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 - 특종! 지진에 대한 모든 것
박지은 지음, 신성희 그림, 윤성효 감수 / 키위북스(어린이) / 2018년 3월
평점 :

며칠간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뉴스는 아무래도 일본의 대지진과 인천 청라의 화재사고일 것이다. 전기자동차는 며칠전 아이와 직접 책으로도 읽고, 과학관에서 관찰도 해봤던 터라 아이에게 큰 관심을 받았고, 지구에 관심이 많은 아이다보니 지진은 아이에게도 큰 걱정거리였다. 그런 우리 꼬마가 며칠간 여러번 반복해 읽은 책,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 지진에 대한 다양한 상식이 무척 알차고 재미있게 담겨있어 아이도 엄마도 큰 도움을 받은 책이다.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는 키위북스의 지식그림책 중의 하나로 언젠가 소개한 적이 있는 『플라스틱의 정체를 밝혀라』, 『로봇이 궁금해』와 함께 지식그림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 지식그림책이라는 것이 자칫하면 재미가 없거나 지식이 없을 수 있어 꽤 신중하게 고르는 편인데, 키위북스의 지식그림책은 매번 양질의 도서라는 느낌을 준다.
익살스러운 그림체로 시작하는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는 어떤 페이지는 만화책처럼, 어떤 페이지는 일러스트화보처럼 다양한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겨울 틈이 없다. 그러면서도 내용이 무척이나 알차 읽는 재미도 뛰어나다. 가령 좀 깊은 내용이 담겨있는 페이지는 익살넘치는 일러스트로 흥미를 붙잡아주고, 심층적인 설명이 필요한 곳은 마치 코너 속의 코너처럼 구성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붙잡는다. 백과사전에서나 볼 법한 꼼꼼한 설명과 알찬 자료도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 그래서 그림책을 읽었는데도 백과사전을 본 듯한 풍성함과 읽을거리를 가득 선물받는다.
아마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미 지진이란 무엇인지, 지진이 왜 일어나는지, 지진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한번쯤은 수업을 들었을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도 유치원생부터 지친대피훈련이 필수교육이 되었으니까. 하지만 아무래도 단체로 수업을 듣고 대피 위주다보니 올바른 지식을 갖고 있거나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럴 때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같은 책을 아이와 읽어보면 아이의 머릿속에 지진에 대해 더욱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