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4
윌리엄 포크너 지음, 민은영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석하다..
평점에 0.5가 없다.
사실 3.5를 주고 싶은데 별점이 안 넘어간다.
(폰이라서 그런가?)

간만에 읽을 책을 고르고 골라 포크너라는 작가에 대한 기대를 한가득 품고 페이지를 넘겼지만,도통 몰입이 안된다.
읽으면서 힘들다 느꼈던 부분은

1)간혹 조사가 사라져 버린 번역이라던가
2)주어가 모호하게 흘려져 버리는 포크너의 작법이라던가
3)과거와 현재와 앞으로의 일들을 함께 서술하는 시공간 타파의 작법이라던가...

무튼 줄거리라는게 도통 어떻게 진행되는것이며 그래서 주인공은 어떻게 된것이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것이며 하는것들이 모호하다 못해 지글거리는 거리위에서 땡볕에 내리쮀이며 피어오르는 아지랑이가 아지랑이인지 내 눈두덩이에 맺히는 땀방울인지 알수없는 그런 찝찝하고 기분나쁜 감정들이 소용돌이 쳤다.
분명 내가 죽어 누워있을때 라는 책은 흥미진진하고 공감(?)하며 몰입해서 봤는데.왜 곰은 읽기가 이렇게나 힘든것인가?
독후감정이고 뭐고 단순 ˝읽는다˝라는 행위에 몰입하는것만으로 이미 진이 다 빠져버리고 남은거라곤 ˝곰은 중반부에 죽는데,결국 말하려는건 곰이 아니잖아.˝라는 생각 뿐이다.
결국 나중에 다시 읽어야 한다.
소설은 남북전쟁후를 배경으로 썼다는데,읽고나면 그게 소설이랑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백인 흑인사이의 모순도 모호하고 전쟁의 냄새도 없고,다만 숲과 사냥과 곰과 개의 이야기만 남았다.그리고 주인공의 가족사(여기서부터 안그래도 없는 줄거리가 더 흐릿하게 사라져버린다),그리고 개간되는 숲...
그러니까 어떤 부분을 남북전쟁과 연결시켜야하는지...멘붕...
포크너의 소리와 분노도 쟁여놓고있는데 곰을 읽고 난뒤라 괜히 두려움이 앞선다.

-끝(feat:이해를 못해도 쓰기 힘들고 이해를 해도 쓰기 힘들고...걍 글을 쓰는게 힘들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5-09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 반쪽자리 별점을 주는 기능이 없어요. ^^

corcovado 2016-05-10 01:17   좋아요 0 | URL
아...그렇군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