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병 - 인생은 내 맘대로 안 됐지만 투병은 내 맘대로
윤지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작가 '윤지회' 의 저서 "사기병(인생은 마음대로 안 됐지만 투병은 내 맘대로)

SNS 연재를 통해 차츰 인기를 불러 일으키며 책으로 출간된 투병기인데 위암 4기 선고를 받은 날부터의 기록을 그림과 글로 엮어 낸 그림일기이자 병으로 인해 깨닫게 된 일상의 가치를 일깨우는 감사의 기록이기도 하다.

 

특히, 두 돌을 지낸 아기의 엄마이자 무뚝뚝한 남편의 아내 그리고 여러 그림책을 짓고 그린 그림책 작가라는 수식어 외에 위암 4기 환자라는 꼬리표를 달게 된 저자가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마저 까맣게 잊을 정도의 고통과 정면으로 마주하며 일궈 낸 항암의 기록으로 생존율 7%를 향해 씩씩하게 내디딘 발자국 자취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특이하게도 3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약 1년에 걸친 저자의 투병기를 매 월마다 하나씩 담아냈는데 그림 한 컷마다 의미심장한 문장들로 채워져 많은 것을 느끼게 해준다무엇보다 절망 대신 희망을, 부정적인 마음 대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짐으로써 하루 하루를 감사히 여기는 모습은 책을 읽는 이들에게 의술이 넘보지 못할 저 너머, 인간 스스로의 용기, 희망이 어떻게 주어진 삶을 변화시키는지를 보여준다 하겠으며, 일상의 소소한 것들이 주는 무게와 크기를 새롭게 바라보게 만든다.

 

 

그럼, 이 책의 특징을 몇가지로 요약해 소개하면

"그림 투병일기" "작가 윤지회" 그리고 "일상의 가치" 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먼저 "그림 투병일기"

저자가 위암 4기 선고를 받은 날부터의 기록을 그림과 글로 엮어 낸 그림일기로서 마치 깨지지 않는 사기병 안에 갇힌 것처럼 여러 가지 사연들로 구성된 저자가 들려주는 생생한 이야기의 일환이라 하겠다.

 

특히, 항암치료 중에도 희망을 이야기하는 의사, 난데없이 푸시킨의 시를 이야기하며 수줍게 마음을 고백하는 아버지, 무뚝뚝한 걸로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남편이지만 요동하지 않는 뚝심력으로 묘한 위로를 선사하는 남편, 놀이터를 제 방 뛰놀 듯 천방지방 뛰다가도 이내 꽃잎 한 장을 주워 엄마 손에 꼬옥 쥐어 줄 줄 아는 아들 등 저자 주변 사람들의 따뜻한 이야기가 하루하루 지울 수 없는 기억들로 책속에 쌓여있다.

 

무엇보다도 그림 한 장을 완성하는 데 예전 같으면 3일이면 그렸을 것을 지금은 두 달이 꼬박 걸리지만 그릴 수 있어서 아주 절망적이지만은 않다는 저자의 글처럼 항암치료로 인해 손이 떨려서 제대로 선을 긋기 어려웠지만 몇 번씩 다시 긋고 또 그으며 떨리는 손을 더 당차게 부여잡은 삶에 대한 의지가 그림 하나하나 가득 채우고 있다.

 

아울러, 책 내용중 저자에게 가끔 힘 빠지게 했던 말들 "신앙전도, 위암은 잘 낫는데. (나보다 중중인 분이 해주면 좋다), 억지로라도 먹고 힘내야지. (억지로도 못 먹는데...), 잘 지내고 있지?. (못 지내는데...), 요즘 암은 별거 아니래. (내겐 큰일인데...), 몇 기 인지가 뭐가 중요해. (많이 중요한데...)" 처럼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껴야 할 문장들도 우리들에겐 깊은 인상을 남긴다.

 

"엄마가 아파서 미안해"

 

 

 

이어서, "작가 윤지회"

그림책 작가로 활발히 활동하면서 보는 사람 모두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그동안 쓰고 그린 책들로 인해 다수의 수상을 받은 바 있다.

 

어느 날, 갑자기 위암 4기 판정을 받고 투병을 시작했는데 자신의 위암 "4" "사기병(詐欺病), 쉽게 깨지는 사기병(沙器甁)" 이란 재치있는 제목의 그림일기를 SNS 연재로 올리면서 뜨거운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특히, 인스타툰(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웹툰)이란 색다른 시도와 더불어 눈물겹고 묵직한 자기 성찰적 투병기와는 사뭇 다른 포맷의 역발상 항암 일기라는 낯선 조합이 커다란 공감대를 모으고 있다.

 

"이제 진짜 시작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또 다시 봄 여름이 지나고

나는 살아있다!"

 

 

아울러, "일상의 가치"

책을 읽는 내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데 힘든 항암투병 치료중에도 일상을 보내며 "그대로 새소리, 나무 향기, 바람 소리를 포기할 수 없었다" 처럼 소소한 일화나, "작년에 비하면 이만하길 어디야? 라고 속으로 위안하면 조금은 편해진다" 는 진솔한 문장들도 저자의 긍정적인 마인드가 고스란히 전해져온다.

 

물론, 감동적인 부분외에도 유머스러운 결혼만족도 조사란 코너를 통해 현실부부의 모습을 그려내 자연스러운 웃음을 짓게 만든다. 어쩌면 항암치료에 관한 수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완치사례도 중요하겠으나, 병과 싸우며 극복해 나아가는 진솔한 과정을 통해서 그 길을 결코 홀로 걷는 것이 아님을 공유하려는 노력이 내 마음을 끌었다.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우울한 날들을 견디면

믿으라, 기쁨의 날이 오리니.

 

마음은 미래에 사는 것

현재는 슬픈 것

모든 것은 순간적인 것, 지나가는 것이니

그리고 지나가는 것은 훗날 소중하게 되리니.

- 알렉산드로 세르게예비치 푸시킨 -

끝으로, 이 책을 읽은 느낌을 담은 곡은

'The Chainsmokers ft. Winona Oak'"Hope" 를 추천한다

 

 

https://never0921.blog.me/2217705278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