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 사회, 과학 1단계 - 교과서가 쉬워지는 신기한 어휘력 학습 ㅣ 답! 시리즈
박재찬(달리쌤) 지음 / 서사원주니어 / 2024년 7월
평점 :

“우천시 행사 장소 변경” - 근데 우천시는 어디 있어요? 부천 옆에 있나요?
“교과서 소지” - 소지는 뭐예요? 쿠*에 팔아요?
“금일 3시” - 금요일 3시에 오면 되나요?
“심심한 사과” - 지루하고 재미없는 사과
이게 무슨 소리야 싶겠지만, 놀랍게도 요즘 아이들 대부분이 모르는 어휘들이라고 한다. 못 믿겠다면 슬쩍 아이에게 물어보라. 아이가 “뭘 이런 걸 물어”하는 표정이라면 다행인 거고, 세상 천진한 얼굴로 갸우뚱거린다면 당장, 지금 바로 어휘학습을 시작해야 한다. 어휘력이 부족하면 점점 교과서를 이해하기 어려워지고, 당연히 수업이 어렵게 느껴진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우리에게는 『초등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이 있으니 말이다.
『초등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은 “답! 시리즈”로 출간되었던 한자어휘에 이어, 초등교과서를 기반으로 교과서어휘를 완벽히 이해하고 써먹기까지 할 수 있도록 돕고자 출간된 달리쌤 박재찬 선생님의 신간! 그중에서도 아이들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할 '사회과학 1단계'를 직접 만나보았다. 사실 교과서어휘는 3학년부터 어려워지기에, 『초등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 사회과학 1단계 역시 3, 4학년을 기반으로 출간되었기에 아직 2학년인 우리 아이에게 다소 어렵지는 않을까 걱정을 했다. 하지만 달리쌤 앞에서 걱정은 기우! 어찌나 쉽고 재미있게 풀어주었는지 새로운 어휘를 배우는 것을 마치 게임이라도 하듯 신나게 척척 이해하는 아이의 모습에 나도 신이 나더라. 혹 아이가 책을 읽으며 “엄마, 00이 뭐야?” 할 때 명확하기 대답하기 어려웠던 부모님이라면 반드시 『초등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을 들이실 것. 어찌나 명쾌하게 해석하고 응용하는지 찰떡같은 설명이라는 생각을 순간순간 했다.
『초등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을 완벽하게 활용하고자 한다면, 첫째, 교과서에 수록된 문장을 소리 내 읽어볼 것. 교과 문장을 소리 내 읽다 보면 해당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고, 실생활에서도 더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둘째, 단어의 뜻을 익힌다. 단어의 뜻을 눈으로 읽고 가족들에게 설명해주고를 반복하다 보면 어휘는 자연스럽게 아이의 것이 된다. 그 외에도 초성에 맞는 단어를 넣어 대화하기, 단어를 사용한 글쓰기를 하다 보면 해당 어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더불어 선정된 단어들은 실제 교과서에 등장하기도 하고, 사회나 과학면 신문 등에도 자주 등장하다 보니, 『초등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을 다 풀고 나서도 각종 기사나 책에서 해당 어휘들을 찾아보고 확장 공부를 할 수 있어 더욱 좋더라. 개인적으로는 '단어를 내 것으로 만드는 글쓰기'가 무척 마음에 들었다. 길지 않더라도 아이가 직접 어휘를 사용해 문장을 만들다 보면 어휘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문장력과 문해력도 함께 키울 수 있음을 알기에 이런 과제들이 무척 반갑게 느껴졌다.
하루 한 장, 두 개의 어휘를 배우다 보면 우리 아이들도 금방 어휘 부자가 될 수 있을 터. 우리 아이들이 『초등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을 통해 초등 필수어휘를 배우고 이해한다면, 아이들의 수업시간은 더 알차고 즐거워질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쉽게 교과 단어를 배우는 지름길, 『초등문해력 교과 어휘가 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