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28 여명처럼 고독을 지키다 / 스피노자미움이란 어떻게든 사랑해보고 애쓰는 마음이라고 생각했다.우리는 자신이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적을 미워하지 않는다.미움이라는 것은 결국 자신의 단점과 두려움을 자백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나는 미움을 사랑으로 쫓아버리려고 애썼다. 정신은 무기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랑과 너그러움에 의해 정복된다.-------------------------------------------------- 일상에서 사랑과 너그러움으로 미움을 정복해볼 수 있기를......
생존을 위한 사대와 도덕적 가치관으로서의 사대주의대의와 소리(작은 이익) 가 경합할 때 대의를 택하는 정치가와 소리를 택하는 정치업자꼭 정치가 아니어도 내 삶, 인간관계, 어떤 시대에도 적용이 가능하지 않나 한다. 돈이 없지 배알이 없지 않고, 인생의 큰 방향에서 지금의 내 결정이 흐트러짐이 없는지 살펴봐야겠다.12.3 비상계엄 사태가 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책을 구해 읽으면서, 지금의 사태에 대한 인식에 보탬이 되고 있다.
미숙한 착함이란 아이-어른 관계처럼 자기 생각이나 주장없이 순응하고 따르는 것.. 어른이 되어선 자기 생각과 주장 안에서 다른 이를 배려하는 것이 성숙한 착함..p25 성숙한 착함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마음이 어질고 선하다‘는 의미다. 자기 주관이 있지만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할 줄 알고, 사람들의 시선이 아니라 자신의 내적 기준에 따라 옳고 그름을 구분해서 행동하고, 어려움을 겪는 누군가를 보면 안타깝게 여기고 친절을 베푼다.p269 건강한? 자기표현법 PACEpause 멈추고 자동반응 보류하기awareness 내 감정과 욕구 알아차리기control 상황과 상대에 따라 내 반응 조절하기expression 솔직하게 그러나 정중하게 표현하기멈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호흡을 하는 방법, 걷기.. 자연스럽게 되기 전까지는 목적의식(좀 더 업그레이드된 삶을 위해)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마리츠버그 역, 기적의 정차 - 간디>p37 제자가 준비되면 위대한 스승이 나타나듯, 사람이 준비되면 위대한 사건이 일어난다.<버려진 자의 평온 - 바뤼흐 스피노자>p128 우리는 자신이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적을 미워하지 않는다. 미움이라는 것은 결국 자신의 단점과 두려움을 자백하는 것이다. (중략) 정신은 무기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랑과 너그러움에 의해 정복된다.전진을 위해서는 때를 기다리기보다 만들어가야 하고, 내가 품은 부정적 감정을 다시 돌아보며 다스릴 수 있게 도와준 문구들이었다.
Let me give you some counsel, bastard!Never forget what you are. For surely the world will not. Make it your strength then it can never be your weakness. Armor yourself in it and it will never be used to hurt you.(왕좌의 게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