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권밴드 - 정규 1집 2막 1장
전인권밴드 노래 /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Stone Music Ent.)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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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국화 출신의 리더이자 보컬인 전인권과 함께한 프로젝트 밴드 "전인권밴드" 가 발표한 앨범 "2막1장" 은 전인권 음악인생의 두번째 막의 첫장을 연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기타 안치훈, 베이스 민재현, 트럼펫 송형진, 키보드 이환과 양문희,

드럼 신석철 그리고 작곡가겸 프로듀서로 참여한 정원영이 함께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전인권의 색깔에 맞추어져 있는데 과연 다음 앨범이 나올수 있을 까? 하는 걱정도 살짝 드는데요. 개인적으론 처음이자 마지막 앨범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앨범을 플레이하면

전인권 특유의 거칠고 탁한 보컬이 울려퍼지면 반가운 느낌부터 드는

"들리는 지" 로부터 출발한다. Hammond C-3 오르간이 이끄는 전주부에 이어 일렉트릭 기타 Riff 가 블루스 느낌을 한껏 전해주는데요

곡 후반부 갑자기 빨라지는 곡의 템포로 인해 전후반의 멜로디 전개가 전혀다른 이중적인 구조를 가진 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어쿠스틱 기타와 트럼펫 연주로 시작하는 "오늘"​ 로 이어집니다. 첫곡이 외로움이 짙게 배어져 나와 있다면 두번째는 그러한 감정을 뛰어넘은 담담함을 아무렇지도 않게 툭 내던지듯이 부르는 전인권의 보컬이 인상적입니다.

Bridge의 트럼펫에 이은 일렉트릭 기타 Riff는 그러한 보컬을 대신해서 처절하게 우는 듯 슬프게 들려오는 듯한 느낌을 전해줍니다.

도입부의 기차소리가 마치 "사랑한 후에"를 연상시키는 듯한 ​"차창밖으로" 가 등장합니다. 정원영의 곡으로서 본 앨범의 백미라 할 수 있는데요 전성기의 목소리를 재현해낸 듯한 느낌이 마치 들국화 시절로 돌아간 것 같습니다.

절대적으로 보컬의 힘에 의존하는 듯한 곡으로서 밴드 연주의 촛점이 모두 보컬에 맞추어져 있으며, 기대에 부응하듯 전인권 최고의 보컬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벅찬 감동을 느낀 이후 잠시 쉬어가라는 듯 들려오는 경쾌한 느낌의 포크 락  "달빛" 을 듣고나면 다시한번 감동의 도가니로 몰아넣으려는 듯 어쿠스틱 기타 인스트로와 함께 한이 서려있는 듯한 전인권의 보컬로 시작하는 "눈물" 이 등장합니다.

 

오르간과 Snare Drum 연주가 점차로 멜로디를 높이다가

폭발하는 후반부의 일렉트릭 기타의 격정적인 연주가 압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시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한 가벼운 마음을 갖고 들을 수 있는

셔플리듬이 가미된 블루스풍의 "사랑나비"

라이브 연주의 느낌이 효과음이 삽입된 "사람답게" 로 이어집니다.

 

도회적인 세련됨 감각이 빛나는 감성적인 발라드

"비오면 떠나가지마" 가 다시한번 우리들을 감동의 도가니로 몰아넣습니다. 슬프지만 극복해려는 가사내용과 함께 트럼펫과 일렉트릭 기타 Solo 연주가 인상적입니다.

다시한번 비의 이야기를 듣게되는데요. 바로 "비가 내리네" 입니다.
전곡이 연인과의 이별이 담긴 우수에 찬 발라드였다면
이곡은 외로움을 담긴 건조한 느낌의 포크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도네온이 구슬픈 오프닝을 장식한 뒤 Snare Drum과 함께하는 탱고+차차차 리듬의 "낮은언덕 높은파도" 가 들려옵니다. 다양한 음악장르를 선보이고 있는데 아마도 자유스러운 탱고를 상징하듯 자유로이 변조되는 리듬전개가 인상적입니다.
 
앨범의 대미를 장식하는 곡은 "내가 왜 서울을" 인데요
아마도 앨범발매전 미리 공개되어 그런지 많은 이들의 관심을 갖게된 곡인데요 전인권 자전적인 내용이 담겨있는 것 같다. Bridge 부분의 건반연주위로 들려오는
묵직한 느낌의 기타 Riff는 깊은 잔상을 남겨주는 것 같습니다.
앨범을 들은 느낌을 말하자면
최고의 밴드 "들국화"를 이끌었던 전인권의 순탄치 못한 음악여정이
다시한번 재도전이라는 커다란 시기를 맞이하여
과거와 같은 샤우팅 창법을 들려주진 못하겠지만
우린 계속 그의 음악을 노래를 듣고싶다.
그래서 "그때의 그 목소리가 들리는지..." 되묻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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