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미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주님이 너에게 말씀하신다 2 - 가장 위대한 의사 예수는 사람들을 어떻게 고치셨는가
캠벨 몰간 지음, 이용복 옮김 / 규장(규장문화사)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간만에 마음에 드는 설교집을 만났다는 기쁨을 가지고 읽었던 책입니다. 원래 설교집을 즐겨 읽는 편이 아닌데, 그 이유는 여러 권의 설교집을 읽으면서 느꼈던 지루함 때문입니다. 특히 읽을 때마다 큰 도전을 받고 많은 깨달음을 얻고 있는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 설교집에서조차도 때때로 지루함을 느껴온 저이기에, 이 설교집에서 받은 느낌은 신선하기까지 하였습니다.
이 설교집을 읽으면서 캠벨 몰간 목사님의 설교 스타일에 대해 알게 된 것은, 첫째로 성경에 기록된 사건을 다룸에 있어서 그 사건들의 배경이나, 사람들이 처해 있는 상황이나 심리적인 상태에 대해 매우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는 것이었고, 둘째로 그러한 내용을 다룸에 있어서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추론을 망설임없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덕분에 성경 본문의 내용이 생생하게 살아나는 것을 느끼는 가운데, 스피디한 전개 속도로 인해 다른 설교집들을 읽으며 경험했던 지루함을 전혀 느낄 수 없었습니다. 물론 본문에 기록된 상황 이해를 위해 추론이라는 기술을 자주 사용하다보니 성경 해석에 있어 조금은 주관적인 입장에 치우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크게 잘못되었다고 볼만한 해석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캠벨 몰간 목사님의 설교 스타일에 있어서 가장 탁월하게 보였던 것은 바로 본문에서 찾아낸 교훈을 개인의 삶에 정확하고도 실제적인 측면에서 적용하고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 설교를 읽다 보면 깨달음을 얻게 해 주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캠벨 몰간 목사님의 설교를 읽다 보면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 설교집에는 무려 25명의 성경인물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사람들은 영혼의 의사이신 예수님을 개인적으로 만났던 사람들이고, 저자는 그들이 예수님과 만났던 사건이나 그들과 예수님 사이에 있었던 대화를 통해, 예수님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닌 분이시며, 그분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삶이나 삶의 태도는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각 사람과 예수님의 만남이 가지는 각각의 특별한 의미를 찾아서 설명하는 저자의 솜씨는 매우 탁월하며, 우리로 하여금 우리 자신도 예수님과 그러한 만남을 가져보고 싶다는 갈망을 갖게 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1편을 읽지 못한 채 2권을 읽었다는 점이 무척이나 아쉽게 느껴질 정도였고, 조만간 1권을 꼭 구입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저처럼 설교집을 읽으며 여러 차례 지루함을 느껴 본 분들에게 꼭 한 번 읽어 보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은 설교집입니다.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