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경 2.0 4 - 성경통독을 위한 최고의 자습서 ㅣ 성경 2.0 4
김동순 지음, 배광선 그림, 하이툰닷컴 기획 / 씨엠크리에이티브(CM Creative) / 2013년 11월
평점 :
사무엘상하와 역대상을 만화로 만나다.
역시 이전에 나온 책들과 마찬가지로 잘 만들어진 만화성경입니다. 이번에는 사무엘상하와 역대상을 장별로, 그리고 연대순으로 잘 정리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장별로 내용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예배용 성경과 비교해 가면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솔직히 이 책을 읽는 동안 예배용 성경의 내용과 좀 다른 듯 싶은 장면이 있어 찾아 보았던 적이 몇 번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장별 구분이 도움이 되더군요.
물론 확인해 본 결과 예배용 성경과 다른 내용은 없었습니다. 단지 므비보셋이 사울 집안의 유일한 생존자라는 내용이 사실과 좀 다르긴 했지만, 기브온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사울이 리스바에게서 낳은 두 아들과 사울의 딸 메랍에게서 태어난 다섯 아들이 죽임을 당함으로써 마지막에는 므비보셋만 남게 되었으니 틀린 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아무래도 신학적인 해설을 소개하고 있는 'Tip'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엘리 제사장에게 말씀하신 '충성스러운 제사장'이 의미하는 내용에 대한 설명(26쪽)이나, 길보아 전투 이후의 블레셋과 이스라엘의 역학관계에 대한 설명(143쪽), 시온 산성의 규모에 대한 설명(145쪽), 아히도벨이 다윗을 배신한 이유에 대한 설명(178쪽), 다윗의 30용사에 대한 리스트에 30명이 아니라 37명이 올라 있는 이유에 대한 설명과 같은 것들은 예배용 성경만 읽어서는 알 수 없는 내용인데다가 주석 성경에서도 접하기 어려운, 중요한 의미가 있는 해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책을 통해 이 시리즈의 장점이라고 새롭게 느끼게 되었던 것은 예배용 성경에 한글로 기록되어 있는 숫자를 아라비아 숫자로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언약궤가 기럇여아림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 모셔져 있던 기간이 70년이었는데, 여러 차례 예배용 성경을 통독했으면서도 기억하지 못했던 것을 이번에 분명하게 머리 속에 각인시킬 수 있었습니다. 70이라는 아라비아 숫자가 이상하게 진짜인가 싶어 확인하고 싶게 만들었고, 예배용 성경의 주석을 찾아본 결과 그 숫자가 맞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기억하지 말라고 해도 기억하게 될 것 같습니다
또 다윗이 왕이 된 이후 블레셋 사람들의 2차 침공을 막아내고 '게바'에서 게셀에 이르기까지 추격했던 일에 대해 설명하면서 난외주에서 '필사자가 '기브온'을 '게바'로 잘못 필사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과 같은 깊이 있는 설명을 해 놓은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래 저래 읽으면 읽을수록 신뢰가 생기는 성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린이 그림성경과 예배용 성경 사이에 꼭 필요한 징검다리의 역할을 할 만한 성경입니다. 중고등부 학생들이나 초신자들에게 꼭 읽어보도록 권하고 싶습니다.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