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은 엊그제 아는 형님과 점심으로 짜글이 찌개를 먹었나본데, 점심값을 내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 점심값을 내지 않았다고 봤을 때, 가까운 어디 커피숍 같은 데도 없다는 사실을 일찌감치 알고 있었는지, 대신 가까운 데 어디 편의점이 있으니 거기라도 들어가 볼 요량을 부렸고 그게 마치 의기투합인양 두 사람은 그렇게 하기로 했다. 남편은 호기롭게 칸타타 1+1을(행사) 집어들었고 그 칸타타는 매우 따뜻했다. 그런데 그때, 그 아는 형님의 방광에 신호가 왔다. 그 아는 형님은 급히 화장실을 찾았고 그 편의점에서 가장 가까운 데 어디 화장실이 위치한 곳은 유일하게(당연히 유일할 수밖에 없다. 가장 가까운, 이라는 단서가 붙었으므로) 동사무소 건물밖에 없었다. 남편이 가르쳐준 동사무소 건물로 뛰어 들어간 그 아는 형님은 그 길로 뛰어 들어갔고 당연히 몇 분 후 나왔다고 한다. 그리고 그 길로 그냥 가겠다고, 안마시고 그냥 가겠다고 했다고 한다. 남편은 그에 응해주었는지 그로 인해 남편의 두 손엔 칸타타 두 개가 나란히(아니 겹쳐서?) 들려 있었고 그 길로 집으로 곧장 들어온 남편의 두 손엔 하나는 반쯤 먹다 남은 칸타타가, 하나는 온전히 그대로인 칸타타가 들려 있었다. 난 그로 인하여 뚜껑을 따지 않은 온전한 칸타타 하나와 반쯤 먹다 남은 칸타타 하나(?)를 먹게 되었다. 부질없는 줄 알면서도 부질없는 짓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이러나 저러나 그래봤자 모두 부질없음을 알기 때문이다. 그 부질없음으로 인해 이 부질없는 인생을 살아가야 하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버리면 그 단순무식함이 참으로 편리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여기까지만 하고,



이 책에 대해 얘길 하자면, 우선 새해 소망이 하나 생겼다. 아니 소망이라기 보다는 미션에 가깝다. 

이 책에 나오는 몇몇 대목을 정해서(이를테면 153쪽 같은?) 문장을 통째로 외워보는 거.

가능하지 않겠지만 이승우 식으로 말해 보자.

 '그러나 불가능한 일이 일어나는 일이 불가능하지 않은 세상'이라면, 뭐 가능도 할 것이다. 못할 것도 없지 않느냐,고 막 우겨서라도 마구마구 한번 외워볼 생각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7-01-07 09: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외운다는 것은 마음에 문장을 세기는 일..
미션 치고는 아주 마음에 듭니다!~~
알타미라 동굴에 벽화를 세겼던 그 누군가를 닮은듯이!~

컨디션 2017-01-07 10:46   좋아요 2 | URL
ㅎㅎ알타미라급으로 띄워주시는 거예요?격려 감사합니다.^^
음, 제가 이걸 결심하게 된 가장 결정적 이유는요, 이승우 이 책의 문장들이 범상치 않은 정도가 아니라 어쩌면 외우고 읊조리기에 상당히 적격이다 싶어서요. 마치 랩을 하듯이 외우면 놀라운 일이 벌어질 것 같은 예감?

한수철 2017-01-08 21: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하는 소설집 가운데 하나네요.^^

뭐, 그냥 그렇다구요.

컨디션 2017-01-09 14:34   좋아요 1 | URL
한수철님이 좋아하시는 작가 중에 이승우는 단연, 손에 꼽고도 남을 정도라는 것을 아는 것보다 모르기가 더 어렵죠.^^
근데 이승우가 좋아하는(위대하다고 창송하는) 작가가, 주로 카프카, 보르헤스, 미셸 트루니에, 앙드레 지드, 알베르 카뮈, 엔도 슈사쿠, 그리고 이청준...이라는 사실을 오늘 막 알게 되었어요.

뭐, 저도 그냥 그렇..지만은 아니예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