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어떻게 생기는지 / 반 룬의 세계사 여행>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 아기가 어떻게 생기는지 - 프랑스 과학 대중화상 지식은 모험이다 2
쥘리에트 누엘레니에 지음, 권지현 옮김, 모 부셰 감수 / 오유아이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의 호기심 어린 질문, 나는 어디서 나왔어?? 하면 얼굴빨개지고 대답을 얼버무리던 시절은 지난것 같다. 유치원 시절부터 성교육이 시작되고, 많은 성교육 동화로 인해 아이들은 알고 있다. 어떻게 해서 자신들이 나왔는지, 자세한 용어들은 몰라도 대충은 남자와 여자가 만나 사랑을 해야만 아기가 생긴다는 사실은 자연스레 터득을 한다. 

과거에는 어땠을까. 지금처럼 과학이 발전되지도 않았는데 그 시절 제일 처음 알게 된 사람은 누구였을까. 이런 질문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데,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아기가 어떻게 생기는지>책에서는 상당히 모험스런 질문을 한다. 과연 누가 처음 남자와 여자 그리고 아기의 관계를 파악했을지 궁금하다.  

신화에서는 남자가 잉태를 하기도 하고, 돌아다니는 아기씨앗이 몸에 붙어 아기가 만들어 진다는 등 많은 가설등이 존재했던 과거에서 차츰 차츰 밝혀지는 과학적인 사실들의 해답이 알려지기에 이르는 과정들을 소개하고 있다.  

정자의 존재조차 몰랐던 17세기 이전에는 미래의 아기들이 여자의 몸속에 미리 존재해 있다고 믿기도 하고, 기원전 6세기 그리스 철학자들은 남자의 씨앗이 아기에게 가장 필요한 신체기관을 만들어 준다고 믿었던 때도 있었다고 한다. 지금 수 많은 가설들과 주장들을 읽어보면 우습게 느껴지지만, 당시에는 수 많은 논쟁의 중심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을 읽다보면 설마하는 생각을 갖기도 하고, 헛웃음이 나기도 한다. 동물을 복제하는 기술까지 터득한 현재의 과학과는 너무도 먼 과거의 일들이라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지금의 과학이 있는 것은 과거의 하나하나 밝혀지는 과정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으리라 생각든다.  

책을 읽다보면 지금은 쉽게 안 사실이지만, 과거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논쟁의 중심에 있었는지 알게된다. 아기가 생겨나는 원리가 밝혀지는 과정이 신기하면서 그들의 긴장감속에 함께 들어있는듯하다.  

우리는 현재 알고 싶으면 쉽게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지금은 이렇듯 당연하게 여기는 많은 사실들은 오랜시간이 걸려 밝혀진 사실들임을 알 수 있는데, "지식은 모험이다" 시리즈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통해 그동안 당연하게 안 사실들을 과게에는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그 흐름을 알려주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니 그 내용이 무척 궁금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 2010-03-28 0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페르마는 증명하였다.
FLT 도전 수학자들이 식 X-A=Y-B=Z-A-B=X+Y-Z 를 발견 못하고, 한 점에 접하는 모든 지역들이 3색으로 충분히 구분됨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죄인 김명환의 주장같이 수학발전이 현실성 없는 추상 이론으로의 행진이라면 중2학생이 이해하는 우리 증명은 그 행진에 동참할 수 없다. 죄인 금종해, 박부성, combacsa(그네고치기), melotopia(snowall)처럼 수학 논리도 전혀 없이 우리 증명이 틀렸다고 억지 주장만을 하는 자가 유명한 수학자인 현실이 참담할 뿐이다.
최미나 010-7919-8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