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백년 명문가의 자녀교육
최효찬 지음 / 예담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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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백년 명문가의 자녀교육 서평.

아이를 기르는 부모라면 한번쯤 읽어봤을 법한 책이 바로 자녀 양육에 관한 지침서일 것이다. 부모 되기는 쉽지만 부모 노릇 하기는 어렵다는 말이 있다. 연년생 남매를 키우는 엄마가 되고 보니 하루하루가 전쟁이요. 악몽일 때가 많기도 많지만 때로는 과연 내가 잘 해내가고 있는가 하는 자괴감에 빠져 우울해질 때도 적지 않다.

숱하게 많은 자녀교육서 들이 부모들의 선택을 기다린다. 아이의 교육적인 것을 강조하거나, 심리적인 것을 강조하거나, 인성 쪽 내지는 인간관계를 중시해서 펼쳐낸 서적까지 그 범위도 다양하다. 어떤 책을 선정하는 것은 부모의 관심도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오지만 분명한 것은 부모는 자식을 보다 면밀히 알아가기를 원한다는 데 있는 것도 같다. 함께 부딪치면서 배우고 깨달아가는 가운데 부모와 아이 둘 다 성장하게 되는 게 아닐까.

최효찬 저, 5백년 명문가의 자녀교육은 교육, 인성, 인간관계를 통합적으로 이야기 한다. 이 책의 근본으로 깔려있으면서, 바탕이 되는 것은 ‘전통의 교육관’으로 보인다. 이것은 저자가 이야기하듯 격대교육(할아버지가 손자를 가르침)에 잘 드러나 있다. 시대가 변하고 세대가 변해가지만 옛것에서 찾게 되는 가치를 완전히 배재 할 수는 없는 일이기도 하며 더욱이 저자는 옛 선조들의 자녀교육의 초점을 맞춰 현대에 응용하고자 하는 의도를 피력한다.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장에는 저자가 선정한 명문가의 자녀교육 이념과 실 예 그리고 후손들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류성룡 종가, 이상룡 종가, 이함 종가, 허씨 허현 가문, 이황 종가, 윤선도 종가, 정약용 종가,호은 종가 윤증 종가 최부잣집이 등이 소개되고 있으며, 명문가의 소개가 끝나면 그 내용을 요약하면서 저자의 생각을 함께 싣고 있는 요약, 설명 부분의 장이 따라온다.

어떤 종가, 어떤 명문가가 됐든 간에 중요한 것은 그들 나름대로의 법규를 세워 준수해왔다는 점이며, 이는 이 책의 핵심이다. 그 나름의 법규는 일종의 고집과 같은 것이며, 사명이요, 때로는 목숨보다 더 귀한 그들의 명제로서 지금까지 오랜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것이다.

독서교육을 사명으로 했던 류성룡의 종가, 독립운동으로 몇 세대가 숨 가쁘게 살아온 이상룡의 종가, 무엇보다도 소신을 중시했던 윤증 종가가 그 증거로 소개된다.

굳이 전통을 논하지 않고서라도 양육에 관한 책들은 많이 있을 진데 왜 전통을 논하는가, 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하지만, 이번 명문가의 교육에 관한 책은 부모의 긍정적 교육관과 더불어 역사를 읽어낼 수 있다는 데 더 큰 의미가 담겨져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조선왕조 오백년을 한권으로 읽는 것에서 얻는 역사적 지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조상들의 세세한 집안 이야기까지 덤으로 읽을 수 있으니 그 재미를 더하는 셈이다. 그러나 저자의 또 다른 책도 그러하거니와 이와 비슷한 형식의 다른 저자의 책에서도 중복되는 감이 없지 않아 이미 다른 책을 접해본 이라면 조금은 식상하지 않을까, 라는 가벼운 염려증이 도져오기도 하는 것이 사실이다.

책을 읽을 때나, 서평을 쓸 때나 늘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주관을 갖고 책을 읽으며, 글을 써야 한다는 데 있었다. 그것은 저자의 생각과 느낌과 말소리에 귀 기울이되 독자는 개인적으로 독자 나름의 주관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죽을 먹을지언정 더 넓은 세상으로 유학을 보내라’는 제목으로 소개된 한양 조씨, 호은 종가의 이야기를 서술하면서 저자는 끊임없이 ‘유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해방직후 먹고 살기도 힘든 시절에 한 마을에 한집 건너 집마다 유학생을 만들어냈다는 이야기는 요즘 들어도 놀라운 일임에는 분명하다. 유학을 통해 신학문을 접하고 돌아와 대한민국의 건국에 기여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는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그러나 조기 유학의 열풍과 함께 그 이면의 어두운 면이 종종 드러나는 현시점에서 나는 왠지 저자에게 불만 하나가 생긴다. 유학만이 대세인가? 라는 딴지를 걸고 싶어지는 충동을 느낀다. 차라리 가문 안에 ‘조선 최초의원스톱 영재교육 프로그램’이라 소개되었던 ‘종학당’ 이야기가 이 책의 주제와 제목에 더 부합한 소재이며, 앞서 소개된 명문가의 자녀교육론을 종합적으로 뒷받침해주는 기능을 했다는 데에 있어 더 큰 의미부여를 하고 싶어진다. 

삼백 페이지가 넘는 본문에는 다양한 사진 자료와 역사적으로 귀한 사료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각각의 장마다 주제가 있고, 그 주제에 맞게 현시대의 교육관을 접목시켜 소개함으로써 전통의 교육관과 현대적 교육관이 소통 할 수 있도록 한 저자의 노력이 엿보인다. 옛 시절 과거시대의 부모나, 현대의 부모에게나 중요한 것은 부모 나름의 주관일 듯싶다.

아이는 부모를 모델로 삼고 성장한다는 말이 있다. 갑자기 머리카락이 쭈볏거리며 일어선다. 익히 들어왔던 말인데 다시 생각해도 사뭇 긴장되는 말이다. 원칙을 세우고 그 안에서 일상을 사는 부모의 삶을 고스란히 배우는 아이들. 그걸 알면서도 왜 내 탓은 안 하고 아이만 가지고 야단이란 말인가.  

 

요사이 아들이 나를 흉내 내면서 어린동생에게 혼을 주곤 한다. 본대로, 당한? 대로 그대로 똑같이 한다. 일괄하고 좋은 부모 되기란 멀고도 긴 여정인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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