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적이 좋은 아이들 대부분이 어린 시절에 책도 부지런히 읽은 케이스기에 “독해” 자체에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수 있으나, 많은 아이가 난관으로 치는 파트가 바로 “비문학” 독해라고 한다. 더욱이 요즘처럼 초미디어, “정보의 호수”를 넘어 범람하는 “정보의 전쟁” 속에서 어떤 것을 취하고 어떤 것을 버려야 할지를 판별하는 것이야말로 어려운 일일 터. 이럴 때 아이들에게 요해지는 기능이 “비판적 사고”라고 하는데, 과연 이 비판적 사고는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최근 만나본 『중등 필독 신문』이 한가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살짝 소개해본다. 아, 이 책은 초등학생인 우리 꼬마가 읽지는 않았고 내가 읽었다. 고등학생이 되기 전의 중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도서라고 하지만, 어른인 내가 읽기에도 도움 되는 점이 많았기에 초등 고학년은 선행하는 마음으로, 고등학생들은 정리하는 도구로 만나보셔도 좋으리라 생각이 든다. 중학생들? 아이고 말해 뭐해. 덮어놓고 일단 읽어!

 

『중등 필독 신문』은 무척이나 다양한 영역으로 생각을 확대하도록 돕는다. 주제에 대해 간략한 설명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로 생각확대를 이끌 뿐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 up”이라는 꼭지로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고 있어 혼자 읽기에도, 토론이나 과제형태로 여럿이 함께 읽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교육, 문화, 사회, 과학, 환경, 경제 등을 주제로 하는 『중등 필독 신문』에서는 교복, 촉법소년, 토론, 대학, 조별과제, 돌봄 등 아이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주제에서부터 소셜네트워크, 인플루언서, 부캐, k콘텐츠 등에 이르는 중학생들의 관심사까지를 고루 다루고 있어 읽을거리가 무척 풍성하게 느껴졌다. 더불어 일부러 찾아보지 않으면 생각하기 쉽지 않은 환경이나 사회에 대한 문제도 다루고 있어 사고력 향상 및 시야 확대에 큰 도움을 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