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이핑크 - 정규 3집 Pink Revolution - 소책자(3권)+포토카드(랜덤1종)+스페셜굿즈
에이핑크 (Apink) 노래 / Kakao Entertainment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9월 26일, 1년 2개월만에 새앨범 "Pink Revolution" 을 들고 우리들 곁을 찾아온 우리나라 대표 걸그룹 '에이핑크' 는 너무나 달라진 음악스타일로 인해 지금껏 에이핑크 새 앨범를 기다려 온 많은 팬들을 당혹케 할 수 있을 정도로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동안 "몰라요" "NoNoNo" "Mr.Chu" "Luv" "Remember" 를 차례로 히트시키며 대표 청순돌로 자리잡은 '에이핑크' 는 세번째 정규앨범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이번 앨범을 관통하는 Key-Word는 바로 "도전" 이라고 보여지는 데 '에이핑크' 역시 자신들의 도전을 의미하는 듯 앨범 타이틀조차 "Pink Revolution" 이라고 붙일 정도로 기존 음악들과는 뚜렷한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의 배경에는 변화의 필요성이 존재하는 데
먼저 내적으론 데뷔초반 이후 그동안 팀을 이끌어 왔던 '정은지'(메인보컬)'손나은'(센터) 두 기둥 외에도 '윤보미' '김남주' '오하영' 등 다른 멤버들이 개별활동을 펼치며 인기를 얻게 되면서 멤버들간 음악적 비중의 고른 배분이 필요해졌고,
외적으론 '에이핑크' 의 캐릭터인 청순미를 '여자친구' 가, 보컬 화음을 '마마무' 가, 그리고 예능돌을 '트와이스' '우주소녀' 'I.O.I' 가 대신하게 됨에 따라 뚜렷한 걸그룹 세대교체의 조짐이 엿보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해 졌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내·외적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고심한 듯 새앨범 수록곡속에서도 드러나고 있는데 '정은지' 의 고음보컬을 줄이고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윤보미' '김남주' 의 서브보컬 파트를 크게 늘렸으며, 단일된 청순, 발랄한 음악을 벗어나 힙합, 록 등 다양한 음악장르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에이핑크 음악들을 기다렸거나 좋아했던 분들이라면 의외의 음악들에 당혹하거나 실망할 수도 있다고 생각되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2011년 데뷔하여 이제 5년차에 접어든 '에이핑크' 가 언제까지 청순돌이미지의 음악만을 계속할 수 없으므로 오히려 지금이 새로운 음악적 변신을 시도할 수 있는 적절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음악적 변신에 따라 대중들의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릴 수 있는 데 의외로 대중들의 차가운 외면을 받을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럼 앨범을 플레이하면
올 상반기 최고의 히트곡 '트와이스' 의 "Cheer Up" 을 만든 '블랙 아이드 필승' 의 곡 "내가 설렐 수 있게" 로 부터 시작합니다.
기존의 앨범 타이틀 곡이었던 "Mr. Chu" "Luv" "Remember" 와 전혀 다른 느낌인 힙합 리듬이 가미된 R&B 댄스 음악입니다.
강렬한 비트감을 느낄 수 있는 기타와 신디사이저 연주가 함께한 이 곡은 가사 만큼은 기존의 에이핑크 느낌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다만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미디움 템포의 멜로디에서 임팩트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러한 임팩트를 도무지 찾을 수 없어 첫 귀에 확 와닿는 것이 부족해 보입니다.
이어서 "Remember" 를 떠올려지는 "Oh Yes" 로 이어집니다. 그동안 함께해
왔던 '범이낭이' (작사,곡) 와 '신사동호랭이'(편곡)' 가 함께한 곡으로서 기존의 '에이핑크' 음악들에서 느껴져왔던 긍정의 에너지를 담은 댄스 음악입니다. 특히 '손나은' '윤보미' 의 보컬 파트를 늘리고, '정은지' 의 고음 파트를 줄여서 그런지 쉽게 듣을 수 있고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뒤이은 "Boom Pow Love" 는 본 앨범 수록곡중에서 가장 '에이핑크' 느낌을 찾을 수 없는 이색적인 음악 스타일의 곡이라 하겠습니다. R&B 및 Soul을 기반한 팝-댄스 장르의 곡인데 힙합 스타일의 멜로디와 코러스에 이은 충만한 Soul Feel이 왠지 '에이핑크' 에겐 낯설기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