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당시 <뉴욕> 역사상 가장 많이 읽힌 기사인 데이비드 퀄리스 웰스의 무시무시한 글, <2050 거주불능 지구>처럼 나를 겁에 질리게 만든 기사조차도 내 양심을 뒤흔들어 놓거나 영원히 양심에 박히지는 않았다. 글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다. 월리스 웰스의 글은 진실을 드러낼 뿐 아니라 재치 있고 재미있었다. 종말론적 예언을 다루는 논픽션만이 그럴 수 있다. 문제는 주제이다. 전 지구적 위기라는 주제는 믿을 수는 있어도 말하기는 정말 어마어마하게, 끔찍하리만치 어렵다. - P44

나는 전 지구적 위기에 관심을 기울이고 싶다. 나 자신을 이런 사람으로생각하고 있고, 남들이 이렇게 받아들이기를 바란다. 나 자신을 훌륭한 아버지라 생각하고, 남들도 이렇게 생각하길 바라듯이, 나 자신이 시민의 자유, 여성의 권리, 경제 정의, 차별, 동물 복지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 생각하고, 남들이 이렇게 받아들이길 바라듯이. 하지만 양심적인 사람임을 과시하고 디너파티에서 신문 논평을 읊듯 떠들 수 있는 나의 정체성은 책임감을 불러일으키기보다는 골치 아픈 진실을 피해가게 한다. 진실이 반영돼 있지 않고 진실을 회피할 방법을 제공한다. 아예 정체성이랄 수도 없다. 그저그걸 증명해 주는 표식일 뿐이다. - P49

급격한 변화가 요구될 때 많은 이들은 개인이 변화를 일으키기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니까 누군가 애써 봤자 헛 일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진신과는 정확히 배치된다. 개인 행동의헛수고는 바로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하는 이유다. - P69

실은 내 진짜 대답은 너무 부끄러워 차마 내놓지 못했다. 치즈와 달걀을먹고 싶은 욕구가 동물 학대와 환경 파괴를 막겠다는 책임감보다 더 강하다고, 나는 다른 이들에게 정작나 자신은 할 수 없는 일을 하라고 말하면서 그런 긴장을 잊으려 했다. - P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