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동업자 서영남씨는 아이가 둘인 아줌마다.

첫 아이가 올해 초등학교 입학을 했기 때문에 그녀의 아침은 일찍부터 시작된다.

물론 수업이 늦게 끝나 새벽에 집에 들어간 날은 일어나지 못해서 그녀의 남편이 아이들 챙겨서 학교 보내는 날도 있지만 그래도 아이들 학교 마중과 남편 직장 출근을 거르지 않으려고 애쓴다.

그리고 돌아와서 한숨씩 자는 날도 있지만 오늘은 그 토막잠도 즐기지 못하고 학교에 호출 당했다.

이유는 학교 청소. 학부모 몇 명을 불러서 학교 청소를 시키는 데 불려 나간 것이다.

학원에 출근 해보니, 여느 때면 강의실을 지키고 초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을 그녀가 보이지 않았다. 조금 뒤, 피곤하고 늘어진 모습으로 그녀와 같이 청소에 동원된 학부모 몇 명이 같이 학원으로 들어와 커피를 마시고 조금 수다를 떨다가 갔다.

그리고 난 초등학교의 이런 처사에 의구심을 갖는다.

초등학교 학부모는, (저학년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유난히 학교 호출이 많다. 서씨 아줌마의 경우 급식과 도서관 사서 노릇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학원 사회 선생님도 초등학교 학부모인데, 학교 급식이니 시범 수업이니 해서 학교에 불려가는 일이 잦아 보였다.

어떤 좋은 의도인지, 아니면 피치 못할 사정인지는 모르겠지만, 직장을 가진 사람의 경우 이런 학교의 잦은 호출은 상당히 부담스럽고 피곤한 일임에 분명해 보인다. 스승의 날같은 특정 기념일 근처에 이런 호출을 당하면 혹시라도 거기에 깔려 있을지도 모를 '복선'을 읽어내느라 쓸데없이 신경들을 쓰고 있는 모습도 본다.

암튼.. 유리창 청소와 교실 주변 청소를 하느라 1시간 반 정도의 노동에 지친 우리 서영남씨는 당연히 저녁 수업시간을 견뎌내지 못하고 엎드려 있다가, 머리가 아프다면 진통제 한 알 먹고 10시 40분 수업을 끝내고 부랴부랴 돌아갔다.

아내와 엄마와 직업인과 며느리-시아버지가 8남매 중 장남에 남편이 장손이다ㅜㅜ-중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는 서영남씨의 하루하루는 옆에서 지켜보기 벅찰 때가 있다. 물론 부지런하고 자상한 남편이 옆에서 많이 도와주기 때문에 씩씩하게 그 자리를 지켜나갈 수 있는 것도 같지만, 그녀를 지켜보면서 가끔 내가 아내가 아니고 엄마가 아니고 며느리가 아님에 안도할 때가 있다.

항상 밝고 씩씩한 서영남씨. 그러면서도 자신을 사랑하기에 게으르지 않은 서영남씨.

학교가 그녀의 소박한 휴식을 빼앗아 가는 일이 하루빨리 없어지길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바람돌이 2007-10-12 0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 내년에 예린이 초등학교 보내야되는데...
학교에서 일어나는 저 모든 노동이 사실상은 국가예산으로 지원되거나 학교 자체에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그걸 안하고 엄마들의 노동으로 해결하려 하니... 저건 정말 노동착취야. 중학교 1학년 담임하면 입학식하고 엄마들이 꼭 묻는 질문 있어. 교실에 뭐 필요한거 없나요? ㅎㅎ 처음엔 저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몰라 얼마나 어리둥절했는지.. 근데 알고보니 초등에서는 교실 비품같은 것도 학부모한테 떠넘기는 몰지각한 선생들이 있다고 하더만... 초등이 제일 안바뀌는 것 같아 나도 걱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