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만이 남는다
나태주 지음 / 마음서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과 재채기는 감출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입을 꾹 다물고 참으려고 갖은 애를 써봐도 기어코 삐져나오고 마는 재채기처럼, 사랑 역시 어느 순간 훅 하고 튀어나와 여기 있다고 큰 소리를 치곤 한다. 아무리 길고 복잡한 언어를 갑옷처럼 두르더라도, 온 몸과 마음을 꽁꽁 싸매고 모른채 하더라도 소용이 없다.


그래서 사랑은 감추기보다 있는 그대로 내보일 때 더욱 빛나곤 한다. ‘혹시?’하고 기대하다가 실망하고 다시 희망을 갖기를 반복하지 않아도, 제발 좀 표현해달라고 매달리지 않아도 그대로 전해지는 사랑은 모든 이들을, 나아가 온 세상을 아름답게 만든다. 받는 이의 마음을 가득 채우고도 넘쳐 주는 이가 받는이가 되고, 두 사람의 마음에 넘쳐흘러 주변에까지 퍼지는 사랑. 그래서 나태주 시인은 “사랑만이 답”이라고 말한 것이 아닐까.



사랑만이 답입니다. 사랑만이 남습니다. 하므로 우리는 사랑해야 하고 사랑받아야 합니다.



사랑에 대한 확신을 담은 말로 시작되는 나태주 시인의 신작 <사랑만이 남는다>는 한 장 한 장에 사랑이 가득 담겨 있는 테마시집이다. 목차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며, 남자인 화자가 연인, 아내, 딸에 대한 사랑을 노래한다.

‘시’라고 하면 대개 문장 속에 감추어진 것들을 읽기 위해 노력해야하지만 이 시집을 읽을 때는 그럴 필요가 없다. <사랑만이 남는다>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사랑을 감추지 않고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 꾸밈없이 드러내는 사랑이 읽는 이의 마음을 산뜻하고 은은하게 만든다.


풋 하고 웃다가 그래그래 고개를 끄덕이고, 나 닮은 너 너 닮은 나를 상상하고, 그저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음미하며 기분 좋게 읽을 수 있다.


그 덕분에 한 줄 한 줄 천천히 더듬어 내려가다보면 마음이 충만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기분 좋은 세레나데를 생생하게 마주하는 즐거움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오랜만의 시집이라 처음엔 걱정이 됐었는데, 그런 걱정이 무색하게 마음 가볍게 독서를 즐길 수 있었다. 책 속에 듬뿍 묻어나는 사랑이 참 예뻐서 이 책을 읽는 동안 온 세상이 예뻐보였다. 나도 내 소중한 사람들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나도 연서 한 장 적어볼까, 아니면 이 책을 선물해줄까, 기분 좋은 고민을 할 수 있었다.


사랑만이 답이고 사랑만이 남는다는 시인의 말처럼, 결국 사람과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은 사랑이 아니련지.


그런 생각을 하며 다시 한번 이 책을 펼쳐 사랑을 듬뿍 마셔본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서적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