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
심용환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살다 보면 스스로가 참 부족하다고 느끼는 순간들을 종종 마주하게 된다. 아니, 솔직히 말하자면, 종종이 아니라 꽤 자주 마주하게 된다. 상대방은 당연히 알 거라고 이야기하는 용어를 모를 때, 강의를 듣는데 혼자만 이해가 되지 않는 표정을 짓고 있을 때, 철학이나 경제 서적을 읽을 때 등 하나하나 꼽자면 끝이 없을 정도다.


그중에서 심각성이 높고 하루라도 빨리 부족함을 채워야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하나 고르자면 바로 '역사'에 관한 것이다. 알아야 한다는 생각은 늘 가지고 있지만 흥미의 문제인지 암기의 문제인지 이해력의 문제인지, 역사와 관련된 지식은 내 머릿속에 그리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 책을 읽었도 그때뿐이라 책을 깨끗하게 읽는 성향도 뒤로 젖혀두고 밑줄 그어가며 읽지만 그리 큰 효과는 보지 못하고 있다.


그래도 포기할 수는 없는 일이기에 가능한 자주 역사 서적을 읽으려고 노력하는 편이라서(노력하는 편일 뿐이지만...) 이번 책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이 참 반가웠다. 이번엔 또 어떤 스타일의 역사서가 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을지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책을 펼쳐들었다.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는 제목처럼 365일 동안 매일 한 장씩 넘기며 한국사를 만날 수 있는 책이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무려 7000년의 역사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담아낸 책으로, 1페이지씩 각각의 주제에 관련된 가볍지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하나의 주제를 한 페이지라는 정해진 분량 안에서 다루고 있어서 부담 없이 펼쳐볼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강점이다. 길게 시간을 내거나 마음먹고 앉을 필요 없이 쉽게 펼쳐 가볍게 읽고 호기심을 채울 수 있다. 이미 한국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도 요약본 삼아 가볍게 훑어보기 좋고, 관심이 있는 사람도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기에 좋으며, 살짝 거리감을 느끼는 사람도 부담 없이 펼쳐보기에 좋다.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게 느껴진다면 저자가 처음부터 밝혀놓았듯이 "재미있는 주제를 읽다가 더 알아보고 싶으면 다른 관련 도서를 읽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며 지식을 확장해보"는 방법도 있다. 이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책으로 뻗아나가거나 이미 알고 있던 지식을 되새기는 계기를 가질 수 있으니, 여러모로 좋은 책이다.


각 요일마다 큰 주제가 다르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다는 것 역시 이 책이 강점이다. 대부분의 역사서가 시간순, 사건 순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365>는 월요일에는 사건, 화요일에는 인물, 수요일에는 장소, 목요일에는 유적과 유물, 금요일에는 문화, 토요일에는 학문과 철학, 일요일에는 명문장에 대해 다룬다. 역사서를 읽을 때 집중력이 살짝 떨어지거나 느슨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책은 계속해서 새로운 자극을 받아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묵란도(유적과 유물) 다음에 서태지와 아이들(문화), 양반(학문과 철학)을 다루고 있어서 각 주제마다 신선함을 느끼며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흔히 역사서에서 만날 거라고 생각하는 주제들 외에도 실존주의 문학, 왕실태교, 청계천, 시집살이, 백남준, 그리고 앞서 언급한 서태지와 아이들 같은 주제도 다루고 있다는 점도 신선함을 더한다. 중간중간 색다른 주제들이 들어있어 주의가 환기되고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한 다음 장에 깨알같이 365일 동안 각 장을 읽었음을 체크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도 있어 제목에 참 충실한 책이라는 생각을 했다. 나 같은 경우 하루 한 장만 읽은 것이 아니라서 사용하지 않았지만, 역사 공부습관을 들이고 싶은 사람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다음에 다시 읽을 때는 한 장씩 체크하고, 해당 장의 주제에 대해 보다 깊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꽤 괜찮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부담 없이 읽으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책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365>. 물론 읽기만 한다고 오롯이 내 것이 되기는 힘들겠지만, 책과 함께 노력한다면 하나씩 하나씩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