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행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김해용 옮김 / 예담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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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토, 야행, 기묘.


잘 어울리는 단어의 세트다.

일본 특유의 탐정+귀신+환상+어둠이 잘 버무려진 "야행"은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를 썼던 교토의 작가 모리미 도미히코의 작품이다.


배경은 현재여서 매우 익숙하지만, 이 작가가 다루는 이야기는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그래서 읽다보면 고개를 갸웃~하며 낯선 세상으로 빠져버리는 묘한 매력이 있는데,

이 책 <야행>은 주인공들의 대사를 따르다, 문득 다른 세계의 입구 앞에 우뚝 서 있는 느낌을 받았다.


학생 시절 영어회화학원을 같이 다녔던 친구들이 '구라마 진화제'에 구경가자고 다시 모였다.

10년만에 구라마의 진하제에 왔다가 10년 전 밤, 홀연히 사라져버린 동료 한 명을 -혹은 동료라고 착각할 만 한 사람을- 보게 된다.

그녀의 뒤를 쫓아가다 들어간 화랑 안에서 그녀는 당황스럽게도 존재하지 않고 

화랑 주인은 그런 여자는 본 적이 없다고 하고 

결국 '나'는 심상치 않은 여자들이 새겨진 '동판화' 를 보고 그것에 얽힌 이야기를 듣게 된다.


눈도, 입도 없이 매그러운 하얀 마네킹 같은 얼굴을 기울이고 있는 여자들.

비로드 같은 검은 배경에 하얀 농담으로 그린 풍경.

같은 밤이 한없이 펼쳐져 있는 듯한 느낌.


죽을 운명이 보인다는 불길한 얘기, 새벽이 오지 않을 것 같다는 무심코 던진 말들이

씨실과 날실이 되어 끝없는 어둠을 걷고 있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들을 꿰어내는데

어떤 무늬가 생길지 짐작은 가지만, 실제로 그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을 읽고 있으면

일본 괴담 특유의 오싹함이, 더운 여름밤을 살짝 식혀준다.

(제일 더울 때 읽었는데, '여름의 더위를 쫓아버릴' 정도는 아니어도 ^^;;; 

불쾌하게 찝찝한 여름밤의 더위를 잠시 잊게 해주었다! 이건 리얼. 실제상황 ㅋㅋ)


작가는 주인공들만 베틀 위에 올려놓는 것이 아니다.

중간중간 독자들에게도 은근히 힌트를 주기도 한다. (고 나는 느꼈다)


내막을 알고 나니 어린아이 눈속임 같은 것이었다.

그는 내 마음을 읽은 게 아니었다.

그저 내 교토 시절을 알고 있었을 뿐이다.

...

어느 대학생이 '우리에게는 세계의 실상이 결코 보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우리의 눈을 가리고 있는 온갖 덮개를 벗겨내고 진실의 세계를 들여다보는 게 예술가의 역할이라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사에키는 '그게 마경'이라고 소리쳤다.

p.195-196


책의 마지막 줄

산 너머에서 비치고 있는 것은 서광이었다. p.272


을 끝으로 긴 야행을 마쳤다.


ps :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뫼비우스의 띠를 내려오고 나니

올해 별로 인기를 끌진 못했지만, ^^;; 소재는 무척 흥미로웠던 김윤진, 옥택연배우의 <시간위의 집>도 생각났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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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는 왜 사라졌는가 - 도시 멸망 탐사 르포르타주
애널리 뉴위츠 지음, 이재황 옮김 / 책과함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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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도시.

그 도시를 번영하게 한 문명.

폼페이처럼 재난으로 인해 한순간에 모든 것이 잿더미가 된 도시도 있고

엄청난 부흥을 이루고 거품이 불안하게 몸집을 키워가다 서서히 붕괴한 도시도 있다.


물론 잘 알려진 도시 말고도 '사라진 것들'은 무궁무진하게 많겠지만

역설적으로 기록, 사료, 문화재, 건축물 등의 흔적을 남기지 못한 것들은

현대의 우리에겐 존재했었는지 짐작조차 할 수 없게 되어 버렸다.

따라서 과정이 어떠했든, 한 때 그 시대의 정점을 찍었을 것이 분명한 

존재감과 무게감, 그리고 빛남을 쌓아올리고 향유하다가 스러져버린 

사람들이 살고 있었던 시공간과 의미로서의 '도시'의 멸망이 주는 감정은 애틋하다.



<도시는 왜 사라졌는가>의 저자 애널리 뉴위츠는 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SF 소설가, 컨텐츠 기획, 편집자(그리고 온라인 매체의 편집장)을 지냈고

휴고상을 받은 팟캐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야기꾼 다운 자신의 경력을 잘 살려 폼페이, 차탈회윅, 앙코르, 카호키아라는

익숙하기도 하고 생소하기도 한 4개의 도시가 어떻게 멸망했는지에 대해

고고학자들과 직접 발굴 현장에서 함께 한 자신의 경험이나 역사적 사례,

경제학적 분석, 자연/기후/환경적인 관점을 총동원하여 

흥미로운 탐험기나 생생한 관찰기처럼 글을 써내려 간다.



이 책의 또다른 장점은 과거와 현재를 탁월하게 잇는 현장성이다.

'사라진 도시'라는 애잔함과 탐험이라는 서양의 오랜 판타지에만 머무르지 않고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정착하여 살며 문화, 제도, 종교, 정치, 경제, 교육 같은

시스템을 만들고 힘을 기르며 계층간의 격차가 생겨나게 되는 과정과

계층을 확실히 구분짓기 위한 '부'와 '상징'의 축적을 위해 필연적으로 저지르게 되는

그 시대가 감당할 수 없는 무리한 자연과 환경의 수탈에 이르기까지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수많은 사회문제와 근원적인 측면에서 결코 다르지 않는

8000년에 걸쳐 반복적으로 생성-부흥-소멸해 온 도시의 역사를 돌아보게 한다.


비극적인 최후를 맞기 전까지 행복하게 살았을 사람들, 을 떠올리며

'사라진 도시'를 흥미롭게 읽던 독자도 책에 빠져들어가면서

어느새 과거의 어느 지역에 살았던 남의 이야기를 구경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스스로 자신들의 문명을 파괴하는 것이 곧 나의 현실이라는 팩트를

아프게 받아들이고 '나의 도시가 사라지게 두고 싶지 않다!' 라는 마음을 먹게 한다.


드라마틱한 소멸의 순간이 아니라

도시가 도시답게 되도록 유지하고 '도시인'으로 살았던 그들의 방식을 이해하고

그들이 너무 늦게, 혹은 잘못된 방식으로 선택했던 결정들을 

지금도 반복할 지에 관해 묻는 에필로그 - 경고편은 

일종의 사회적 실험으로서 도시의 흥망성쇠에 접근하는 신선함과 함께

그렇다면 이제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독자에게 던진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


#도시는왜사라졌는가 #도시멸망탐사르포르타주 #책과함께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서평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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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의 법칙 - 레고를 부활시킨 인문학적 문제 해결 방식
윤형준 지음 / 틈새책방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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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좋아했었고 한때 애정이 식었다가 다시 관심이 살아난 피닉스 브랜드인 

레고와 레고의 시그니처 모델이 표지에 담겨 있어 읽기 전부터 호감이 생겼다.


<레드의 법칙>의 부제는 '레고를 부활시킨 인문학적 문제 해결 방식'이다.

과학 기술이 아무리 발달하고 프로그래머나 개발자들이 이공계 천재들이어도

그 기술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고 즐기는 일반 대중에게 깔려있는 패치는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이라는 마케팅, 경영, 사회학적 분석은 새삼스럽지는 않아서

'인문학적 문제해결방식'이라는 말에는 심드렁했었고,

'레고를 부활시킨'이 너무너무 궁금했다.


결론을 말하자면,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컴팩트한 이 책에 담긴 레고 이야기는

210여쪽의 1/10인 20여쪽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조금 실망스럽다.

레고 이야기를 더 듣고 싶었는데 말이다!

-그래서 리뷰에 자세한 내용을 담지 않기로 했다.

 순전히 궁금증과 호기심을 품고 스스로 발견하는 즐거움을 빼앗고 싶지 않은

 호의이지만, 얼마 안되는 거 좀 알려주지! 라고 생각할 사람들에겐 심술일지도.-




레고 말고도 이 책에 실린 브랜드를 쭉 읽어보니 그런 실망감이 좀 줄어든다.

볼보, 펭귄 출판사, 아디다스, 이솝, 시스코, H&M, 프라이탁 처럼

브랜드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운 소제목도 있었지만

'두꺼운 데이터를 외면한 장인 정신의 결말'(은 소제목이다)을 맞은 

브랜드가 도대체 어디일까?가 궁금해서 먼저 넘겨본 페이지에서 만난

아꼈던 -그래, 맞다. 나 역시 과거형으로 말하고 있다. 

그 비극적인 결말에 일조한 1인이 된 것이다.- 브랜드 브룩스브라더스를 만난 뒤

이 책에 대한 흥미가 다시 생겨났다.


소비자의 관점에서 책을 선택해서 읽어도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 선택의 순간들과 본질을 잃지 않고 핵심을 놓지 않는

인문학적 이해과정에 대해 흥미롭게 이해하며 설득될 수 있지만

경영자, 소상공인, 자영업자, 마케팅, 기획 등의 업계에 종사하거나 관심있는 사람은

클리셰처럼 사용하는 인문학과 콘텐츠의 활용법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을 것이다.




인문학적 접근에 있어 중요한 것은 역사, 문학, 예술, 언어, 철학 등의 학문 영역을

통섭적으로 활용하는 '콘텐츠를 반복하는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사유의 형식'을 수용, 활용, 변용, 적용하는 역량이며

그에 맞는 사례들을 모아 '레드의 3법칙'으로 정리한 저자 윤형준의 주장에 

힘을 보태주는 것은 그가 인터뷰한 50명 이상의 기업 CEO들의 인사이트와 경험이다.


<레드의 3법칙>

1. 업의 본질을 꿰뚫는 새로운 질문

2. 고객-제품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는 -빅 데이터가 아니라-

   두꺼운 데이터 구축

3. 창의적 솔루션


경영과 마케팅에 관련된 용어 및 숫자 -당연하다. '데이터'를 논하는 책이다-에

머리가 아플 수도 있겠지만 곁가지에 연연하지 않고 숲을 바라보는 해석력으로

각 브랜드의 성장과 몰락 그리고 부활의 과정을 흥미롭게 서술한 내용을 읽다 보면

저자가 소개한 '레드 어소시에이츠'의 두꺼운 데이터 개념을 적용해보고 싶은

자기만의 일상/분야/업무가 생각날 것이다.




한번에 후루룩- 읽고 말 책은 아니다.

읽을 때마다 보이고 느껴지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을 노트를 준비하길 권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레드의법칙 #틈새책방 #윤형준 #인문학적문제해결방식 #제대로질문하기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서평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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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로소피 랩 - 내 삶을 바꾸는 오늘의 철학 연구소
조니 톰슨 지음, 최다인 옮김 / 윌북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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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고픈 소크라테스보다 배부른 돼지가 되는게 뭐 어때서!"

라는 생각이 종종 들 때가 있다.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고 싶은데,

생각이 많을수록 머리는 복잡하고 마음도 심란한 경우가 많아진다마는,

그래도 인생에 대한 '철학'이 없이 '사람'이 '삶'을 살기는 어렵지 않을까?


플라톤, 데카르트, 소크라테스, 니체, 몽테뉴, 칸트처럼 

교과서에서 암기의 대상으로 공부하고 만났던 서양의 철학자들이

수 백년이 지난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나의 삶에 어떤 통찰과 사상을 줄 수 있을까?


'내 삶을 바꾸는 오늘의 철학 연구소'라는 매력적인 부제가 붙은 

<필로소피 랩>은 깔끔한 표지만큼이나 담백한 생활밀착형 철학을 만날 수 있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하는 저자 조니 톰슨이

실제로 학생들과 나눈 고민들과 철학으로 이해하는 법이 담겨 있어

세상의 질문과 삶에 대한 사유를 열정과 이성, 시간을 다 바쳐서 탐구한 뒤 

남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고르고 벼른 단어로 표현하고자 노력했던 철학자들의 

사상의 핵심'정수'를 쉽고, 간단하게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책이다.


고수는 어려운 것을 물 흐르듯, 쉽게 보이도록 한다는 말이 정말이지 옳다는 것을

책을 읽으며 여러 차례 느꼈다.


SNS를 통해 고민을 털어놓고 지혜와 위로, 날카로운 충고와 용기를 북돋는 격려를

조심스레 기대하며 기다려본 사람이라면 이 책의 사용법을 바로 파악할 것이다.


윤리, 실존주의, 예술, 사회와 인간관계, 종교와 형이상학, 

문학과 언어, 과학과 심리학, 일상 속 철학, 인식과 마음, 정치와 경제 등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고 받는 영역이 큰 챕터로 촘촘하게 실려 있고,

챕터 속에는 눈길을 끄는 소제목으로 지금, 나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철학과 사상이 2쪽에 압축적으로 담겨 있어 읽고 이해하기에 부담 없다.



일방적인 교수님의 설명책이 아니라 독자의 생각과 마음을 종종 물어

자신의 변화와 성장을 확인해볼 수 있도록 한 구성도 정말 마음에 든다.

게다가 철학자나 철학 사상만 있는것도 아니다. 

"니가 왜 여기서 나와?" 싶은 신선하고 즐거운 서프라이즈도 선물처럼 들어있다. ^^




추천사나 홍보 문구는 조금 과장되어 있다고 생각했지만,

뒷표지에 실려 있는 데이비드 미첼 작가의 말에 격하게 공감한다.


몸이 나빠지기 전에 영양제를 챙겨 먹듯이

마음과 정신, 생각에 힘을 더해주는 매일 먹는 철학 영양제 같은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


#필로소피랩 #내삶을바꾸는오늘의철학연구소 #조니톰슨 #최다인

#윌북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서평이벤트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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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새겨진 장면들
이음 지음 / SISO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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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글은 입 안의 작은 혓바늘처럼 잊고 있던 존재를 문득 아프게 떠올리게 한다.

평소보다 아주 조금 톡- 튀어 올라왔을 뿐인데,

늘 고분고분하게 있는 자리에서 평범하게 하던 일에서 아주 살짝 벗어나 있을 뿐인데

갑자기 온갖 신경이 그 방향으로 쏠리게 되고야 마는 지나침.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넘침이 <내게 새겨진 장면들> 곳곳에서 독자인 내가 만난 감정이다.

 

표지에는 '에세이'라고 적혀 있으니 에세이겠지만

읽다보면 고르고 고른 단어로 섬세하게 묘사된 감정과 시간적 공간적 배경과 상황들이

그냥 일상적인 에세이라기 보다는 잘 벼려낸 소설같은 인상을 주기도 했다.

저자 이음은 수많은 마음의 계이름들이 내는 소리에 귀 기울였던 이야기를 

'당신의 계이름'으로 담아내어 제3회 카카오 브런치북 프로젝트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같은 제목으로 에세이를 출간한 작가다. (그리고 에디터이기도 했다.) 

 

이마에 간지럽게 나 있는 보송한 잔털마냥,

이럴수도 있겠구나-, 이렇게 생각했었을수도 있었겠다- 싶도록

작가 자신을 포함하여 작가가 만난 사람들의 마음을 관찰하고 조심조심 쓰다듬다가도

어느새 불현듯, 사적인 공간을 침범해서 미안하다고 말하는 것처럼

큰 걸음으로 뚝 떨어져나가 데면데면할 정도의 거리에서 가만히 쳐다보는 것 같은

시선과 말투, 마음과 태도를 만날 때마다 작가이며 에디터이기도 했던

저자 이음의 이력이 새록새록 상기된다.

 




 

조용히 차올랐다가 조용히 기우는 달처럼

작가가 어렴풋한 기척을 남긴 몇몇 과거의 시간을 다시금 떠올려 

할 말과 듣고 싶었던 말, 남은 마음의 존재를 써내려간 묘하면서도 연한 재질의 글들.

 

그 날의 기분이 어떻든지 간에, 책을 펼쳐 빠져든 페이지에 담뿍 젖어있는 감정의 색깔이

점점 나에게 스며드는 독특한 경험을 한 독서의 시간이었다.

아마, 앞으로도 나올 저자의 글을 만날 기회가 또 생기기를 기대하면서...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

 

#내게새겨진장면들 #이음 #에세이 #SISO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서평이벤트

#여운있는글 #묘한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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