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세스 플랜 - 내 성공은 내가 디자인한다
김영한 지음, 최윤규 카툰 / 포북(for book)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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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노트북을 꼭 빼닮은 석세스 플랜의 디자인은 그 자체로 굉장히 인상깊다. SWOT 이론에 따라, 붉게 표시된 키보드의 SWOT 키와 M(멘토링)을 주목. 아, 당연히 마우스는 별매다(...)

성공. 참 매력적인 단어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그 액면 뒤에 숨겨진 요소 하나 때문에 더 큰 매력이 발산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희소성'이라는 녀석 때문에. 아이러니컬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라고, 또 그래서 그를 위해 끝없이 노력하지만, 성공을 손에 쥐는 것은 극히 일부분이고, 그렇기에 더욱 매력적이 되어버린다.
그런 성공의 달콤한 매력은 나를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한 매뉴얼들을 끝없이 갈구하게 하고, 또 노력하게 한다. 사실 꼭 '성공'이라는 단어를 포함하지 않더라도 '모든' 자기계발서는 결국 '성공'을 향해있지 않은가. 그것이 일적인 것이든, 혹은 다른 방향의 것이든간에.

그런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이 서로 '차별화'를 외치며 우후죽순 출간되며, 각각 여러 의미로 효용성도 있고, 또 공부도 되지만, 결정적인 한계점 하나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바로 '실행'이라는 녀석이다. 읽는 이의 대부분이 과연 실행을 하고 있느냐.... 라고 묻는다면 글쎄올씨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실행이라는 녀석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저 자기 만족일 뿐이고, 좋게 말하면 지식 함양 정도겠지. 어쩌면 책이라는 매체가 갖는 큰 한계가 아닐까 한다.

개인적으로도 나에게 묻는다면, 아직 성공에 도달하지 못 했고, 그 길목에서 미진한 발걸음을 한 걸음, 두 걸음 열심히 내딛고는 있으나, 아직 솔직히 갈 길은 멀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어대는 나 자신조차 '실행'이라는 면에서는 안타까운 변명만 떠오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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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이 크게 적혀있는 커버를 열면, 나오는 LCD 모니터에는 자기계발서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URL이 크게 적혀있다.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성공 내비게이션을 위하여.

이 책, '석세스 플랜'은 그 디자인부터 사람을 끌어들인다. 매우 혁신적인 최초의 디자인은 아니지만, 두꺼운 하드커버를 미니 노트북으로 디자인하고, 사이즈도 '핸디' 그 자체다. 그리고 커버 한 쪽에 자석을 달아, 책을 보호함과 동시에, 열어보고 싶은 '욕구'를 자극한다. 그리고 그 커버를 열면, 마치 노트북을 열어 LCD 화면이 열린 듯한 느낌의 윈도 창이 뜬다. 그리고 선명한 글씨로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성공 네비게이터'라는 창 하나와 큰 글씨의 URL이 보인다. 'www.successplan.co.kr'이라는. 오, 이것봐라?

수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바라고, 또 그래서 계획적인 삶을 살아가려 노력하지만, 성공에 왕도는 없다.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으로 통하는 석세스 플랜을 짠다는 것은 아마 신이라도 불가능할 것이고, 그렇기에 우리는 수많은 책들을 섭렵하며(이 책의 저자인 김연한 씨가 했던 것처럼)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취사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그게 쉬운가. 저자는 2천권쯤의 책을 읽으면서 비로소 그런 길을 밟게 되었다는데. 그리고 그에 이어 '실행'은 어떻고? 그렇기에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플랜을 짜는데에는 해박한 멘토의 도움이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저자는 그에 착안해, 이 책을 이 세상에 하나''인 '나만의' 성공 네비게이터로 포지셔닝했다. 그리고 http://www.successplan.co.kr 은 그를 위한 도구인 셈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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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전반을 장식하고 있는 최윤규 씨의 카툰들은 그냥 삽화가 아니라, 책이 담고 있는 메시지들을 훌륭하게 담고 있으며, 강력한 동기부여의 힘을 갖고 있다.
사실, 이 책 속의 전체적인 내용은 특별히 저자만의 굉장한 이론이나, 새로운 혁신적인 석세스 플래닝에 대한 무언가를 담고 있지는 않다. 자신의 경험 속에서 만났던,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나(저자의 베스트셀러 중의 하나인 '총각네 야채가게'의 이영석 씨같은), 트리즈 이론을 위시한 이미 효과적으로 입증된 성공을 위한(사실 원래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들을 '석세스 플래닝'이라는 주제에 맞추어 담고 있다는 면에서, 다른 책들과 크게 차별화되어 있지는 않다(서점에 쌓여있는 수천, 수만종의 자기계발서들을 생각하면 사실 굉장히 어려운 이야기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저자는 다른 의미에서의 분명한 차별화의 카드를 꺼냈다. 바로 '실행'이라는 카드를. 자기계발'서'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그런 카드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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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책 속의 석세스 플래닝 기법을 활용해 태어난 책이 바로 이 책이기도 하다. 책의 컨셉 구상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표 하나. 단순하지만 이 책의 강점을 그대로 볼 수 있다.

이 책의 차별화점이라 할 수 있는 열어보고 싶은 욕구가 가득한 책 장정을 시작으로, 최윤규 대표라는 국내 최고의 카툰 전문가와 손을 잡고 책 전반을 카툰으로 장식했다. 책에 담을 수 있는 것 중, 최고의 '동기 부여' 수단이라 할 수 있는 카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석세스 플래닝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을 책을 통해 얻게 하고, 그에 대한 멘토링을 '온라인 멘토링 사이트'를 통해 진행한다는 식의 구성이다.

디자인, 카툰, 온라인 멘토링 사이트라는 세 가지 이 책의 차별 요소는 모두 '실행'으로의 연결을 위한 부분들이다. 그리고 그 것은 자기계발'서'의 한계를 뛰어넘어, 독자들로 하여금 실행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게 해 주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물론, 아무리 강력한 도구라 하더라도, 그것이 바로 '실행'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미 이 도구를 통해 '실행'으로 연결시킨 훌륭한 '스터디 플래너'라는 성공사례가 있지 않은가. 그리고 그런 멘토링을 통해 상품 자체의 판매량도 크게 증강시킨 사례가 말이다. 저자는 이 사례를 바탕으로 '석세스 플랜'에 적용시키기 위해 트리즈의 40가지 해결 원리 중, 26번 원리, '벤치마킹하라'를 활용, 온라인 멘토링 사이트를 제작하게 된 것이다(18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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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인 맞춤형 멘토링을 위해 만들어진 온라인 멘토링 사이트. 이 사이트가 실질적으로 자기계발서의 한계를 뛰어넘어 실행으로 이어줄 수 있을지가 무척이나 기대된다.

책을 덮으며 참 많은 생각을 했다. 나 자신의 현 상황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이 책에 담긴 석세스 플랜을 따라 차근차근 내 미래에 대한 석세스 플래닝을 실제로 해 보면서, 아직까지도 또렷하게 떠오르지 않는 요소요소들, 그리고 내 인생 속의 모순들에 대한 해결방법들로 아직 혼란이 가시지 않는다. 언제나 좋은 자기계발서를 읽으면서 느꼈던 그런 혼란들. 그런 혼란들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을 제안하는 이 책은 기존의 자기계발서들이 주지 못 했던 하나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를 통해서 실행을 강력하게 종용한다는 면에서 자기계발'서'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훌륭한 책임에는 틀림없다. 물론, 그런 방향성 만큼, 온라인 멘토링 사이트가 잘 운영되어야 한다는 다음 문제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충분히 기대를 걸어볼 만큼의 기획이라는 생각이다. 나 자신에게 이만큼이나 '실행'에의 의지를 불태우게 해 준 자기계발'서'는 아직 없었으니까.
성공을 향한 길에서 고민하며 멘토를 애타게 찾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이 '석세스 플랜'은 한번쯤 시도해 볼만한 강력한 우군이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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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뒤집어~ 마우스도 뒤집어~ 모두를 뒤집어~ 새로운 세상이 오길 바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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