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박한 공기 속으로
존 크라카우어 지음, 김훈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을 좋아하긴 해도 그건 어디까지나 일반인으로 그런 거고 전문등반은 전혀 모른다. 그러다보니 읽으면서 마음 한 구석에서 고개드는 의문을 계속 마주하게 된다. “산을 정복한다”는 말에 들어있는 어폐와 인간의 오만 , ‘최고봉 등정=정복’이라는 등식이 얼마나 단편적인가하는 생각들. 그런데도, 재밌게 읽었다. 인간이 산에 오른다는 것은, 그 거대한 위용이라든지, 억겁의 시간과 자연의 경이처럼 산이 품은 모든 가치를 발(몸)로 일일이 구체화하는 일이라는 걸 느끼게 된다. 출간 후에 크고 작은 사실 논란이 불거진 책이라는 걸 감안해도 산-몸-글로 이어진 저자의 구체화 작업도 탁월하다. 책을 덮을 때쯤엔 내가 수긍하든, 수긍하지 않든, 에베레스트 등정에 임하는 여러 사람들의 다양한 가치관과 야망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것이다. 상업적 탐험대든 비영리 탐험대든, 가난한 사람의 세 번째 도전이든 트로피 하나를 더 걸려는 부자의 돈지랄이든.. 도전이 아니라 인간의 욕구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면 납득하지 못할 것이 없다. 누군가를 어리석다고 비난하는 건 쉽지만 어리석은 욕망에 대해서 비난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3-03 11: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 저 이거 주문해뒀는데 유수 님 찌찌뽕~ 이라기엔 벌써 읽으셨지만..
저 이거 원래 오늘 받기로 되어있었는데 배송지연 사과한다고 내일 온대요. 사무실로.. 그러면 주말동안 못봐요. 우와 유수 님의 별다섯! 미미 님도 이 책 추천하셨었거든요. 그래서 읽어야지 마음 먹고 있던 책이었어요. 아 궁금합니다!!

유수 2023-03-03 11:24   좋아요 1 | URL
저는 별에 헤퍼요. 평점 매기는 거에 혼자 부담 갖고 있어서 ㅋㅋ 다같이 읽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고 매겨요. 다락방님한테 제가 내적 ㅉㅉㅃ 느끼는 게 얼마인데요 크크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