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댄스 댄스
유동규 지음, 유재일 평론 / 지우출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에서 보내서 왔습니다. 도와드리라고 해서요. 

저는 비싼 변호사예요. 승률이 매우 높습니다.”

피식, 웃음이 났다. 위, 어디? 하늘? 정진상과 김용이 보낸 변호사는 하나같이 구치소에 있는 내가 우스운지 '위'에서 보냈다는 걸 강조했다. 기억이란 신기하게도 그랬다. 당시에는 미처 알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일깨워준다. (p.90)

 

 

결론부터 말하자면 『당신들의 댄스 댄스』는 “대장동” 사건에서 이름을 널리(?) 알린 성남 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지낸 “유동규”의 책이다. 사실 나는 특별히 정치에 관심이 없지만, 대장동 사건을 모르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그래서 난 『당신들의 댄스 댄스』가 무척이나 궁금해졌다. 그런데 이 시즌에 정치책을 읽고 있었더니, 남편이 한마디 한다. 요즘 그런 책 잘못 리뷰했다가 블로그 테러당하는 거 아니냐고. 3초 정말 그런가 생각했지만, 이내 나는 오히려 선거를 앞두고 많은 시민이 정치 서적을 읽고, 견해를 넓히도록 다양한 정치책을 읽어야 세상이 발전하는 게 아닌가 생각하기로 했다. 혹 나에게 이 책, 『당신들의 댄스 댄스』와 반대되는 정치견해를 펼치러 오신 분이 있다면 남겨주셔도 좋다. 반대로 같은 결이라 생각하고 댓글을 남기신다 해도 좋다. 두 의견 모두를 정성껏 읽고 생각에 보태겠다. 다만 답변은 미리 사양하겠다. 나는 독자의 마음으로 이 책을 읽었지, 정치적 견해를 공유할 생각은 없다. 그래서 어쩌면 『당신들의 댄스 댄스』 리뷰에 담기는 내 생각은 더욱 “읽은 그대로”가 될 예정이다. 

 

『당신들의 댄스 댄스』는 유동규가 어떤 과정을 거저 이재명을 만났고, 대장동 의혹이 어떻게 제기되었는지, 대장동은 어떤 문제를 지니고 있었는지, 대장동 개발이 누구에게 이익을 안겨주었는지 등을 무척이나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물론 이 책은 유동규의 관점에서 쓰인 것이니 이것이 완전한 진실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기록되지 않은 것은 지워지기 마련이라 했던가. 내가 다른 “대장동”책을 읽지 않는 이상, 나의 기억 속의 대장동 사건은 이 책의 내용으로 자리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하긴 3억이 4041억이 되는 엄청난 사건은 흔하지 않아서인지, 나처럼 기록된 것에 대한 신뢰성을 가지는 사람이 많은 것인지 알 수 없지만, 현재 이 책은 정치 분야의 1위를 달리고 있다,) 뉴스에서만 보던 대장동 사건을 무척이나 상세히 읽으며 내가 얼마나 좁은 눈으로 세상을 보고 있는지 새삼 깨닫기도 했다. 더욱이 유재일 교수의 정치논평이 더해진 덕분에 책을 읽는 내내 부족한 지식을 채우고, 새로운 정보를 얻는 기분이 되기도 했다. 

 

『당신들의 댄스 댄스』에서 유동규는 자신을 마리오네트로 표현하고 있다. 사실 『당신들의 댄스 댄스』 자체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댄스 댄스 댄스: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해, 어떤 의미로 씌인 것인지 예상할 수 있기도 했다. 즉, 은밀한 조정으로 많은 세력과 돈을 움직인다고, 타겟이 된 사람들은 모두 마리오네트가 되는 것을 풍자하는 것이다. 그의 말이 전부 사실일지는 모르지만, 국민도 마리오네트 혹은 그보다 더 못한 취급을 받는 상황이 되지 않으려면, 국민이 더 많은 것을 알고, 의혹들이 제대로 밝혀져야 하지 않나 생각해보기도 했다. 

 

혹자는 그 안에 함께 버무려져 있었던 저자를 “그 나물의 그 밥”혹은 나아가 자신만 살고자 발을 뺀 “배신자”로 취급할지도 모르겠다. 정치를 잘 모르는 내가 감히 누가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를 말할 수도 없다. 다만 『당신들의 댄스 댄스』을 읽고 난 “독자”로서의 마음은 “상황에 발을 담그고 있을 때는 올바른 것이 보이지 않는다. 조금 물러나서야 비로소 보인다”라는 어른들의 말이 떠올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