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지 말자! 이 만화!!!
맛의 달인 98 - 일본 전국 맛기행 나가사키 편
카리야 테츠 글, 하나사키 아키라 그림 / 대원씨아이(만화)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만화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게 있다면 소재의 다양함이 아닐까 한다. 십 수년전.. 아직까지 정판보다 해적판 일본만화가 판을 치던 시절... 음식을 소재로 한 만화를 처음 접했을 때의 그 놀라움이란...

우리나라에서도 히트를 친 미스터 초밥왕을 필두로 맛의 달인, 아빠는 요리사, 따끈따끈 베이커리 등등.. 음식을 소재로도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를 펼칠 수 있구나.. 하고 감탄할 수 밖에 없었다.

그 다양한 음식 만화중에서도 나는 특히 이 맛의 달인을 수작으로 손꼽는데.. 벌써 98권까지 출간된 권수의 방대함도 방대함이지만 수많은 먹거리와 함께 식관련 사회문제를 적절히 다루고 있다는 점이 바로 그 이유이다. 다른 음식 만화가 단순히 음식.. 그 자체를 다루고 있다면 이 맛의 달인은 일본 식문화의 현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적절히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무조건적인 국수주의적 태도를 벗어나 과거 일본의 잘못을 직시하고 있는 작가의 관점은 일본인이라면 과거의 자기잘못은 전혀 인정하지 않고 반성하지도 않는 무자비한 놈.이라는 나의 편견을 깨트리기에도 충분했다.

단지.. 이 만화의 경우 간단한 레서피를 제공하기도 하는 다른 만화와는 다르게 레서피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이 책만 보고서 요리를 할 수는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도 하다. 하지만 먹거리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는 충분히 한번쯤 보기에 괜찮은 만화로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