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
F. 게리 그레이 감독, 오셰 잭슨 주니어 외 출연 / 유니버설픽쳐스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영화 "스트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 (Straight Outta Compton, 2015) 1980년대 미국 전역을 휩쓴 "갱스터 랩" 의 선구자였던 힙합그룹 'N.W.A.' 를 다룬 음악 전기영화로서 영화제목 역시 그들의 데뷔앨범 제목에서 차용한 것으로 그룹의 리더였던 '이지-E' 20주기 추모작품이기도 합니다.

 

"갱스터 랩" 의 사회저항 정신은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까지 LA 지역에서 만연했던 인종차별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는 데, 당시의 미국사회 단면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화를 Keyword로 요약하면

"F. 게리 그레이" "LA 폭동" 그리고 "갱스터 랩" 으로 나누어 말씀드릴 있습니다.

 

 

먼저 "F. 게리 그레이"

'N.W.A.' 의 멤버였던 '닥터 드레' 와 '아이스 큐브' 의 뮤직비디오 연출했던 인연으로 이 영화 연출을 맡게 되었는 데 영화 "네고시에이터"(1998) "이탈리안 잡" (2003) "모범시민" (2009)을 연출했으며, 최신작인 "분노의 질주:더 익스트림" (2017)으로 친숙한 감독입니다.

 

감독의 실제 경험이 녹아든 LA 지역의 인종차별을 정면으로 비판하면서 "갱스터 랩" 의 탄생배경을 적절히 혼합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음악적 에너지가 폭발하는 'N.W.A.' 의 "디트로이트" 공연 장면을 리얼하게 재현해 냄으로써 영화의 하이라이트를 멋지게 장식했는데 그간 뮤직비디오를 연출했던 경험을 십분 발휘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주요사건인 "LA 폭동"

'N.W.A.' 그룹의 멤버들이 거주했던 캘리포니아 지역의 LA 외곽도시

"컴턴(Compton)" 에서 만연했던 인종차별이 1980년 후반 극심해지면서 결국엔 1991년 "로드니 킹" 사건으로 촉발되면서 "LA 폭동"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인종차별을 다룬 장면은 영화 곳곳에서 보여지는 데 오프닝 장면의 무차별적인 주택 수색이나 중반 녹음실 앞에서 'N.W.A.' 멤버들을 거칠게 다루는 경찰의 강압수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흑인을 마약, 폭력 등 범죄자로 무조건 간주해 버리는 시대 분위기를 적나라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끝으로 "갱스터 랩"

래퍼이자 리더였던 '이지-E' 를 중심으로 비트를 만들어 내는 '닥터 드레' 가사를 쓰는 '아이스 큐브' 5명으로 구성된 힙합그룹 'N.W.A.' 가 선구자로 알려진 힙합음악의 장르입니다.

 

그룹명 'N.W.A.' 는 "행동하는 흑인들" 즉 "Niggaz Wit Attitudes" 약자로서 인종차별이 극심한 미국사회를 향해 거침없는 공격적인 가사의 랩을 쏟아내는 저항정신을 힙합음악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곡인 "Fuxx The Police" 는 그들의 경험담이 고스란히 녹아 든 힙합음악으로서 "갱스터 랩" 을 향한 미국사회의 거센 찬반논란을 불러 으킨 문제작이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디스랩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아이스 큐브' "No Vaseline" 부와 성공을 거머진 뒤 수익배분 문제로 갈등을 겪던 멤버들간의 불화를 토해내는 힙합음악으로서 리더였던 '이지-E' 를 향한 공격적인 가사들로 주목을 받았는 데 이후 디스랩은 힙합음악의 대표 상징이 됩니다.

 

 

우리나라에 상륙한 힙합음악은 음악방송 "Show Me The Money" 를 통해 젊은 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는 데 미국의 인종차별에 저항하는 내용의 "갱스터 랩" 이 우리나라에 와서는 세대간의 갈등으로 빚어진 경제 사회문제를 담은 내용으로 변화하여 정착하게 됩니다.

 

영화를 본 후 느낌을 담은 곡은

'매드 클라운 & 샵건' 의 "비행소년(Feat 거미)" 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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