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
김병수 지음 / 달콤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




삶은 태국이나 발리로 떠나는 여행이 아닙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나이가 들수록 우리 마음은 추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정신없이 살다 보면 어느새 북극이나 남극에 다가와 있다고 깨닫는 것이 인생입니다. 점점 추워지고 마는 인생에서 체온을 유지하려면 따뜻한 말 한마디를 전해주는 누군가가 곁에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삶이라는 여행에서 금방 얼어 죽지 않고 끝까지 건강하게 버텨낼 수 있습니다. (p.197)

 

'좋은 마음만 가져야지' 하고 스스로를 옥죄면 스트레스가 늘어납니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것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살아야 한다는 강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는 겁니다. 우리 마음은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정당히 섞여 있어야 효과적으로 작동합니다.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할 때 가장 좋은 결과물을 얻습니다. (p.166) 

 

 

예전의 나는 “즐거운 사람들”을 곁에 누려고 노력했다. 물론 이 즐거움에는 “긍정적인 사고”가 기저에 깔려있었지만, 그저 삶 자체를 즐겁게 살기만 하는 사람들도 종종 포함되곤 했다. 하지만 나이를 먹어가며 생각도 바뀌다 보니 이제는 “스스로를 사랑하는 사람”과 더불어 살고 싶다. 나르시시즘에 빠진 사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를 아끼고, 다독이며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사람 말이다. 물론 그런 사람들을 곁에 두기 위해서는 나 역시도 그래야 하기에, 나도 부지런히 노력하며 살아간다. “나를 사랑하는 법”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책,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를 소개한다. 

 

사실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는 스스로의 감정을 관리하고 불안함을 잠재우는 마음 처방전을 다루는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이 궁극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더라. 그래, 불안하고 예민하여 결국 스스로에게 상처를 내는 사람들은 사실 자신을 사랑할 줄 몰라서 스스로를 내모는 것이 아닌가. 결국,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나에게 상처 내지 않는 것, 스스로 불안해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에서는 스스로의 감정을 돌보는 법, 내 마음을 제대로 들여다보는 법, 태도를 바꾸어 마음도 바꾸는 법, 힘든 마음을 극복하는 법, 나를 사랑하는 법, 나를 믿어주고 인정하는 법 등을 다루고 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나를 믿어주는 순간 인생이 바뀐다.”라는 주제의 마지막 장이었다. 위에서 잠시 이야기했지만 나는 늘 긍정적인 사람들, 즐거운 사람들을 곁에 두려 노력했다. 하지만 몇몇 “즐겁기만 한 사람들”에게서 느껴지는 무계획과 무현실성이 오히려 나를 걱정하게 만들고 불안하게 만든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을 때, 거기서 오는 허망함이 무척이나 컸다. 그 감정을 올바로 들여다보지 못했었는데,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를 읽으며 내가 느꼈던 감정을 정리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후회라는 감정이 사라진 추억이 힘은 고난을 이겨내는 힘도 함께 사라지게 한다는 작가의 말은 놀라움과 깨달음을 동시에 느끼게 했다. 또 요즘 항상 생각하는 소소한 행복에 대해 “인생의 의미는 저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희귀한 것도 아닙니다. 일생에 늘 존재합니다. 거창한 걸 이뤄야만 의미 있는 삶이 되는 게 아닙니다. 소소한 일상에 전념하는 순간 반짝이며 찾아오는 뿌듯함이야말로 인생이 주는 진짜 의미입니다. (p. 211)”라고 기록한 부분은 형언할 수 없는 감동을 주기도 했다. 

 

돌아보면 나도 한때는 나 스스로에게 상처 주며 타인이 나를 아프게 했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시간도 지나고 보니 배우는 것이 있다. 분명 그 시간은 나를 성장하게 했다. 오늘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를 읽으며 인생의 후반전은 더 감정을 다독이고 관리하며 살아가도록 노력하리라 생각했다. 일상 속에서 작은 행복들을 발견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되어가야지, 하고 다짐하게 하는 책, 『내가 만든 상처가 더 아프다』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