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 더불어 시리즈 1
서해경.이소영 지음, 김원희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껏 정치는 남의 일 즉, 내 일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살아왔다. 보고도 못 본척, 들어도 못 들은 척, 알아도 모르는 척, 시집살이 삼척이 아니라 정치 삼척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같이 희한한 사건과 사고, 이상하리만큼 아닌 미친 것같은 소식들이 내 마음이 들썩들썩 거린다. 과연 이래도 되는걸까. 어쩌면 우리 나라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내 위치, 모든 국민들의 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있으며, 국민들이 다 같이 행복하기 위한 정치가 아님을 실감한다. 오늘도 뉴스를 보면 마치 내가 코뿔소가 된 것처럼 느낀다. 원통해하는 씩씩 거림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인 것일까.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  제목 한번 너무도 멋지다, 더불어 사는 행복함이란 누구나 꿈꾸고 원하는 것이다. 과연 정치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국민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단순히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정치란 말만 나오면 머리를 휘두르며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미래를 걱정한다. 과연 이 나라를 우리 아이들에게 제대로 남겨줄 수는 있을까 의문스럽기까지 하다.

 

<더불어 사는 행복한 정치>는 마냥 TV속에서만 나오는 줄 알았던 정치의 모든것을 아이들이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정치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의 바로 곁에 있으며 생활 어느 곳에 녹아있으며, 우리가 그토록 바라는 행복이 정치와 함께 이루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아이가 정치가 무엇이냐, 어떤것인지 물어왔던 적이 있는데, 그냥 몰라도 된다고 딱잘라 말했던 것이 무척이나 안타깝고 후회스럽다. 정치란 어렵고 부담스러운 존재가 아니고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너무도 놀랍다.

 

국가, 국민, 민주주의, 시민, 국제정치 단순히 어렵게만 생각한다면 한없이 어려워질 단어들을 쉬운 예를 들고, 옛이야기를 들어가며 쉽게 정치와 연관지어 설명하고 있다. 정치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이상해보였던 내가 조금씩 정치에 대한 나의 생각이 생겨난다. 나의 내가 남을 피해주지 않는다면 내 삶은 성공한것이야라고 생각했던 내가 조금 부끄럽다. 그냥 단순히 내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고 남의 일에 관심을 두는 것이 정치의 시작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바로 관심이 정치의 밑거름인것이다.

 

이디어트(idiot)란 말은 ‘바보, 얼간이, 지능이 세 살 정도 수준인 사람’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고대 그리스에서는 ‘정치에 관심 없는 시민’을 이디어트라고 불렀다고 한다. 바로 내가 지금껏 이디어트였던 것이다. 뉴스만 나오면 다른곳으로 틀기 바빴고, 정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가득찼던 내게 새로움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비록 아이들책이지만, 정치라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학창시절 단순히 사회나 정치교과서에 나왔던 딱딱한 내용이 아니라 각장마다 정치에 대한 개념정리 뿐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정치에 관심을 갖게 하고 있다. 각 장이 끝나면 생각할 거리를 두어 아이와 부모 많은 사람들의 대화요소를 제공한다. 정치에 대한 반감을 가진 이디어트들이 많이 있다. 물론 정치가들이 잘못해서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무관심이 이렇게 만들게 된지도 모르겠다. 앞으로 적극적인 정치 참여, 주변에의 관심으로 행복한 내 삶의 밑거름이 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