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l - Stationary Traveller - 대중음악 평론가 임진모가 추천하는 명작(名作) 시리즈-020
카멜 (Camel) 노래 / 유니버설(Universal)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영국 출신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Camel'

기타, 베이스, 플루트, 건반, 피아노 연주 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이기도 한 다재다능한 뮤지션 'Andrew Latimer' 의 주도로 결성되었다.  특, 'Camel' 의 음악은 록, , 재즈, 블루스, 포크, 클래식 그리고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음악 장르를 고루 소화해 낼 수 있다는 점이 커다란 장점이자 특징이라 하겠다.

                    

우리나라 음악 팬들에겐 어쿠스틱 팝 발라드 "Long Goodbyes" 를 비롯한 "Song Withnin A Song, Stationary Traveller, Harbour of Tears" 같은 서정적인 음악들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밴드이기도 하다일련의 앨범 "Mirage, The Snow Goose, Moonmadness" 를 통해 펑크와 재즈가 결합된 록 음악으로 밴드의 음악적 토대를 마련했고, 이후 80년대 중반과 90년대 초반에 걸쳐 완성도 높은 음악을 선보인 바 있다.

 

 

19818번째 정규앨범 "Nude" 공개했는데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사실을 모르고 필리핀 루방 섬에서 홀로 게릴라 전을 계속한 일본인 병사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컨셉 앨범이다. 특히, 앨범의 모든 수록곡을 리더 'Andrew Latimer' 가 만들었으며, 'Colin Bass' (베이스) 'Andy Ward' (드럼) 가 밴드 멤버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럼, 앨범 "Nude"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첫 싱글로 공개된 "Lies"

블루스 리듬의 록 음악으로 허스키한 보이스의 'Andrew Latimer' 가 보컬은 물론 일렉 기타, 오르간 그리고 신디사이저 연주까지 도맡아 사실상의 원맨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Changing Places"

아프리카의 토속 리듬을 바탕으로 한 기묘한 분위기의 연주 음악으로 허밍 코러스와 플루트 연주가 전위적인 느낌을 더해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Colin Bass' 가 메인보컬을 맡고, 'Mel Collins' 아름다운 색소폰 Solo 연주를 들려주는 미디템포의 팝 "City Life" 와 일렉 피아노 연주가 아련한 느낌을 선사하는 'Andrew Latimer' 의 메인보컬인 팝 "Please Come Home" 그리고 클래식 & 록 연주곡 "The Last Farewell: Nude's Return"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Drafted" 인데

서정적이면서도 격정적인 멜로디의 록 발라드 음악으로 피아노와 첼로 연주가 빚어내는 전주와 베이스 & 일렉 기타 연주가 뿜어내는 강렬한 록 사운드의 Hook 이 서로 대비를 이루고 있다.  특히, 'Colin Bass' 가 메인보컬을 맡아 이러한 애틋함의 분위기를 완성시켜 냈다.

      

                             

19829번째 앨범 "The Single Factor" 를 공개했는데

밴드의 리더인 'Andrew Latimer' 만이 혼자 남아 사실상의 원맨 밴드라 할 수 있다이전 멤버였던 'Peter Bardens' (건반) 을 위시해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Alan Parsons Project' 와 작업을 했던 'David Paton' (베이스 & 보컬) 'Duncan Mackay' (건반) 그리고 특급 세션맨 'Chris Rainbow' (보컬) 'Simon Phillips' (드럼)이 참여했다.

그럼, 앨범 "The Single Factor"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우선 첫 싱글로 공개된 "No Easy Answer"

풋풋하고 싱그러운 느낌의 포크 록 음악으로 일렉기타와 신디사이저 연주 앙상블이 그러한 느낌을 배가시켜 준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Heroes"

아련한 분위기의 포크 팝 발라드 음악으로 'David Paton' 의 플랫리스 베이스와 중저음의 보컬이 장엄하면서도 애틋하게 펼쳐진다.

                            

그리고, 세번째 싱글로 공개된 "Selva"

블루스풍의 록 음악으로 리더인 'Andrew Latimer' 의 기타연주가 서정적인 선율을 전해주는 기타 연주곡이기도 하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중에서 맑고 청아한 보이스의 'Chris Rainbow' 허밍이 매력적인 록 발라드 "End Peace" 와 몽환적이면서도 신비스러운 분위기의 포크 팝 "A Heart's Desire" 그리고 박진감 넘치는 록 사운드를 들려주는 "Manic"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                         

앨범의 백미는 "You Are the One" 인데

리더인 'Andrew Latimer' 가 기타와 신디사이저 그리고 메인보컬을 맡아 경쾌하면서도 활기찬 록 음악을 들려준다. 특히, 'David Paton' 'Graham Jarvis' 이 각각 베이스 기타와 드럼연주에 참여해 음악적 완성도를 높여준다.

 

198410번째 앨범 "Stationary Traveller" 를 공개했는데

앨범 제작 당시 분단 독일의 베를린을 배경으로 동독에서 서독으로 정치적 망명을 하려는 난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수록곡 10곡 모두 수준높은 음악적 완성도를 자랑하는데 밴드 'Camel' 의 대표작이자 프로그레시브 록 음악을 대표하는 앨범중 하나라고 손꼽을 수 있다.

                         

앞선 앨범과 달리 각종 악기를 다루는 리더 'Andrew Latimer' 외에도 'Ton Scherpenzeel' (건반) 'Paul Burgess' (드럼)를 새로이 멤버로 합류시켜 라인업을 완성했으나, 'David Paton' (베이스 & 코러스), 'Chris Rainbow' (메인보컬), 'Mel Collins' (색소폰), 'Haydn Bendall' (건반) 특급 세션맨들이 합류해 완성도 높은 음악을 만들어냈다.

                                  

그럼, 앨범 "Stationary Traveller" 의 주요 곡을 살펴보면

우선 첫 싱글로 공개된 "Long Goodbyes"

밴드 'Camel' 의 대표적인 히트곡으로 맑고 청아한 보이스의 'Chris Rainbow' 의 보컬을 위시해 'Andrew Latimer' 의 어쿠스틱 기타와 플루트 그리고 코러스가 멋진 앙상블을 이루는 팝 발라드 음악이다.

 

특히,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얻어 밴드 'Camel' 의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를 낳았는데 스코틀랜드 출신 록 싱어 'Chris Rainbow' 의 존재감을 확연히 드러냈으며,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Alan Parsons Project, Runrig, Camel' 음악에 참여하는 등 특유의 맑고 청아한 보이스를 들려준 바 있다.

이어서, 두번째 싱글로 공개된 "Cloak and Dagger Man"

'Chris Rainbow' 이 메인보컬을 맡은 신스 팝 & 록 음악으로 현란한 신디사이저 연주를 바탕으로 일렉기타, 베이스 그리고 드럼 연주가 완벽한 합을 이루며 격정적인 분위기를 전해준다.

                                     

그리고, 세번째 싱글로 공개된 "Pressure Points"

장엄하면서 웅장한 느낌의 프로그레시브 록 음악 연주곡으로 마치 영화 음악과도 같은 환상적인 분위기를 전해준다.

 

싱글로 공개된 곡들 외에도 묵직한 분위기의 드럼과 베이스 기타 연주가 강렬함을 선사하는 록 음악 "West Berlin" 과 아코디언 연주 위로 중저음의 'Andrew Latimer' 보컬이 가미된 포크 록 "Refugee" 그리고 'David Paton' fretless bass, 'Mel Collins' 색소퐁 연주가 몽환적인 분위기를 드리우는 발라드 "Fingertips" 등도 인상적인 트랙이라 하겠다.

 

앨범의 백미는 "Stationary Traveller" 인데

'Andrew Latimer' 일렉기타 연주가 애틋한 느낌을 전해주는 블루스 록 연주곡으로 마치 'Gary Moore' 의 기타 연주곡을 듣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특히, 피아노, 어쿠스틱 기타 그리고 플루트 연주가 멋드러진 앙상블을 이루며 서정적인 선율을 들려주고 있는데 앨범의 주된 메시지를 잘 담아내고 있다.

                 

       

끝으로, 앨범 "Stationary Traveller" 를 들은 후

필청하시길 권하는 곡은 "Stationary Traveller" .

 

 

대표적인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Camel'

다양한 콘셉의 앨범들을 선보이며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혔는데 'Mel Collins, David Paton, Chris Rainbow' 등 세계적인 뮤지션들이 참여해 수준높은 음악들을 들려준 바 있다.

                       

특히, 앨범 "Stationary Traveller" 은 그들의 음악적 진수를 집대성한 명반으로 꼽을 수 있는데 90년대에 접어들면서 프로그레시브 록 음악의 뿌리를 찾고자 하는 음악적 시도를 하게 된다.

 

https://never0921.blog.me/2215336048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