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눈.코.입.귀.촉 - 삶이 바뀌는 다섯 가지 비밀
박지숙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평점 :
몸과 마음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따뜻한 햇살 아래 화사하게 피어난 꽃과 싱그러운 초록을 감상하며 가벼운 산책을 즐기는 것, 의자에 축 늘어져 창밖으로 보이는 새하얀 구름의 느린 걸음을 보는 것, 귀여운 고양이와 마주 보며 깜빡깜빡 눈인사를 하는 것, 따뜻하고 달달한 핫초코를 두 손으로 꼭 감싸 쥐고 천천히 음미하며 마시는 것. 하나씩 꼽는 것만으로도 기분을 한껏 끌어올리는 것들이 하나 가득이다.
이처럼 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수만 가지가 있지만, 그 모든 것을 통틀어 살펴보면 핵심은 '지금'에 있다. 사람의 인생은 계속된 지금이 모여 이루어지는 만큼 지금 이 순간의 내 감정과 상태, 내게 주어진 것들을 얼마나 잘 알고, 이해하고, 음미하고, 누리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다.
책 <눈 코 입 귀 촉>에서 꼽는 삶이 바뀌는 다섯 가지 비밀 역시 여기에 있다. 저자는 다섯 가지 비밀, 그러니까 시각(눈)과 후각(코), 미각(입), 청각(귀), 촉각(촉) '오감'을 다스림으로써 몸과 마음을 최상의 상태로 회복시키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즉 지금 이 순간 내가 보고 숨 쉬고(맡고) 말하고 먹고 듣고 만지는 것에 집중하면서 변화를 준다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오감을 다스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저자가 제시하는 오감 정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가 처한 상황과 현재의 감정, 생각, 반응을 알아차리고, 이를 다시 해석하고 선택하는 연습을 반복하여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향을 이용한 아로마 테라피로 심신을 안정시키고, 호흡을 통한 명상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는 등 에너지를 얻는다.
셋째, 내가 하는 말을 가장 먼저 듣고 생각하게 되는 것은 나 자신이므로 늘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하고, 속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비움과 채움을 통해 장을 정화하려고 노력한다.
넷째, 자연의 소리, 아름다운 음악, 긍정 암시문 등을 통해 귀를 상쾌하게 씻어준다.
다섯째, 온기가 담긴 포옹과 교감, 어루만짐으로 행복과 안정의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활성화되게 한다.
정리한 것만 보자면 조금 의아한 부분도 있을 수 있는데, 이는 <눈 코 입 귀 촉>을 직접 읽어보면 단번에 해결된다. 저자는 책 전반에 걸쳐 자신의 경험과 마인드 힐링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만난 사례들, 그리고 과학적인 근거들을 함께 풀어내면서 자연스럽게 독자를 설득시킨다. 단순히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대신 몸과 마음이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준다.
<눈 코 입 귀 촉>에서 제시하는 치유법은 구체적이고 실용적이어서 읽는 내내 하나씩 하나씩 메모해가며 내 삶에 어떻게 적용시키면 좋을지 고민하게 만든다. 중간중간 짧은 테라피 노트를 통해 컬러테라피를 위한 각 색의 역할, 아로마 테라피를 위한 각 아로마의 효과, 읽으면 좋을 긍정암시문 등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추가적으로 이야기해 줘서 실제로 실천해보기 좋다. 3장을 통해 오감을 다스리는 방법에서 나아가 몸과 마음과 뇌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이야기해 준다는 점 역시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실체가 없어 더욱 어려운 마음을 고치기 위해 애쓰기보다 먼저 몸을 편안하고 즐겁게 해야 한다고, 또 몸을 편안하고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바깥세상과 연결시켜주는 오감에 집중하여 이를 다스려야 한다는 말이 그다지 와닿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고, 앞서 말한 것처럼 어떻게 하면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내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또 오감을 다스리는 또 다른 방법과 '지금'에 집중하며 이 순간을 음미하고 누리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스스로 생각해보게 됐다. 그만큼 저자의 이야기가 다양한 사례와 근거를 바탕으로 탄탄하고 부드럽게 풀어져 있었다.
덕분에 처음 시작은 아로마 테라피, 그중에서도 무기력함을 달래고 소화불량을 도와줄 스위트오렌지 오일을 구매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마음으로 쇼핑몰을 뒤적거리고 있달까. 이렇게 하나씩 하나씩 내게 적용하다 보면 내 미래는 어떻게 바뀌게 될지. <눈 코 입 귀 촉>을 참고삼아 조금씩 내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해당 리뷰는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