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고양이를 선물할게요
다빙 지음, 최인애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호에 도가 떨어졌도다>에 이어 소위 강호삼부작 중의 한편으로 전작에 이어 이번에도 감성이 물씬 풍기는 다양한 이야기 6편이 수록되어 있다. 사실이 아니면 쓰지 않는다는 작가의 호기찬 일성이 마음에 들었다. 그전에 프랑스 출신 작가 아니 에르노도 비슷한 말을 하지 않았던가. 다빙(大冰) 작가가 시전하는 글들은 내가 보기에 쓰디쓴 탕국보다는 따뜻한 치킨 수프 같은 스타일의 이야기들이지만, 아무려면 어떠랴 재밌고 따뜻한 이야기라면 더 바랄 게 없지 않은가.




전편 강호에서는 아마 책에 사진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번에는 몇 컷의 사진이 실려 있어, 우리에게는 새로운 이 ‘야생작가’의 면모를 엿볼 수가 있었다. 중국 SNS인 웨이보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는 모양인데 기회가 된다면 웨이보 사이트를 방문해서 작가의 면모를 보고 싶다는 생각도 해봤다. 문제는 내가 중국어를 못한다는 게 큰 맹점.




원래 다른 책들을 잡고 있었으나, 다빙의 재밌는 글들은 내 기대를 훨씬 뛰어 넘었기에 주저하지 않고 책을 받자마자 바로 읽기 시작했다. 첫 꼭지인 타이틀 <당신에게 고양이를 선물할게요>를 읽고 나서, 역시 다빙이로구나 싶었다. 자신을 떠난 어머니가 주고 간 야옹이와의 추억을 되새기며, 기타를 뜯던 왕지양은 다빙의 작은 집 고정멤버로 활동하기에 이르렀다고 했던가. 부모가 부재하던 시절의 그들의 존재를 대신했던 야옹이에 대한 글로 워밍업은 충분했던 것 같다.


<어느 가수의 연애편지>에서는 결혼식날 사회를 보던 다빙이 직접 체험한 이야기를 재구성한 작품이다. 사람이 살면서 자신의 운명이라고 생각하는 인연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이 좋은 날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 저우싼과 결혼에 골인하게 된 쉔쉔은 억센 신부 들러리들을 동원해서 남편에게 100번이나 사랑한다고 외치라고 말하고, 혼전임신을 당당하게 밝힌다. 이 글을 읽다 보니, 최근 뻔히 들어날 거짓말을 해서 누리꾼들의 지탄을 받고 있는 연예인 커플이 생각나서 쓴 웃음이 났다. 지금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 왜 거짓말을 했을까? 쉔쉔의 사랑하는 남편 저우싼에 대한 절절한 고백은 운명이라는 확신을 들었을 때, 후회하지 않고 자신의 모든 것을 내걸었던 여걸의 현현으로 다가왔다.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나체도주 아니 야반도주를 하고 갖은 고생 끝에 결국 결혼하게 되었다는 말에 결혼식을 축하하러 온 하객들의 환호성을 극에 달한다. 그렇지, 모름지기 소설에 등장할 법한 사랑이라면 이 정도 급은 되야지 안 그래? 저우싼이 아내 쉔쉔에게 프로포즈하려고 만든 곡으로 대박이 났으니, 인간사 새옹지마라는 말이 하나도 틀리지 않은 것 같다.


<나의 깡패 같은 애인>에 등장하는 사뭇 색다른 러브스토리도 재미에 있어서는 어느 작품에 뒤지지 않는다. 오골계탕을 들고 다빙에게 한 입도 줄 수 없노라고 뻐팅기는 깡패에 버금가는 박력의 주인공 마오가 어떻게 해서 일본 유학까지 하고 패션업계에서 잘 나가는 의류회사 사장이자 절세미녀인 나무 씨와 결혼하게 되었는지 그야말로 영화 <엽기적인 그녀>가 연상될 지경이었다. 옳거니! 닳고 닳은 다빙은 혹시 자신이 직접 들은 이야기에 살을 좀 붙여서 훗날 영화화를 염두에 두고 요런 재밌는 글을 쓴 게 아닐까나. 화류계 인생으로 금목걸이를 걸고 요란한 화장에 짧은 치마를 입은 여자들을 좋아하는 마오에게, 세상 경험 없어 보이고 세상 홀로 순수하게 사는 여자 나무 씨가 마음에 들 리가 없지 않은가. 하지만 나무 씨는 마오가 자신의 목숨을 구해 줬다는 이유로 도시락 공세를 필두로 해서 직접 제작한 옷으로 그의 환심을 사려고 덤벼든다. 목석이 아닌 이상, 그런 나무 씨의 공세를 견딜 수 없게 되었지. 거두절미하고 서로 다른 두 남녀가 만나 행복하게 살 수도 있더라는 그런 이야기. 중국판 <엽기적인 그녀>의 영화화를 기대해 본다.


그 외에도 잘 나가는 직업을 포기하고 자신의 꿈을 쫓다가 잃어버린 사랑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태어나서 교사인 아버지 어머니에게 걱정거리 한 번 안겨 주지 않던 효자 아들이 죽으면서 남긴 유언을 다빙이 들어주는 이야기 그리고 다빙이 차린 주점에 터주대감처럼 들어앉은 대흑천, 다시 말해 검은 하늘 말똥가리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무겁지 않으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심금을 울리는 이야기들이 빼곡하게 독자를 기다린다.




중국 윈난성 리장에 주점 <다빙의 작은 집>을 차린 다빙 작가의 웨이보를 찾아봤다. 과연 그가 <당신에게 고양이를 선물할게요> “검은 하늘” 편에 나온 대로 기이한 동물들(무려 남미의 알파카!) 사진이 실려 있군. 무엇보다 강호의 의리와 싸나이들끼리의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협객이자 야생작가인 다빙은 오늘도 특이한 헤어스타일과 특유의 깡다구로 무장한 채, 대륙을 휘저으며 독자들에게 들려준 진기하면서도 감동으로 가득한 이야기 거리 사냥 중이다. 다빙의 소재사냥을 응원한다. 동시에 소설 초반에 등장한 멋진 표현인 지행합일도 계속해서 유지하시길.


[뱀다리] 좌충우돌 대륙을 누비는 그의 글을 읽다 보니 한 이십년 전 일본 출신으로 그와 비슷한 궤적을 걸었던 다카노 히데유키의 글이 생각났다. 아마 더 이상 그의 글은 우리나라에서 출간되지 않는 모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