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본행 야간열차 (윈터 리미티드 에디션) 세계문학의 천재들 1
파스칼 메르시어 지음, 전은경 옮김 / 들녘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리스본행 야간열차>라고 씌어진 책의 두꺼운 존재감이 나에게 ˝너의 시간을 뺏어보도록 하지.˝라고 얘기 했다.
그리고 실제로 읽는데는 약 3일 걸렸다.
(몰입하는데 1달 넘게 걸렸다.)

이 작품은 누구의 스토리를 메인으로 두어야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고지식한 생활을 하던 고전문학 교사 그레고리우스의 모험이야기?
아니면 교사의 모험의 원인이자 탐구의 대상인 리스본 의사 아마데우의 고뇌이야기?
그레고리우스가 아마데우를 통해 찾고자하는 잃어버린 무언가의 이야기?
아마데우가 고민했던 ˝우리가 인식하는 자아˝에 대한 문제?

어찌 됐든 독자들은 읽다보면 문장에서 길을 잃고, 보다보면 눈이 침침해 지고, 책장을 넘기다 보면 무언가를 찾아헤매는게 그레고리우스인지 본인 자신인지 분간 할 수 없어지는 경험을 하게되리라 예상해 본다. (는 나의 이야기이다.)

작품속에는 꽤나 많은 인물들이 출현 하는데 그 인물들이 그레고리우스와 연관되는 사람도 있고 아마데우와 연관되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든다. 그럼에도 작가는 이야기를 굉장히 질서 정연하게 풀어 간다.

심지어 중반부터 굉장히 몰입하게 되었는데 페이지마다의 풍경과 이미지들이 머리속에 그려질 정도였다. (작가가 대단한 양반이었다.) 다 읽고 나서 책을 덮으면 책 속에 나타났던 인물들이 실제 존재하는 인물인것처럼 다가올 지경이다. (캐릭터 하나하나마다의 성격, 현재의 모습으로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과정의 합리성. 뭐 하나 부족한게 없다.) 그 인물들을 책을 덮음으로 함께 현실에서 덮어버린다는 착각과 아쉬움마저 생긴다. 이 교만한 책을 앞에두고 인정하기엔 좀 얄미운 감정이 들지만 그럼에도 정교하고 섬세하며 잘 쓰여진 책이라고 얘기할수밖에 없겠다.

-독후느낌쓰 끝-

추신: 궁금해서 영화도 봤지만 추천할만한것이 못된다고 판단한다. 그래도 보고싶으신분들은...디테일과 섬세함은 기대하지 마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