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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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업종이든지, 어떤 브랜드이든지 마케팅은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케팅이 얼마나 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소비자들이 구매하기도 하고, 돌아서기도 한다. 그래서 어떤 사업을 하든지간에 마케팅에 대한 고민은 빼고서 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CEO들을 위해, 운영하고 경영하는 이들을 위해, 마케팅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것 같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이들에게, 온라인 광고의 방향성과 틀을 잡아주는 내용이라고 할까. 심플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들로 가득한 이 책은, 사업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책이다.

Part 1에는 매출공식에 관한 부분을 다룬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매출을 결정하는 것에 큰 기여를 하는 것이, '구매전환'이라고 한다. 올지 안 올지 모르는 고객이 구매고객으로 전환되는 것을 뜻한다. 내부 세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전화상담에서부터 친절하게 응대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재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는, 고객의 렌즈를 통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고객의 마음과 생각에 관심을 둘 수 있도록 (독자인) 우리를 이끌어 주는 것 같다. 저자는 매출이란 유입량과 구매전환, 그리고 객단가가 더해져서 만들어진다고 한다. 상위노출을 통해 유입량을 올리는 것, 서브 키워드들의 장점, 그리고 좋은 키워드를 뽑는 법을 통하여 '어떻게 유입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에 관해 설명해준다. 또한, 콘텐츠의 중요성과 합리적인 객단가를 설정하는 법에 관해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Part 2에서는, '잠재고객이 누구인지' 아는 것에 관한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하며, 이에 따라 홍보의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이 팔고 싶은 상품을 메인 타깃 이외에 누구에게 더 팔 것인가를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잠재고객을 잘 정의하여야 할 중요성에 관해 강조하였다. Part2의 내용 중, 특별하게 다가왔던 것은 '스토리텔링'에 관한 부분이다. 즉, 상대가 궁금해하는 것을 되짚어주고, 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나는 어떤 해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왜 그 해법을 만들게 되었는지 설명해주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이다. 마케팅한다는 것이, 고객들이 궁금해할 만한 콘텐츠를 보기 쉽도록 제작하여 노출시키는 것이라고 한다면, 결국 그 브랜드의 스토리텔링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이 든다. 마케팅에 관련한 이런저런 정보를 찾아보며,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인지 궁금했던 시간들이 있었는데, 이 책의 한 문장이 나의 의문에 대한 답이 되어준 것 같았다.

Part4부터는 본격적으로 상위노출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보다 더 실질적인 부분들을 다루고 있다. 키워드의 적합성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는 저자, 이것은 내 상품이 해당되는 전체적인 키워드군에서 시작해 나에게 실질적인 매출을 올려줄 수 있는 키워드로 점점 범주를 좁혀 가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미용실에서 논현동 미용실, 논현동 미용실에서 논현역미용실... 이렇게 범주를 좁힐수록 실제 매출에 훨씬 적합한 키워드가 된다는 것이다. 핵심적이고 다양한 키워드들을 잘 찾아낼 수 있다면, 상위노출까지 가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노출가능성과 적합도, 검색조회수 순으로 핵심 키워드를 잡게 되었을 때에 보다 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검색조회수가 50~500 사이의 키워드가 가장 좋다고 한다. 너무 낮거나 너무 높지도 않은 적정수준의 다양한 키워드에서 상위노출시킬 수 있다면, 더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다.

저자는 어렵게 여겨질 수 있는 마케팅 용어와 홍보의 방향성에 대해 예시를 통해 쉽게 설명하며, 온라인 마케팅에 관한 틀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저자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며 서술하는 방식도 도움이 되었고, 콘텐츠의 중요성에 대해 상세히 나와 있는 부분도 개인적으로 의미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접해보고, 더 가치 있는 콘텐츠들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으며, 온라인 마케팅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있어서도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 좋았다. 마케팅에 대해 알아가고 싶은 분들, 창업 혹은 경영이나 운영하고 계신 분들께 추천드린다. (이 책을 읽게 된다면,) 마케팅에 대한 좋은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책을 만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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