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목소리
박진표 감독, 강동원 외 출연 / CJ 엔터테인먼트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박진표(감독·제작), 국동석(조감독·감독)

두영화 모두 실제사건인 ‘이형호 유괴살해사건’에서 출발한다.

“그놈 목소리”가 사건으로 인해 고통겪는 피해자 가족의 이야기라면 “공범”은 사건을 저지른 가해자의 가족에 대한 이야기이다.

일종의 Spin Off 작품으로 동일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두 영화의 공통점을 들어보자면

첫 번째로는 영화의 포커스는 여성에게 맞추어져 있다.

피해자 엄마(김남주)와 가해자 딸(손예진)이 겪는 극도의 혼란, 상실의 아픔 그리고 배신감 등 폭넓은 감정의 진폭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에게 감정이입을 통한 동병상련을 함께 느끼게 만들었다.

또한, 두 여배우의 열연이 상대적으로 피해자 아빠(설경구)와 가해자(김갑수) 두 남자배우들을 압도한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두 번째로는 제한된 시간과 극적 긴장감이다.

사건발생 후 시신이 발견되는 시점까지의 쌓여가는 시간의 증가

가해자의 목소리를 들은 후 공소시효만료까지의 소멸되어가는 시간의 감소를 통해 제한된 시간내에서의 극적 긴장감은 최고조에 달한다.

세 번째는 엄청난 감정이입을 유발한다는 점이다.

실제 발생된 사건을 여과없이 직설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피해자 엄마·아빠의 입장으로 깊숙이 빠져들게 만들고,

붙잡히지 않은 유괴범의 자식은 과연 자신의 아빠가

유괴범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어떻게 될까? 하는 가정법을 가지고

관객들에게 접근한다.

반대로 극명한 차이점으론 스토리 전개방식의 다름이다.

전작인 “그놈 목소리”는 드라마 형식을 통해 피해자 가족들이 겪는

고통을 보여주나,

후작인 “공범” 은 스릴러 형식을 통해 자신의 아빠가 유괴범인지 밝혀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아쉬운 점을 들어보자면

후반부의 과도한 설정과 반전을 말할 수 있다.

전작인 “그놈 목소리”는 주인공이 진행하는 뉴스에서

자신이 피해자 아빠임을 말한 후 유괴범의 목소리를 들려주며

울부짓는 장면이 나오는데 개연성이 없어보이고

슬픔을 극대화하기 위한 설정이 너무 과하다고 느껴지며,

후작인 “공범”에서도 계속 연이어 보여지는 반전들이

식상함을 유발하고 흥미를 반감시키는 등 악수라고 보여진다.

더욱이 주연배우에 비해 조연배우들의 연기 또는 존재감 부족은

정말 보완이 필요하지 않나싶다.

두 영화를 본 후 느낌을 간단히 정의하면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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