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풀 Joyful - 바깥 세계로부터 충만해지는 내면의 즐거움
잉그리드 페텔 리 지음, 서영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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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만질 수 없다는 편견을 깨라는 띠지의 말이 무척 마음에 든다.

그동안 '행복'에 대한 명상 및 관련책들이나 

'진정한 마음의 충만함'에 관한 강의 혹은 코멘트들에서는 볼 수 없는, 

물질세계와 자본주의 세계에서 헤매이는 평범한 우리를 위한 

끊이지 않는 행복찾기 방법을 알려준다.


사실 단식원이나 명상센터처럼 잠시 속세를 떠나

나와 비슷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느끼는 

'다름'과 정화되는 느낌, 가다듬은 마음이 오래가지 못하는 이유는

내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소위 '속세'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책과 강의의 가르침대로, 변하는 세상이나 덧없는 물질로부터 시선을 거둬

내면에서 즐거움을 찾으려다가 실패하는 것은 비일비재한 일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 잉그리드 페텔 리는 파격적인 제안을 한다. 

'외부환경을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가장 가깝고 마르지 않는 원천으로!'


가치와 소울풀한 느낌은 다소 덜할지언정

저자의 주장은 지극히 현실적으로 만질 수 있을 정도로 생생해서

오히려 더 설득력을 가진다.


해가 뜨고 질 때, 장엄하게 물드는 하늘이 주는 기분.

만개한 벚꽃이 흩날리는 황홀하고도 아름다운 풍경. 

하다못해 가보고 싶은 곳을 컴퓨터 바탕화면으로 깔아두고

먹고사니즘에서 지치거나, 나를 열받게 하는 상황에서 잠시 일탈을 꿈꾸는 것,

오후의 나른함을 멀리 쫓아버리는 커피의 향긋함과

그 따스함 혹은 시원함이 손끝에 느껴지는 내가 좋아하는 컵.

아기나 동물의 귀여운 짤들을 보고 랜선 집사가 된 것 같은 마음 같은 것은

모두, 소위 '바깥세계'가 우리에게 주는 행복감과 즐거움이다.

 



책에서는 총 10개의 챕터를 걸쳐, 

어느 한 부분이 불만족스럽더라도 다른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스스로 행복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하는 중요성과 방법을 말한다.


특히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색'이 가지고 있는 힘에 대한 챕터는 

과거의 행복한 기억을 불러오는 아련한 기분 좋음과 더불어, 

집과 일터의 인테리어를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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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건축가의 사람, 이야기, 공간에 관한 낙서장
신웅식 지음 / 하움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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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백한 책표지 뒤에 이렇게 재미난 (그리고 술술 읽히는)에세이가 있을줄이야.


하움출판사에서 낸 책 <한 건축가의 사람, 이야기, 공간에 관한 낙서장>은

제목에 매우 충실한 책이다.

책의 저자 신웅식은 어려서부터 손으로 그리고 만들기를 좋아했고,

다른 일을 하다 결국 본능적으로 돌아온 건축 설계 일을 하는 건축가이다.


일터에서 흰색 종이에 끄적거리거나, 태블릿 PC로 이것저것 그리면서

초상화, 이야기 그림, 건축 그림이라는 3가지 주제에 관한 결과물을

묶어 그림 에세이집을 냈다.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는 공간에 담긴다는

지극히 건축설계자스러운 철학을 곳곳에서 내비친다.


책의 구성은 담백한 책표지만큼이나 단순하다.

저자 자신의 자화상, 풍경이나 건축물, 혹은 공간의 스케치,

그리고 그에 따른 작가의 소회가 담겨있다.




항상 궁금했다. 

특정 직업군에 속한 사람들은 어떤 시선으로 세상을 볼까?

분명, 나도 가 본 지역이고 공간인데, 이렇게 볼 수 있다는 것이 신선했다.


보는 눈 다음에는 표현하는 방식이다.

글로 드러난 작가의 생각은 어떤 페이지는 생활 속의 단상을 나열한 '낙서'같고,

어떤 페이지는 건축설계가의 사고과정을 보여주는 것처럼 차곡차곡 쌓였다.


단순한 구성이라 술술 읽혀서 출퇴근길에 재미있게 읽었다.

작가가 스케치한 건물을 오고 가면서 실제로 만났을 때, 

실물과 스케치가 겹쳐 떠오르는 것도 즐거웠다.


같은 시대, 같은 공간을 살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는 것은

언제나, 짜릿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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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리게 천천히 가도 괜찮아 - 글로벌 거지 부부 X 대만 도보 여행기
박건우 지음 / 소담출판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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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가기 참 좋은 시기이다. 

특히 우리나라 근접 국가는 거리상의 이점으로 

다가오는 휴일에 훌쩍 떠나고픈 지역이기도 하다.

홍콩, 중국 본토와는 또 다른 매력의 대만도 그 중 하나이고,  

그래서인지 관련된 여행책자도 이미 많이 출간되었다.


그런데, 이 책은 좀 다르다.

어디에 가서, 무엇을 보며, 어떤 것을 먹고, 사진 스팟은 어디며 

뭘 사와야 이 여행이 다른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게 될 지 촘촘히 훑어주는

그런 여행책을 바랐다면 이 책을 보고 깜짝 놀랄 것이다.


여유롭게 오랜 기간동안 한 곳에 머물면서,

먹고사니즘에서 벗어나 평소에 못하던 명상과 힐링을 하는 우아함을 원한다면

이 책을 읽으며 '아.... 이럴수가' 라고 할 수도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은근히 비슷한 부부이다.

저자들 스스로 '내 두 번 다시 도보 여행은 하지 않으리라'는 후회와

두 번 다시 느끼기 어려운 감동을 얻었다는 대만여행기가 적나라하게 펼쳐진다.


글을 읽는 와중에도, "이게 여행이라면 여행하고 싶지 않아" 할 정도로

고생과 고행으로 점철된 여정이 줄줄이 나온다.

그리고 "이런 일이 정말 있다고?" 할 정도로 여행에서 인연을 맺은 사람들의

친절과 자비로움도 또한 줄줄이 나온다.

(저자들은 그것을 '구호물자 수령횟수로 카운팅 하고 있다)

대만에서 만나 그들을 곤궁함에서 건져주는 숙소의 주인이나, 평범한 사람들은

동화에서 나올 법한 선의와 여유로움으로 가득 찬 사람들이 아니다.

그래서 그들이 자신의 일상에서 한 조각 덜어내어 함께하는 시간과 도움이

소소하지만, 마음에 깊이깊이 남는다.


이 부부의 고행기를 읽다보면 여행에 대한 로망과 설렘은 조금 줄어들지만 ^^;

작가들이 장담한 대로 "빡빡한 삶의 말초신경을 늦춰주는 마취제"를 맞은 듯

자신의 일상을 돌아보고, 나라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조금 몽롱~하게 해볼 수있다.

특히 여행지나 현재 내가 있는 사무실이나 별로 다를 것 없는

먹고사니즘과 고됨과 함께 하는 사람에 대한 이해 혹은 인내의 과정을 

즐기지는 못하겠지만 도피하진 않아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조금 엉뚱한 (이걸 진짜로 실행하다니!!) 옆집 부부가 다녀온 

고생과 모험이 가득하고, 찐한 감동도 간간히 느낄 수 있는 대만 이야기를

더운 여름날 시원한 맥주와 간단한 안주를 앞에 두고 흥미롭게 듣는 기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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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홍차 시간 - 마음의 쉼표가 필요한 시간에 행복한 홍차 한 잔 어때요?
사이토 유미 지음, 서현주 옮김 / 홍익출판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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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워서 얇은 코트를 언제 집어넣어야 하나~ 싶었던 3월과 4월이 가고

어느 지역은 심지어 폭염주의보가 내리는 5월이 왔습니다.

날이 더워질수록 차가운 음료, 특히 아아메를 입에 달고 살 것 같은데

무의식적으로 커피나 녹차, 과일에이드만 계속 들이키다가 

어느새 차 본연의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홍차'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달달구리한 마카롱이나, 조금 뻑뻑한 스콘, 혹은 달콤한 케익 한 조각과

보기만 해도 우아해지는 찻잔과 스푼, 티팟 세트를 앞에 두고 

야외나 살롱에서 '티타임'을 누리는 호사까지는 아니더라도

영드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꽤나 많은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홍차'에 대한 호기심을 풀 수 있는 좋은 책이 나왔습니다.


저자는 디테일의 끝판왕이자 있어빌러티를 만들어 내는 일본인.

그 중에서도 최고의 티 어드바이저라는 직업의 사이토 유미씨입니다.

홍차라면 티백 홍차나, 달달한 아이스티, 부드러운 로얄 밀크티 정도밖에

익숙하지 않았던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홍차의 다양한 세계에 대해

눈이 즐겁게 알게 될 수 있었답니다.

그렇다고 어려운 용어가 쏟아져 나오거나, 도구를 갖추라고 요구하거나, 

구하기 힘든 홍차를 주르륵- 나열해서 왠지 모르게 소외감을 느끼게 하지 않아

읽는 시간 자체가 '티타임'을 갖는 듯 여유와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어요.


잎차와 티백을 맛있게 우리는 방법을 각각 나누어 설명하고

더 맛있는 홍차를 만들기 위한 레몬, 설탕, 우유 사용법은 꿀팁입니다!



홍차, 녹차, 우롱차의 차이점, 찻잎의 등급, 퀄리티 및 유통기한처럼

티의 세계에 막 들어서며 어떤 것들을 사야할 지 정보가 필요한 독자에게는

이 친절하고도 예쁜 홍차설명서가 무척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커피매니아들이 산지와 시기, 로스팅 방법을 따져가며 즐기듯,

티를 이미 즐기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세계 각국의 찻잎 산지,

홍차의 무한 변신 레시피, 홍차의 역사 및 영화같은 티타임의 연출 비법도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답니다.


책을 읽는 시간에 홍차의 향기와 맛을 함께 즐기고 있는 것 같은

즐거운 착각이 드는 아름다운 책 <행복한 홍차 시간>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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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이다 임마 - 오늘을 버텨내는 우리들에게
장성규 지음, 이유미 그림 / 넥서스BOOKS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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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책 표지(를 독서의 시작으로 삼는 독자인지라;)가 썩 마음에 들진 않았다.

(그림작가님에겐 죄송하지만. 제 취향은 아니었어요....)


"내 인생이다, 임마!"라고 자신감있게 외치는 느낌과는 사뭇 어울리지 않는;

수줍어하는 표정의 사자가 활짝 펴지지도 않은 우산을 사람처럼 들고 있는...

표지에서 이 책이 무엇을 이야기할까?를 추측하길 좋아하는데

당최 감이 오지 않았다.

만약에 띠지의 장성규 아나운서 (혹은 개나운서)가 아니었다면 

확- 땡겨서 손을 뻗지는 않았을 것 같다.


스스로를 "모범관종"이라고 얘기하는 장성규 아나운서의 책은

그가 SNS에서 사용하는 특유의 문체를 그대로 살려 

더욱 장성규 작가의 평소 모습이 짤로 재생되는 느낌을 주는 책이다.


장성규 아나운서를 처음 보게 된 것은 M방송국의 신입 아나운서를 뽑는

예능프로그램을 통해서이다.

물론 그 때도 모범적이고 FM적인 아나운서의 시대가 조금씩 저물고

시청자들에게 친근하고 재미있는 캐릭터를 가진 아나운서들이 활약할 때라

멋진 방송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아나운서를 꿈꾸는 청년들의

절박한 각각의 사연과 노력, 망가짐을 두려워하지 않는 간절함을 보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다 보이는 직업은 참 쉽지 않구나' 싶었고

그런 일을 하는 사람들은 타고난 끼와 성향이 있지 않나 생각했다.


하지만 장성규 아나운서는 방송의 거침없고 과감한 모습과는 달리

학창 시절 왕따를 당하기도 하고, 그 상처로 친구 사귀기를 포기할 때도 많고

무엇보다도 소심한 새가슴에 팔랑귀라고 스스로를 고백한다.

똑똑한 사람들의 집단같은 아나운서임에도, (설정이라고 의심하지만)

'영알못'의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주며 창피해하지 않고

삼수 생활을 지나며 남들보다 늦은 출발에 주눅과 조바심이 들기도 했단다.


그 시절을 견딘 덕분일까?

"장성규 좀 닥쳐!"라는 트윗을 애정 어린 조언이라고 부드럽게 넘기며

자기의 직업상 그러긴 어렵지 않을까 고민된다는 너스레를 떨며

재치가 넘치는 해시태그를 붙여 SNS로 유포(!)한다. 하하하하.

이런 배짱을 가진 사람이라, 오그라드는 분장이나 설정을 요구받아도

(두려움이 없는지는 오직 본인만 알겠지만) 결국 해내고야 마는 것일까?


책의 첫부분은 유명인의 알려지지 않은 학창시절, 과거 이야기를

토크쇼로 보는 느낌을 받으며 '이런 사람이었구나'를 알게 되었다면

책을 읽어갈 수록 장성규 작가가 스스로를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혹은 얼마나 자주 언급되는지를 의식하는 모범관종이라고 얘기하지만

결국 직업적으로 남들에게 자신을 노출시켜야 하는 장르에 근무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또 하나의 직장인, 가장, 30대 남자를 보는 기분이었다.


사람들의 인기와 선망을 받는 직종이니만큼 더더욱 치열할 

꾸준히 먹고사니즘을 가능하게 만드는 '버티기'기술과 마음가짐도

사실, 밥벌이 고민을 안할 수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처지와 

딱히 다를 것이 없어서인지 (물론 보수는 많은 차이가 있겠지만....)

더욱 공감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책 전반에 흐르는 장성규 아나운서의 유쾌함이 독서 끝에 기분좋게 맴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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