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티처 - 제25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서수진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 하나의 단점만 빼면 빼어난 저작. 작품 속 한국어학당이 단순한 언어 교육의 장소가 아니라 한류를 이용해 돈벌이에 혈안이 된 공간이라는 것, 이곳에서 일하는 여성들이 노동력 착취와 젠더 불평등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것이야말로 ‘문화강국‘ 한국의 실상이자 심층이라는 것을 실감나게 보여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다맨 2021-04-26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에도 만점을 주지 못하는 이유는 상술했듯이 내가 보기에는 이 작품에 하나의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 저작이 고전적인 의미에서의 장편이 아니라 일종의 연작소설로 읽혔다. 부언하면 한국어학당이라는 공간은 멀게는 행복동(조세희의 ˝난쏘공˝)과 원미동(양귀자의 ˝원미동 사람들˝)을 떠올리게 하고 가깝게는 별어곡역(임철우의 ˝이별하는 골짜기˝)을 상기하게 만든다. 즉 장소성은 특별하지만 해당 장소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이 서사적, 전체적으로 긴밀하게 맞물리기보다는 각자의 사정과 감정을 드러내는 데만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나에게는 소설집의 미덕일 수는 있어도 장편의 강점으로는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에 이 저작에서 계절 별로 나뉘는 각각의 장(chapter)들은 점층적으로 종합성을 확보하는 형태가 아니라 지나치리만치 독립적인 개별체의 인상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범박하게 말하자면 순서대로 이어지는 장들이 유기적인 총체성을 가지기보다는, 느슨한 연결성을 갖춘 중단편소설 너댓 편을 한 책으로 묶었다는 느낌이 더 강하다는 것이다. 이 책이 만일 연작소설이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나왔다면 더없이 고평했을 테지만 장편이라고 부르기에는 각 장의 독립성과 파편성이 도드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