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다이어리 2015>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카본 다이어리 2015
새시 로이드 지음, 고정아 옮김 / 살림Friends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온난화, 이상 기후 현상, 엘리뇨 현상등등 이상한 현상으로 우리는 점점 위험해지고 있음을 다만 짐작할 뿐이다. 온갖 이변들로 매년 지구가 변해가고 있다. 하지만 심각한 환경오염과 지구의 위험현상에 대해 매스컴에서 이야기하고 에너지를 줄이자 더 이상 지구를 괴롭히지 말자고 말해보지만 어느 누구하나 듣고 있는 이들은 없는 것 같다. 늦은 시간까지 불을 키고 컴퓨터를 켜놓는 나 조차 아직은 위험하지 않다고 지제 짐작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카본 다이어리 2015>는 전세계 사람들에게 지구가 병들고 있으며 언제 닥칠지 모르는 환경 재앙에 경고 메시지를 담고 있다.

 

2015년은 지금과 멀지 않은 6년 뒤 이야기이다. 하지만 상상만으로도 끔찍한 일이 벌어진다. 열여섯 소녀에게서 얼마나 끔직하고 무서운 일이 생기는지 그녀의 일기를 통해 전해준다. 지구에 사는 많은 사람들의 개인 이기적인 욕심과 환경에 대한 무관심으로 점점 탄소사용량은 높아지고 결국엔 영국에서 2015년 1월 8일 탄소배급제를 실시한다는 공고가 붙는다. 탄소배급제는 인당 탄소 사용량은 200포인트에 제한한다는 내용으로 따로 부서를 두는 등 국가에서 심각한 상태임을 공표한다.

 

탄소배급제가 실시된다고 발표되면서 삶은 180도 변하게 된다. 제대로 문화생활을 할 수도 없고, 집에서 마음대로 티비를 볼 수도, 음식을 해 먹을수도 없다. 특히나 여행은 상상할 수 도 없다.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상황에 놓인 로라와 가족들은 그들의 모습을 로라의 일기를 통해 볼 수 있는데... 실직한 아빠, 반항아 언니,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엄마, 그리고 이웃들 그들은 깜깜한 현실앞에서 때로는 부딪히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배급제 실시 이후에 벌어지는 일들은 상상이 안되는 끔찍한 일들의 연속이다.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가족구성원들 또한 해체 위기를 맞는다. 열여섯 로라의 눈에 비치는 많은 모습들은 내가 상상하는 그 이상이었을테다. 지금 우리에게 곧 닥친 현실은 아니지만 어쩌면 이럴지도 모른다는 소녀의 경고메시지는 너무도 현실에 와 닿는다. 언제나 소중한 삶의 터전인 지구가 우리의 욕심과 편의를 위해 마구 배출했던 탄소로 인해 점점 힘을 잃고 자신을 좀 돌봐 달라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앞으로 우리가 해야할일은 저탄소정책, 온실가스 감축등의 거창한 단어가 아니라 조금씩 아끼고 내것임을 안다면 지구는 로라와 가족들처럼 곧 어려움을 이겨낼것이다. 재난상황에서 가족들은 서로의 입장만을 내세우면서 단합의 모습보다 해체에 가까운 위기를 맞으나 언제나 사랑하는 가족이기에 서로은 서로에게 힘이되고 따스한 가족이고 이웃임을 알게 된다. 가족이기에 아마도 가능한 일이었으리라.

 

로라가 겪은 1년은 앞으로 우리가 겪어야할 일인지도 모른다. 공산품의 구입제한, 전자기기의 사용제한등으로 탄소를 제한하고 인당 배급제를 한다는 이야기가 다소 엉뚱한 이야기인것 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어쩌면 미래의 우리모습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떨쳐버릴수가 없다. 우리아이들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산이자 하나뿐인 지구는 내가 아닌 누군가가 지키는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가 지금 당장 지켜야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에너지 절약, 로라와 가족들 그리고 십대 소녀들의 숨김없는 이야기로 많은 것을 알게 되고 배우게 된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용마뉼 2010-08-30 2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ㅜ.ㅜ 학교숙제 원고지에10장~15장 쓰는것을 어뜩행합니까?ㅜㅜ
아~~!!싫당 ㅋㅋ 이글보시는분들 이런숙제가 있다믄...화이팅입니다^^ㅎㅎㅎㅎㅎ

하이킼 2010-08-30 21:50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네^^고맙습니다 ㅎㅎ 저두 이런비슷한게있는데...^^
고생하시구 님도 화이팅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