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파이퍼의 거듭남
존 파이퍼 지음, 전의우 옮김 / 두란노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거듭남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리적으로 매우 치밀하게 분석, 정리해 주고 있는 책입니다. 앞으로 교회 도서관에 비치해 두고 성도들에게 필독서로 읽게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거듭남에 대해 잘 정리해 주고 있는 책이었습니다. 

한 구절, 한 구절을 놓칠 수 없을 정도로 불필요하게 쓰여진 문장이 없었습니다. 각 장의 도입부에서 앞으로 다루고자 하는 주제에 관해 던지고 있는 저자의 질문들은 모두 한 가지 주제, 동일한 내용에 관한 질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다양한 관점에서 그 주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치밀하게 고려된 질문들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다루어진 각각의 성경 구절에 대한 저자의 깊이 있는 분석을 보면서 저자의 탁월함에 대한 감탄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왜 사람들이 저자를 존 맥아더 목사님과 더불어 성경에 관한 가장 탁월한 식견을 가진 목회자로 평가하고 있는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고, 역시 저자의 이름을 책 제목에 붙일 만한 자격을 가진 분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거듭난 사람은 완전히 변화된다'는 성경의 주장에서 시작하여, 자신이 과연 거듭난 자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그 다음에는 우리에게 거듭남이 필요한 이유를 성경을 근거로 조목조목 제시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그러한 근거들을 바탕으로 우리에게 반드시 거듭남을 체험해야 한다고 강권합니다. 

이러한 저자의 권면은 무작정 강요하는 방식의 권면이 아니라, 분명한 이유의 제시와 함께 주어지는 권면입니다. 거듭남이 무엇인지, 왜 거듭나야 하고, 어떻게 거듭나야 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거듭남에 대한 강렬한 열망에 사로잡히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가서는 다른이들에게도 거듭남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거듭남과 관련된 각각의 주제에 대해 그 주제와 관련된 분명한 성경 말씀을 근거로 설명해 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 구절, 한 구절의 정확한 의미를 찾아가며 꼼꼼하게 분석해 나가는 저자의 설명을 듣다보면 거듭남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귀한 것인가 하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저자의 이러한 분석적인 설명을 통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말씀의 의미를 분명하게 정리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책을 통해 얻은 커다란 유익이었습니다. 저자는 에스겔서 36장의 말씀을 근거로 물로 난다는 것은 중생의 씻음의 측면을, 성령으로 난다는 것은 중생의 새롭게 됨의 측면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앞서 설명하고 있는 여러 가지 논거들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해석이야말로 가장 정확한 해석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또 믿음으로 거듭난다고 했을 때, 그것이 과연 우리의 주도적인 행동인가, 하나님의 주도적 행동에 의한 자연적 반응인가 하는 것에 관한 저자의 설명 역시 마음을 시원케 할만한 탁월한 정리였다고 생각됩니다. 또, '거듭나면 완벽해 진다'라는 오해에 관한 저자의 분명한 정리 역시 매우 유익한 부분이었습니다.

저자가 이 책에서 설명해 놓은 개념들을 만약 조직신학 책을 통해 보았다면 무척이나 딱딱하고 건조한 느낌이었을텐데, 이 책에서는 전혀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마음이 뜨거워지는 느낌이 들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리고 거듭남에 대한 신학적 정리에서 그치지 않고, 타인의 거듭남을 위해 우리가 헌신해야 할 부분에 대해 다루어 준 점은, 거듭남에 관한 다른 책들과 가장 크게 구별되는 차별성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시도가 매우 적절했다고 느꼈지는 이유는, 거듭남에 대한 깨달음으로 뜨거워진 마음을 긍정적인 차원에서 해소할 수 있도록 매우 적절한 시점에, 매우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고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진리 그대로의 거듭남에 대해 정리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책 한 권이면 다른 책이 필요치 않을 정도로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