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 정규 10집 돛
김현철 노래 / Kakao Entertainment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남성 솔로 싱어송라이터 '김현철'

흔히 "실험정신으로 고급 음악의 향기를 덧댄 주류의 이단아" 라 불리우며 데뷔와 동시에 음악계 센세이셔널한 반응을 불러 일으킨 바 있는데 비슷한 연령대의 남성 솔로 싱어송라이터 '윤상, 윤종신, 이현우' 와 함께 90년대 음악계 르네상스 시대를 이끌어왔다.

 

특히, '이소라' 를 필두로 '장혜진, 양파, 이문세, 박학기, 해이(Hey), The One (더원), 박효신, 김민종, 옥주현, 지영선, 오현란, 화요비 박선주, (LYn), 성시경, 유리상자, 핑클'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많은 아티스트들 음악작업에 프로듀서로 참여해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데뷔 30주년을 기념하면서 무려 13년만에 10번째 정규앨범 "" 을 공개했는데

당대 최고의 싱어 '박원, 황소윤, 백지영, 정인, 박정현, 죠지, 화사 & 휘인(마마무), SOLE, 옥상달빛' 이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17개 트랙이 담긴 더블앨범이라 더욱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젠 레전드의 자리에 오른 '김현철' 은 과거 여러차례 영화음악에도 음악감독으로 참여해 좋은 성적은 거둔 바 있는데 영화 "그대 안의 블루, 네온속으로 노을지다, 시월애" 그 예라고 하겠다’00년 공개한 영화 "시월애" OST 앨범은 과거 신인이었던 여성솔로 '이소라' 와의 듀엣과 연주 음악을 적절히 믹스해 거두었던 과거의 성공 방정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데 이번에도 신인 여성솔로 '지영선' 을 발탁해 재현하고자 했다.

 

그럼, 앨범 "시월애 OST"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먼저, "Must Say Good-Bye"

서정적인 분위기의 Synth Pop 발라드 음악이며, 영롱한 키보드 연주를 중심으로 아름다운 현악기 선율과 격정적인 일렉기타 Solo 연주가 함께해 애잔함을 더욱 배가시켜 준다. 특히, '김현철' 의 보컬은 멜로디와 상반되게 담백한 불러 그러한 느낌을 더욱 극대화시켜 준다.

 

이어서, "I'm Crying"

미디템포의 팝 발라드 음악으로 여성싱어 '지영선' 이 보컬 피쳐링에 참여해 애수어린 음색으로 진한 그리움의 정서를 잘 표현해내고 있다그리고, "사랑이었다는 걸 너무 늦게 알았습니다" 역시 아름다운 오케스트라 선율 위로 흐르는 '지영선' 의 허밍 보컬이 애틋한 정서를 더욱 두드러지게 해주었다

 

연주음악들 중에서도

피아노 연주가 아름다운 Main Theme "시월애(時越愛)" 와 여주인공 '전지현' 의나레이션과 그윽한 첼로 연주가 매혹적인 Theme "세가지 (기침과 가난과 사랑)" 그리고 소프라노 색소폰 연주가 멜로디를 이끌어가는 "Il Mare"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069번째 앨범 "Talk about Love" 를 공개했는데

많은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 듀엣 음악을 담았던 이전 앨범과는 달리 '권순관, 김보민, 김건' 다수의 신예 작곡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본연의 음악적 색깔인 Fuzion Jazz 가 가미된 City Pop 음악으로 회귀했다. 특히, 무려 49개월만이란 긴공백기 끝에 내놓은 앨범이라 부담감 또한 컸을 텐데 그가 느낀 생활 속의 이야기를 풀어내고자 노력했다고 보여진다.

 

 

그럼, 앨범 "Talk about Lov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Title "결혼도 못하고..."

스트링 팝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와 현악기 그리고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앙상블을 이루며 웅장하면서 격정적인 느낌을 더해준다. 특히, 시적인 노랫말을 통해 헤어진 연인을 잊지 못하고 추억을 생각하는 한 남자의 눈물겨운 삶을 담아냈다.

 

 

 

Sub Title "Wonderful Radio"

'김현철, 잘혜준(작사) & 김현철, 채준기(작곡) & 김현철, 김보민(편곡)' 이 만든 미디템포의 City-Pop 음악으로 플랫리스 베이스 연주를 중심으로 피아노와 멀티 퍼커션 그리고 남성 코러스가 어우러져 아련하면서 향수어린 감성을 더해준다.

 

이 곡들 외에도

'김현철(작사) & 권순관(작곡) & 김현철, 김건(편곡)' 이 만든 마이너 팝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와 현악기 연주가 가장 애달픈 이별 감성을 전해주는 "Kiss & Say Goodbye" '최성일, 잘혜준(작사) & 권순관(작곡) & 김현철, 강호정(편곡)' 이 만든 보사노바 리듬의 재즈 팝 음악으로 '하림' 의 아코디언 연주가 남미의 이국적 정서를 전해주는 "Espresso Macchiato" 그리고 '김현철, 잘혜준 (작사) & 김현철(작곡) & 강호정(편곡)' 이 만든 City-Pop 음악으로 일렉기타 연주의 리드미컬한 리듬이 Groove한 느낌을 전해주는 "Kelly"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그 언젠가는 (유학)" 인데

'김현철, 권순관(작사) & 김현철, 권순관(작곡) & 김현철, 김보민(편곡)' 이 만든 모던 록 음악으로 일렉기타 연주를 중심으로 피아노와 드럼 연주가 함께해 회환의 정서를 드리운다. 특히, 인디밴드 '노리플라이(no reply)' '권순관' 곡 작업에 참여해 자신의 음악적 재능을 모두 쏟아부을 정도로 높은 음악적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1910번째 앨범 "" 을 공개했는데

앞서 말씀드린 대로 당대 최고의 싱어 '박원, 황소윤, 백지영, 정인, 박정현, 죠지, 화사 & 휘인(마마무), SOLE, 옥상달빛' 이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송영주 & 조커(피아노), 서영도 & 이태윤(베이스), 박준규 & 최재문 & 손승용 & 백관우 & 정준기 (Horn), 권병호(멀티악기), 위드 Strings & 김건(지휘), 이상민(드럼), 조삼희(기타), 강호정(건반)' 등 최고의 연주자들이 함께해 완성도 높은 밴드 사운드를 들려준다.

 

이처럼 많은 공과 노력을 기울인 이번 앨범은 '김현철' 의 음악인생 30년을 집대성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최근 음악계에서 보기드문 시도라고 하겠다.

그럼, 앨범 ""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Title "We Can Fly High" "당신을 사랑합니다"

먼저 "We Can Fly High"

'박창학, 김현철(작사) & 김현철(작곡, 편곡)' 이 만든 City Pop 음악이며, 경쾌한 일렉기타 Stroke 연주를 중심으로 브라스와 베이스 그리고 퍼커션 뿐만 아니라 남성 코러스가 함께해 희망찬 분위기를 돋우어준다.

이어서 "당신을 사랑합니다"

'심현보(작사) & 김현철(작곡, 편곡)' 이 만든 팝 발라드 음악이며, 서정적인 피아노 연주를 중심으로 현악기와 베이스 연주가 더해져 감성적인 면모를 전해준다. 특히, 보컬 피쳐링에 참여한 '박원' 의 감미로운 보이스가 아름다운 선율을 더해준다.

아울러, 많은 싱어들이 참여한 곡들 중에서도

유니크한 보이스를 가진 인디밴드 '새소년' 의 기타겸 보컬 '황소윤' 이 참여한 몽환적이고 신비스러운 팝 음악 "감촉" 과 호소력 짙은 보이스의 여성솔로 '백지영' 이 참여한 80년대풍 팝 발라드 "안아줘" 그리고 맑고 청아한 보이스의 여성솔로 '박정현' 이 참여한 CCM 음악풍 팝 발라드 "그런거군요" 뿐만 아니라 톡특한 개성을 지닌 여성솔로 '정인' 이 참여한 R&B 발라드 "I Don't Wanna Say Goodbye"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뿐만 아니라, 올해 5월 선공개된 음악들 중에서도

대세 걸그룹 '마마무' '휘인 & 화사' 가 참여해 호소력짙은 감성 보컬을 들려주는 스트링 팝 발라드 "한사람을 사랑하고 있어" R&B 남성보컬 '죠지' 가 참여한 펑키한 리듬의 City Pop 음악 "Drive" 그리고 여성 보컬듀오 '옥상달빛' 이 참여한 풋풋하고 싱그러운 분위기의 왈츠 "웨딩 왈츠" 뿐만 아니라 Wind Chime 연주가 아려한 감성을 드리우는 마이너 팝 발라드 "열심"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그 여름을 기억해" "Tonight Is The Night" 인데

먼저 "그 여름을 기억해"

'남혜정, 김현철(작사) & 김현철(작곡, 편곡)' 이 만든 미디템포 팝 음악이며, 하모니카 연주로 시작해 아코디언, Wind Chime 그리고 어쿠스틱 기타 뿐만 아니라 영롱한 Synth 연주가 이어지면서 추억을 회상하는 감성적 노랫말이 깊은 인상을 남긴다. 특히, '김현철' 과 동시대를 살아온 세대들에겐 동심을 떠올리게 만드는 당시의 시대상이 잘 담겨져있다.

 

이어서 "Tonight Is The Night"

'SOLE(), 김현철(작사) & 김현철(작곡, 편곡)' 이 만든 퓨젼 재즈풍의 City Pop 음악이며, 화려한 Synth Sound 연주를 중심으로 일렉기타, 베이스 그리고 브라스 연주가 Groove한 리듬감을 선사한다특히, 신인 여성 R&B 보컬 'SOLE' 이 참여해 '김현철' 과 멋진 남녀 보컬 하모니를 들려준다.

                               

​                         

끝으로, 앨범 "" 을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그 여름을 기억해" .

90년대 컨템포러리 City Pop 음악의 전성기를 연 '김현철'

데뷔와 동시에 천재음악가로 불리우며 한 시대를 풍미한 남성 솔로 싱어송라이터 뿐만 아니라 많은 곡을 프로듀싱해 다른 아티스트들의 음악에도 커다란 도움을 주며 승승장구한 바 있다.

 

현재 다양한 방송활동을 통해 레전드 아티스트로서의 품격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 데뷔 30주년 기념앨범을 통해 많은 후배들과의 협업으로 이러한 모습을 재확인시켜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인생은 지금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라고 받아들여진다.

 

 

"10집 앨범 타이틀이 '' 인데 지난 10년 동안 저의 음악을 좋아해주신 분들 덕에 여지껏 오게된 것 같다. 보답하는 의미에서도 제 돛을 올려 항해를 올려야겠다는 뜻으로 '' 으로 정했다" "9집까진 내 이야기를 주로 했지만 이번엔 우리 이야기, 보듬어주고 싶은 사람들 이야기를 많이 했다"

- 김현철 -

https://never0921.blog.me/2217344247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