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0만원 그림 투자 재테크 - 주식보다 안전하고 부동산보다 수익 좋은
한혜미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 10만 원 그림 투자 재테크>는 아트테크, 즉 그림을 통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그림 투자 재테크라는 세계는 어떤 것인지, 어떻게 할 수 있으며,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하는지 등을 꼼꼼하게 알려주는 그림 투자 입문서이다. 막 흥미를 가지기 시작한 사람부터 관심 갖고 공부하고 있지만 쉽게 첫걸음을 떼고 있지 못하는 사람까지 모두가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을 수 있도록 차근차근 이야기를 들려준다.


프롤로그

컬렉터들이 그림을 많이 구매하면 무엇이 좋을까? 화가들은 더 좋은 작품을 많이 선보일 수 있고, 좋은 그림을 구매하려는 컬렉터들은 더욱 많아지게 된다. 수요가 많으니 그림값은 계속 상승하고 화가들은 작업에 집중할 수 있어 작품 세계가 더욱 다양하고 깊어진다. - 9p

그림을 사고파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인지하고 있는 저자는 먼저 아트테크가 가진 가능성과 장점을 알려주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림 투자의 매력과 이 책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짧게 이야기하며 본격적인 그림 투자의 세계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CHAPTER 1

<월 10만 원 그림 투자 재테크> 챕터 1에서는 그림 투자의 역사와 함께 국내외 미술시장의 규모와 몇몇 사례, 첫 발을 내딛기에 앞서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살펴본다. 시작 지점인 만큼 복잡한 이야기 대신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할만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손에 쥘 수 있는 자산인데다가 단돈 몇 만 원으로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점, 실제로 상당한 이익을 낸 사례 등 아트테크의 매력적인 부분들이 돋보이는 챕터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좋다 무조건 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재테크 방법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목적성을 분명히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신중하게 임해야 함을 분명하게 밝힌다.


CHAPTER 2

이어 다음 챕터에서는 그림 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각자의 여건이나 성향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고,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면 좋은지, 어떤 것을 주의하면 좋은지 하나씩 꼼꼼하게 살펴보기 때문에 이 챕터를 읽고 나면 막연했던 부분들을 어느 정도 구체화시킬 수 있다.


여기서 알려주는 투자 방법 중에는 "작품의 소유권과 훗날 발생할 시세차익을 나눠서 갖는 신개념 그림투자(67p)"인 공동구매, 구매한 그림을 갤러리에 위탁렌털을 맡겨 대여료를 받는 그림 렌털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던 생소한 영역이라 제법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CHAPTER 3

챕터 3에서는 작품의 가격이 어떻게 책정되며, 중개 업체를 이용할 경우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고 직접 작품의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성공적으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들을 알려주기 때문에 이 세계에 막 입문한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구간이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이 있는 만큼 가격이 책정되는 과정과 방식을 알고, 스스로 작품을 보는 눈을 기르며, 좋은 중개 업체를 고를 수 있다면 실패할 확률은 줄어들고 성공할 확률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CHAPTER 4

마지막 챕터에서는 그림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재미있는 사례들을 통해 보다 넓은 시각으로 이 세계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부록에서 현직 아트딜러인 저자가 주목하는 신인 작가 7명을 소개하는데, 뛰어난 신인 작가들을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컬렉터로서 어떤 것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작품을 감상하면 좋은 지도 알 수 있어 제법 도움이 된다.



<월 10만 원 그림 투자 재테크>를 읽으면서 든 생각은 저자의 역량이 정말 뛰어나다는 것이었다. 독자들이 아트테크에 흥미를 갖고, 첫걸음을 내딛고, 좀 더 깊게 들어가고, 보다 다양한 부분들을 알 수 있도록 기승전결이 완벽하게 배치되어 있다는 점.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쉽게 도전해볼 수 있도록 매력적인 부분들을 알려줌과 동시에 주의해야 할 점도 확실하게 알려준다는 점. 그야말로 인문서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책이었고, 그만큼 저자의 역량이 잘 드러나는 책이었다.


덕분에 호기심을 갖고 있던 한 명의 독자로써 정말 흥미롭게 잘 읽었고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지금 당장 도전하겠다고 하면 거짓말이지만, 이 책 덕분에 앞으로 좀 더 공부해보고 싶은 방향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진실이다. 막연하게 '나도 재테크 해야 하는데 주식은 무섭고. 어쩌지?'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뚜렷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그러니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 그림 투자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월 10만 원 그림 투자 재테크>를 읽어보는 것이 어떨까. 분명 나처럼 제법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개인의 감상을 기록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