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관이 도끼에 맞아 죽을 뻔했디 - 대한민국 최초 법의학자 문국진이 들려주는 사건 현장과 진실 규명
문국진 지음, 강창래 인터뷰어 / 알마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10여년 전에 케이블티비에서 우연히 보게 된 '크로싱 조던'이라는 미드로부터 시작해서 얼마 전 티비에서 방영한 한국 최초의 법의학 드라마인 '싸인'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법의학 관련 미드와 영화들을 보아왔습니다. 집사람이 CSI를 특히 좋아해서 함께 보다 보니 시리즈의 거의 대부분을 본 것 같습니다. 그러는 동안 법의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겼는데 마침 한국 법의학계의 거목이라 할 수 있는 문국진 박사님에 관한 책이 나왔다 하기에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문국진 박사님이 직접 쓰신 책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읽어 보니 인터뷰집이더군요. 유명한 인터뷰 작가인 강창래 선생이 문국진 박사님을 인터뷰하고 정리해서 펴낸 책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1장에서는 강창래 선생이 문국진 박사님에 대해 알게 된 계기라던가, 알마 출판사에서 문국진 박사님의 인터뷰를 허락받게 된 계기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었고, 2장에서는 문국진 박사님이 법의학을 전공하게 된 계기라던가, 법의학자로 일하시면서 겪었던 에피소드들, 그리고 3장에서는 문국진 박사님께서 최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계시는 북오톱시에 관한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기대했던 것은 2장의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분량이 생각보다 적었다는 점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차라리 1장과 3장에 할애해 준 그 분량들까지 모두 2장의 내용으로 채웠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1장이나 3장에서 볼 만한 내용이 없엇던 것은 아닙니다. 1장에서 다루고 있었던 인권이라던가 고문에 관한 내용들은 상당히 의미있는 내용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또 3장에서 다루고 있는 북오톱시의 내용도 무척이나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기 전에 기대했던 것(CSI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과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으리라고)과 달랐던 점 때문에, 2장에 대한 아쉬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흥미를 충족시켜주는 면에 있어서만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을 뿐, 다른 면에서는 이래 저래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법의학과 관련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이 많았습니다. 새튼이라던가 지상아, 시랍 등과 같은 것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시강(사체경직)에도 하행성과 상행성이 있으며, 한국 사람들은 대부분 하행성이라는 것, 그리고 어린애와 노인의 시강이 젊은 사람들보다 빠르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또 캐스퍼의 부패법칙(시체가 있는 장소에 따라 공기:물속:땅속의 부패 속도가 1:2:8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예술가들의 사인에 대한 문 박사님의 결론도 무척이나 흥미로웠습니다. 문 박사님은 베토벤은 술로 인한 간경변으로, 모짜르트는 수은중독으로 죽었을 것이라고 하시더군요. 또 고흐는 총상에 의한 급성 범발성 복막염으로 죽었을 것이라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기독교인인 저에게 있어서는 예수님의 심장이 오른쪽에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가장 관심이 갔던 이야기였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그려 놓은 명화들을 보면 한결같이 로마병사의 창이 예수님의 오른쪽을 찌르고 있다는 것과, 마리아가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명화들을 보면 한결같이 마리아가 아기 예수의 머리를 자신의 오른쪽 가슴으로 오게 안고 있다는 것을 볼 때, 어쩌면 예수님의 모계 쪽으로 유적적인 내장역위증(내장의 좌우 위치가 바뀌어 있는 증상, 건강에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함)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림만 보고 확실하다고 단정짓기는 어렵겠지만 무척이나 흥미로운 내용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법의학의 중요성, 특히 법의학의 독립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는 것이 이 책을 통해 얻게 된 가장 큰 유익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법의학이야말로 사람의 권리를 위한 학문이라는 말에도 전적으로 공감하게 될 수 밖에 없었는데, 그것은 아마도 1장에서 소개한 고문과 관련된 이야기들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법의학이 발전하지 않았다면 아직까지도 고문이 유용한 범죄입증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었을 것이고, 여전히 억울하게 유죄를 인정하는 사람들도 많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권력자들 역시 예전에 그랬던 것처럼 자신의 범죄를 권력의 힘으로 은폐해 버릴 수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법의학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그와 같은 부조리가 바로잡혔기 때문에, 법의학의 발전이야말로 인간의 평등, 그리고 인권의 보호에 있어서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제 주변에서 법의학의 도움을 받아 억울함을 풀었다거나 하는 경우는 본 적이 없지만, 그러나 이 세상의 누군가는 법의학의 도움으로 억울함을 풀었을 것입니다. 법의학자들의 수고와 헌신에 대해서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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