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울 이야기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김선남 글.그림 / 보림 / 2012년 9월
장바구니담기


보림 솔거나라는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집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그런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우리의 고유 문화를 그림책으로 아이들에게 맛깔나게 소개를 하고 있는 책이 바로 솔거나라 이 시리즈이다.
아이들 책 중에 우리 문화를 보기 드물게 멋스럽게 소개를 하고 있는 시리즈라고 말하고 싶은 그런 책이다.
이번에 나온 <서울 이야기>도 우리의 수도 서울을 어쩜 이리도 멋스럽고 고풍 스럽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게 소개를 하고 있는지...
이래서 우리 부모들을 더 열광하게 만드는 그런 책이 아닌가 싶다..
이번에도 정말 괜찮은 그런 책을 만나서 정말 좋았다.

아이들에게 소개를 하고 자 하는 서울을 첫 도입부에 이렇게 소개를 하고 있다.
고려가 끝나고 600년을 자랑하는 조선이 들어서면서 왜 지금의 서울을 한양으로 불렀는지를 소개를 하고 있으니 아이들이 금방 이해를 하며 다음 장을 넘겨보게 된다.

한양을 둘러싸고 있는 네 개의 산과 그 산에서 내려오는 물줄기들이 모여 지금의 쳥계천으로 유명한 개천이 한양의 중심부를 관통하며 한강을 이루고 있음을 소개 하고 있다. 나라를 세우고 제일 먼저 한 일은 역대 임금과 왕비들을 모시는 종묘와 사직을 세워 제사를 지냈으며 왕이 기거하며 나랏일을 돌보던 경복궁을 지어 성곽도 세우고 도성 한가운데에 종루를 만들어 하루의 시작과 끝을 알리기도 했다.


이 책의 또 다른 멋은 고풍스런 한지위에 그림을 그려 놓은 듯한 그런 멋스러움이 있다는 것이다.
빛바랜 누런 종이에 고지도 박물관에나 가서 봄직한 옛 지도 그림들이 한껏 멋을 내고 있어 아이들이 볼때는 참 신선하게 보이지 않을까 싶다. 형형 색색의 화려한 그림들에 길들여져 있는 아이들이 이런 옛그림 같은 책에 오히려 호기심이 일지 않을까..
거기에 숨은 그림 찾기라도 하는것 마냥 아주 자세히 봤다면 찾았을 종이배 한척.. 참 위트스럽기 까지 하다.
인왕산 자락에서 아주 조그맣게 그려진 종이배 한 척이 매 장을 넘길 수록 조금씩 이동하고 있는 모습은 과연 다음장에서는 어디 만큼 가 있을까란 기대감 마저 일게 한다. 그 뿐인가 조선 왕조 600년을 자랑하듯 처음의 한양은 넓다란 땅에 높은 산들에 힌강만 유유히 흘렀는데 조금씩 늘어나는 집들과 경복궁을 시작으로 중요한 건물들이 들어서고 아주 작지만 찾아보면 제각각인 사람들의 모습들은 이 책이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 주고자 한 서울의 변화된 모습들임을 알수 있었다.
농삿일을 하는 사람들과 조금씩 변화하는 한양의 모습은 우리 아이들에게 지금의 서울의 옛 모습임을 각인시켜 주는 그런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어 정말 마음에 드는 그런 책이다.

지금의 아이들에겐 한양이란 명칭이 많이 낯설을 지는 모르지만 지금의 서울이 이렇게 조금씩 변화 했고 화려하기만 한 지금의 서울이 온갖 시련과 풍파를 겪으며 굳건히 우리의 수도로 자리 매김을 했음을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조금 이나마 알게 되지 않을까 싶다.
순탄하기만 하던 한양이 일본이 쳐들어와 많은 것을 파괴했지만 다시 일어서 예전의 모습을 되 살려 활기찬 한양의 면모를 갖추게 되지만 다시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는 역사의 아픔을 겪는 모습도 생생히 그려놓고 있어 아이들에게 우리의 역사까지 아우르는 그런 책임을 보여주고 있다.
나라를 빼앗겨 한양을 계획적으로 파괴했던 일본의 야욕에 35년 만에 겨우 되찾은 조선은 대한민국으로 다시 태어나고 한양에서 서울로 거듭나지만 5년만에 6.25가 터지면서 또 다시 아픔을 겪게 된다. 6.25가 끝나고 다시 일어서는 서울의 모습 또한 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겐 우리의 역사를 공부하게 되는 셈이다..

조선의 수도에서 지금의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되기 까지 무구한 역사의 아픔을 딛고 굳건히 우리의 얼굴로 자리 매김한 도시 서울..
화려하기만 한 서울의 옛 모습을 이렇게 멋진 그림들과 깨알같은 유머가 함께 깃들인 책에서 만날수 있었다는 것이 무엇보다 더 기쁘고 좋았다..
그냥 지루하게 서울의 옛 모습을 본다고만 생각했더라면 배미 없었을 텐데 책 속의 깨알같은 재미를 발견하는 순간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숨은 그림 찾기를 하는 것 마냥 즐거운 놀이를 할 수 밖에 없는 그런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우리 아이들에게 서울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 줄수 있어 좋았던 책으로만 남는게 아니라 우리의 역사까지도 소개 해 줄수 있는 그런 책이어서 아이들에게 꼭 소개해 주고 싶은 그런 책이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