톡(Stock)이 아니라 플로(Flow)를 소비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즉, 문화소비자(Cultural Customer)가 부상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업도 문화적 언어를 학습하고 발전시키려고 안달을 하고 있으나, 오히려 창조경영이니 문화마케팅이니 깃발 경영의 구태를 여전히 답습하고 있다고 우리의 현실을 꼬집는다. 구글의 기업문화를 예시하면서 “텁텁한 자판기 커피 한 잔이나 비상계단에서 눈치 보며 피우는 담배한대가 전부인 직원들이, 노천카페에서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에스프레소를 즐기는 이들의 머릿속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를 이길 수 있겠습니까?”라고 “도그마로서의 경영패러다임”을 버려야 함을 그의 예봉으로 찔러댄다.

오늘의 유행적인 답보적 경영기법이나 이론들에 대한 하버드 경영대학원 라케시 쿠로나 교수, 런던 경영대학원 게리하멜 교수의 비판적 논지를 통해 더 이상의 경영패러다임은 없다고 주장하기도 한다.이에 더해 ‘제록스의 CEO 앤 멀케이, 보잉의 제임스 맥너니, 프록터앤갬블의 앨런 래플리'와 같은 문화형 CEO가 뜨는 이유를 문화적 마인드라는 포용력과 유연성에 있음을 지적하기도 한다.

빅토리아대학 경영학 교수인 남상훈 교수가 “한국이 글로벌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중요한 것은 영어능력이 아니라 이(異)문화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앞으로의 경제는 거대한 코끼리와 프리에이전트들로 이루어진 수많은 생쥐의 조합으로 구성될 것이라는 예상처럼 문화적 다양성을 배양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이 저술의 백미는 마지막장에 이르러‘선마이크로시스템스의 CEO 조너선 슈워츠’의 격식 없는 블로그의 예를 시작으로 하버드의 글쓰기 프로그램 익스포스(Expository Writing Program-논증적 글쓰기 프로그램),와튼스쿨, 인디애나大 캘리스쿨, 펜실베이니아大 스밀 비즈니스스쿨이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얼마나 강조하고 철저한 교육이 진행되는지, 그리고 우리기업 CEO들의 권위적 ‘조회문화’의 구태를 대비하여 글쓰기가 ‘마음의 문을 두드려라’라는 문화적 신념과 어떻게 조화하는지 공감에 머리를 계속하여 끄덕이게 만든다.

CEO가 완장을 찬듯한 어조로 하는 조회에서 그걸 듣는 회사원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카리스마가 눈곱만큼도 없어야 카리스마가 나오며, 안장을 벗어던져야 진짜 권위가 나온다는 것이다. 오히려 진정성을 담은 조너선 슈워츠의 이메일은 저장될 것이라는 점이다. 진실된 메시지는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준다. 논리적 흐름이 잇고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한 줄의 글과 문장이 마음의 문을 열고, 세대간, 조직간의 소통의 길을 열어준다고 한다.
이제 글쓰기는 직장인의 능력 중 원 오브 뎀(One of Them)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는 것이다.

문화가 가지는 의미와 우리가 당면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우리국가가, 아니 우리 개인들 자신이 뉴요커들만큼 시간과 공간의 자유와 문화적 향수를 흠뻑 마시는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문화적 마인드를 우리의 가슴속에 심어주려는 작가의 열정이 뉴욕의 문화현장에서, 그리고 세계적 거대기업들의 성공적인 CEO들과 ‘스티븐 스필버그와 아인슈타인’의 피터팬 마력, 글쓰기 방법에 이르기까지 섬세하게 스며있다. 그래 이제 정말 딜리셔스한 문화족으로 변신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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