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사사진의 모든 것 포토 라이브러리 8
브라이언 피터슨 지음, 공민희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어려서부터 사진 찍기를 좋아했다. 그 옛날의 구닥다리 올림포스 카메라로 사진의 세계에 처음으로 입문할 수가 있었다. 그러다가 동생이 대학에 들어가면서 작업용으로 산 니콘801을 얻게 되면서 본격적인 사진의 세계에 뛰어 들게 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언제 한 번 사진을 전문적으로 배워보거나 그랬던 건 아니고 책과 여기저기서 주워들어 독학한 게 전부였다.

나중에는 사진의 세계에 좀 더 발을 들여 놓게 돼서, 흑백필름을 직접 현상 인화하는 것도 배웠었다. 특히 인화작업은 필카시대 사진의 정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대망의 디지털 카메라의 시대가 도래를 했다. 디지털 카메라 초창기만 하더라도, 여전히 필카 대세론이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기술의 발전으로 디카가 필카만큼의 이미지 구현력을 갖추게 되면서, 전문 사진작가들조차 디카를 구비하게 됐다.

사진 업계의 대가인 브라이언 피터슨이 알려주는 사진 예술의 세계는 놀랍기만 하다. 특히 <접사사진의 모든 것>에서는 SLR 혹은 DSLR을 가진 이들이라면 한 번 도전해 볼만한 기술과 팁들을 아낌없이 나눠주고 있다. 지난 30년간을 사진과 함께 해온 브라이언 피터슨 역시 디카를 사용해서 자신의 작품 세계의 지평을 열어 가고 있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나라 책의 제목에는 접사라고 기재되어 있지만, 브라이언 피터슨은 당당하게 접사가 아니라 클로즈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게다가 말할 필요도 없지만, 클로즈업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매크로렌즈가 필수적이라고 한다. 그냥 나처럼 보급형 디카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는 과연 접사/클로즈업 사진은 요원하기만 주제란 말인가?

그가 책에 클로즈업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해 찍은 사진들을 보면서 대가가 찍은 사진은 확실히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주변의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사진작가의 눈을 통해 렌즈로 찍히는 사진들에는 이야기가 담겨져 있었다. 바로 그것이다, 이야기가 있는 사진을 찍으라는 것이다. 물론 인위적인 이야기를 만들면 안 되겠지만, 브라이언 피터슨은 조심스럽게 최소한의 가공은 암묵적으로 허용하자는 편인 것 같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이미지 작업윤리라고 했던가? 어쨌든 이야기가 담긴 이미지는 그야말로 사진을 찍은 모든 이들의 로망일 것이다.

브라이언 피터슨은 클로즈업 사진촬영을 위해 다음의 기본적인 네 가지 장비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카메라, 렌즈, 리버싱 링 그리고 삼각대. 이 책에서 장비 파트를 읽다가 예전에 누군가가 사진의 세계에 발을 들여 놓았다가 그 많은 장비들 때문에 차까지 샀다는 이야기가 떠올랐다. 그 외에도 익스텐션 튜브, 링 플래시, 광각렌즈, 어안렌즈 그리고 반사판에 이르기까지 정말 클로즈업 사진을 찍기 위해 필요한 장비들이 너무나 많다.

클로즈업 사진의 정수는 질감이 아닐까 생각을 해보게 된다. 텍스쳐의 살아 있는 질감이 느껴지는 사진이라, 상상만 해도 짜릿하다! 촉각을 자극하고, 시선을 유혹하며 시각적 호소력까지 있는 이미지라면 더 바랄게 없을 것 같다. 아마 상업 사진을 찍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이런 사진을 찍어야하지 않을까? 시골길을 달리다가 우연히 만난 거미줄에 맺힌 이슬, 브라이언 피터슨의 주장에 의하면 백년을 찍어도 질리지 않을 영원한 주제인 꽃사진들, 유리창에 부딪혀 죽은 새의 깃털, 바닷가에서 우연히 만난 보랏빛 불가사리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일상에서 만나게 되는 사진의 소재들은 무궁무진하다. 다만 우리가 창조적인 시선을 가지지 않은 채, 그 소재들을 바라보는 것이 문제다.

디카 기술의 발전과 디카의 대중적인 보급은 예전까지만 해도 전문가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져 왔던 사진세계를 일반에까지 확대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사진작가들은 모두 촬영 후 보정작업을 하지 않는 줄 알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 유명 사진작가들도 보다 나은 퀄리티를 얻기 위해 포토샵 처리를 한다는 것이다. 브라이언 피터슨 역시 사진 보정을 하는데 있어서 포토샵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사진 찍기란 과연 무엇일까? 사진 찍기는 바로 이미지의 기록이다. 이 책의 저자 브라이언 피터슨의 좀 더 고상한 표현을 빌리자면 사진은 부드럽고 즐거운 멜로디란다. 말이 필요 없다, 지금 당장 가지고 있는 그 어떤 카메라라도 들고 나가서 한 번 클로즈업 사진을 찍어 보자. 적어도 사진 촬영에 있어 나의 경험에 의하면 백번의 강의보다도 한 번의 촬영 후에 반추하는 것이 백 번 낫다.

*** 보다 깊이 있는 브라이언 피터슨의 사진 강의를 원하시는 독자라면 그가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인 완벽한 사진학교(http://www.ppsop.com)를 방문해보길 추천하고 싶다. 책을 읽고 나서, 바로 그의 사이트를 찾아 ‘창조적인 적정노출’(creatively correct exposure)에 대한 강의를 들어 봤다. 브라이언 피터슨은 특히 노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참조할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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