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서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세계 거장들의 그림책 5
로버트 프로스트 글, 수잔 제퍼스 그림, 이상희 옮김 / 살림어린이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가 주는 기분 좋은 행복감을 얼마만에 느껴봤는지 모르겠다.. 그래도 책을 가까이 하며 산다고 자부했었는데 너무 한쪽으로 편중된 책들만 보고 있었구나 싶었다..
내가 좋아했던 시를 차분하게 앉아서 본게 언제였는지.. 그러고 보니 우리집에 시집이 몇권이나 있나 싶어 책장을 뒤져 봤지만 다섯권도 안되는 것을 보고 한숨을 쉴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도 좋아하고 즐겨 봤던 시집을 이렇게도 멀리 하고 있던 나...


이런 내게 뜻밖의 선물처럼 찾아온 책 한 권..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로버트 프로스트의 책이다..
한 쪽에 치우쳐서 책을 보던 난 이 시인이 누구인지 당연히 몰랐다..
이 분이 누구 인지 모른채 아이들 그림책 이구나 하고 무심코 한장 한장 넘기는데 기존의 아이들 그림책들 과는 사뭇 다르다는 느낌이 들어 앞장을 넘겨 글쓴이와 그린이를 들여다 봤다..
오호라!! 시인 이었구나.. 그것도 20세기 미국문학을 대표하는 시인 에다가 네번이나 퓰리처상을 받았다는 이력이 눈길을 끌었다..
글에 뒤질세라 그림도 예사롭지 않더니 칼데콧 아너 상을 받은 분이 그림을 그렸고 그래서 이 책이 예사롭지 않게 다가왔나 보다..



온 세상이 눈으로 소복히 옷을 입고 있는 겨울 숲 속..
온통 새하얀 세상인 숲속에 인상좋은 농부는 마차를 끌고 비록 자신의 숲은 아니지만 한 해 중 가장 어두운 저녁에 무언가 할 일이 있는지 깊은 산속으로 들어간다.
숲도 호수도 꽁꽁 얼어붙어 있는데 이 농부는 이 깊은 숲에 왜 온 걸까?



숲 주인은 농부가 자기 숲을 바라보고 있는 것도 모를 테지만 농부는 온통 눈으로 뒤 덮인 풍경에 너무나 행복해 한다.
농가도 하나 없는 이 깊은 산속에 멈춰선 것을 어린 말도 의아스럽게 쳐다보는데 농부는 눈 밭에 누워 너무나 행복해 한다.
누구나 눈 밭에 누워서 하늘을 쳐다보며 느꼈던 그 행복함은 말로 다 표현할수 없을 만큼 특별하다.
이런 광경을 말 못하는 어린 말 뿐만이 아니라 이 숲의 주인인 동물들 조차도 신기하다는 듯이 여기 저기에서 숨어서 쳐다본다.
그러나 농부는 전혀 개의치 않고 가지고 온 나뭇가지와 식량을 숲 속의 주인들에게 선물을 한다..
추운 겨울날 먹을게 없어 고생할 동물들이 걱정이 된걸까 이 농부는 먹이를 알뜰히 챙겨준다.



깊은 한 밤중에 들리는 것이라곤 말방울 소리와 숲을 스치고 지나가는 바람 소리 그리고 폴폴 눈송이들이 날리는 소리 뿐인 고요한 겨울이 한창인 깊은 숲 속은 겨울의 또 다른 모습으로 무척이나 경이롭기 까지 하다.
메마른 가지들만 앙상하던 나뭇가지들 위에 소복히 쌓여 있는 눈들과 온통 눈부시도록 하얀 또 다른 겨울 숲의 모습은 오롯이 한 밤에 찾아온 이 농부와 이 숲에서 사는 동물들만 누릴수 있는 사치가 아닐까..



그러나 농부는 아직 지키지 못한 약속이 있는 듯.. 서둘러 또 다른 길을 재촉하려고 한다..


편안히 잠자리에 누우려면 농부는 아직도 할일이 남아 있는 듯 눈보라를 뚫고 떠난다..


역시 거장들의 작품들이라 그런지 아이들 책 치곤 꽤 근사하다는 느낌이다.
어른들이 볼 시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아주 멋진 그림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는 이 책 정말 간만에 힐링을 한 듯한 그런 느낌이 들 정도로 보는 눈도 짦막한 싯구에 마음까지 정화가 된 듯하다..
아이들은 이 글들이 시라는 것도 모른체 유명한 거장의 시를 감상하게 되는 것이다..
그림들도 너무나 환상적인 그런 책이 아닌가 싶다..



올 겨울처럼 눈이 많이 내렸던 겨울도 없었는데 하얗게 눈이 내려 앉은 집 앞산을 보며 얼마나 행복해 했는지...
추워서 오돌 오돌 떨며 움츠려 들게 하는 겨울이 우리에게 주는 또 다른 선물이 눈이 아닐까 싶다..
눈이 오면 어른도 아이들도 하다 못해 동물들까지 설레여 하는 것을 보면 추운 겨울이 그리 매섭지만은 않은 듯...

이 책을 보며 가슴까지 따뜻해 지는 것을 보면 시가 주는 안정감과 행복감은 따라 올 자가 있나 싶어진다..

어른들 시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소개를 하고 있지만 결코 어렵지 않아 아이들이 보기에도 전혀 무리없는 책이다.
아마도 아이들에겐 눈이 주는 아름다움이 그저 때가 되면 볼수 있는 평범한 것으로 여길수도 있겠지만 이 책을 보면 조금은 다르게 바라보게 되지 않을까 싶어진다.
눈이 주는 고귀함과 그 눈을 뚫고 동물들이 걱정이 되어 깊은 숲 속을 누비며 알뜰히 동물들을 챙기는 농부를 보며 아이들의 가슴 속에도 따뜻함이 전해 졌으면 좋겠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