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와 평화가 입맞출 때까지 IVP 모던 클래식스 3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지음, 홍병룡 옮김 / IVP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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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인간의 의(義), 그 분꼐 순종하여 이루어야 할 인간의 의-아모스 5:24에 따르면 강물처럼 흘러넘쳐야 할 공의-는 위협당하는 무죄한 자, 억압당하는 가난한 자, 과부, 고아, 나그네의 편에 서서 반드시 공의를 도모할 책임이 있다. 이 때문에 자기 백성의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관련하여 하나님은 언제나, 무조건적으로, 또 열정적으로 그들의 편을, 아니, 그들의 편만을 옹호하시는 입장을 취하신다. 그리고 교만한 자를 반대하며 낮은 자의 편에 서시고, 이미 권리와 특권을 향유하는 자를 반대하시며 그것을 빼앗긴 자를 선호하신다. (칼바르트, 교회 교의학)

O 분명 하나님은 남을 짓밟는 죄와 탐욕의 죄에 심판을 내리시는 분이다. 하지만 이는 그분이 부자에 반대하여 가난한 사람들의 편에, 압제하는 자에 반대하여 압제당하는 자의 편에 서신다는 말과는 다르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설 때는 모두가 가난한 자요 모두가 억압당하는 자가 아닐까?

- 이 말만 보면 저자는 약간은 모호한 입장을 취한다. 하나님 앞에서는 모두가 가난한 자요, 모두가 억압당하는 자라는 지극히 원론적인 이야기로 빠져버린다.-153-154쪽

O 한 사회에 가난한 자들이 있다는 사실은 그분의 뜻에 어긋나는 일이다. 그분의 나라가 완성되면 가난한 자가 전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한 사회에 가난한 자들이 있을뿐만 아니라 부자들도 있다는 사실은 더더욱 그분의 뜻에 어긋나는 일이다. 그런 현실에서, 그분은 당연히 가난한 자들의 편이다. 그들이야말로 피해자라고 그분이 직접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 저자는 하나님 앞에서 계급적이며 대립적인 사고를 인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빈부의 문제를 넘겨버리지도 않는다. 계급적인 관점에서 빈부의 문제가 잘못되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선호한다, 이것이 아니라, 빈부의 문제는 하나님의 정의와 배치되기 때문에 그분은 가난한 자의 편에 설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15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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