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적인 무기(간접적인 무기도 별로 없는 것으로 판명) 없는 ”저희“가 어떻게 ”이해 관계를 초월한 영향력“을 행사해서 전쟁에 반대할 수 있을 것인가. 고학력 남성의 요청, 여성 대학 개축비를 후원해달라는 재무관리자의 요청대로 1기니를 후원한다면 그 조건으로 무엇을 내걸 것인가.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탐구, 언설하면서 결과적으로 전쟁과 국가주의에 기여하게 됐던 당시 명문대학의 효용에 대한 신랄한 비판으로 이어짐.

📑 아비에게 굴종하는 것보다는 직업에 굴종하는 것이 훨씬 덜 지독한 형태의 굴종이라는 점은 귀하도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인정하실 것..32

📑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대학교를 안 나온 누이는 대학교를 나온 오라비가 얻을 수 있었던 그 모든 직업들 중에서 어느 것도 얻을 수 없었다는 것을 떠올려본다면, 누이 쪽은 교육 그 자체에 대한 믿음이 있었으리라고, 따라서 교육의 가치에 대한 믿음은 누이 쪽이 훨씬 더 강했으리라고..51

📑 그리고 폭력과 소유욕은 매우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 전쟁을 막는 쪽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려고 할 때 대학 교육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59

📑 그 사람들이 이 가난한 대학으로 온다면, 그 이유는 이 대학이 위계가 없는 곳이라서, 부유함과 가난함, 똑똑함과 멍청함이라는 한심한 구분이 없는 곳이라서, 갖가지 등급과 갖가지 종류의 정신들, 육체들, 영혼들이 함께 어우러지면서 함께 가치로워지는‘ 곳이라서일 것이다. 그러니 이렇게 젊은 대학을, 이렇게 가난한 대학을 세우자.
(..)
여기까지 쓰다가 말았습니다.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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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5 19: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5-15 2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난티나무 2023-05-16 22: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 3기니 시작하셨군요!!!

유수 2023-05-17 01:32   좋아요 0 | URL
너무 좋더라고요. 우리 같이 읽을까요.

2023-05-17 04: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5-17 08: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5-17 18:2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