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뭐?
소니아 쿠데르 지음, 그레구아르 마비레 그림, 이다랑 옮김 / 제이픽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 학기, 우리 아이에게 꼭 가르쳐야 할 말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나는 000이야? 고마워, 미안해? 물론 이런 말도 당연히 필요한 말이겠지만 또 하나 가르쳐야 할 말이 있습니다. 바로, 『그래서 뭐?』 입니다. 엥? 이걸 왜 가르치냐고요? 무례한 아이들을 물리치는 최고의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새로 만난 친구들, 다 친절하고 착한 아이들만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실제로 우리 아이도 작년, 학교에 간 지 며칠 되지도 않아 “책만 읽는 돼지”라는 말을 듣고 왔어요. 우리 집 꼬마가 엉덩이가 무겁게 책을 읽는 스타일이기도 하고, 오동통하기도 한대 본인처럼 일어나 설치지 않는다고 책만 읽는 돼지라니요! 다행히 우리아이의 수호천사 교문 남이 철벽 방어하는 바람에 울지 않고 돌아왔지만, 엄마를 보자마자 엉엉 눈물을 흘리고 말았답니다. 아, 그때 이 책을 만났더라면 얼마나 좋을까! 아무렇지도 않은 얼굴로 『그래서 뭐?』를 외쳤어야 했는데. 결론적으로 그 아이는 거의 모든 아이에게 상처를 입히는 못된 아이로 1학년을 보냈고, 우리 아이는 좋은 친구들 덕분에 조금은 단단해졌지만, 새 학기 엄마의 마음은 다시금 불안해졌습니다. 

 

『그래서 뭐?』에도 “제멋대로 폭군” 바질이 등장합니다. 못된 악어 바질은 친구들을 골라 공격을 합니다. 바질의 공격을 받은 친구들은 종일 말을 하지 않고, 애써 묶은 머리를 풀어버리기도 하고, 자존감에 상처를 입기도 하죠. 자신의 적수가 없다고 판단한 바질은 점점 더 심각한 폭군이 되어 갑니다. 바로 여기까지가 우리가 아는 “흔한 교실풍경”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멋진 그림책 『그래서 뭐?』에 히어로, 표범 폴린이 등장합니다. “네 몸에 점들 진짜 이상해. 웩”을 외쳐대는 바질에 폴린이 대답합니다. 『그래서 뭐?』. 처음으로 반격을 받은 바질은 우물쭈물하고, 폴린은 그저 제 갈 길을 갑니다. 그 후 안톤도, 시릴라도, 벤자민도, 모든 친구도 바질의 무례한 언어에 대답하게 됩니다. 뭐라고 대답했을까요? 네 맞습니다. 『그래서 뭐?』입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간 바질 역시 자신을 향해 무례한 말을 내뱉는 형에게 『그래서 뭐?』라고 대답을 합니다. 그런 후 아이들에게 사과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리라 마음을 먹게 되죠. 

 

아마 현실에서 바질 같은 친구를 만나는 우리 아이들은 대부분 아무 말도 하지 못하거나, 자신에게서 문제를 찾으려 할 겁니다. 놀림당한 머리를 풀고, 안경을 벗는 등 말입니다. 일부 아이들은 무례한 친구에게 또 다른 무례함이나 폭력성을 드러내기도 하죠. `그것이 아무런 해결이 되지 못함을 알면서도 말입니다. 그리고 그런 무례한 아이들도 대부분은 나빠서가 아니라, 제대로 배우지 못해서 친구에게 상처를 입힙니다. 관심을 받고 싶어서, 센 척 하고 싶어서, 혹은 바질처럼 자신이 받은 괴롭힘을 풀고 싶어서. 그래서 『그래서 뭐?』는 책을 읽는 모든 아이에게 교훈을 줍니다. 누군가를 괴롭히던 아이에게는, 자신의 언어가 친구에게 어떤 상처를 줄 수 있는지를, 우물쭈물하며 그저 참았던 아이의 마음에는 위로를, 『그래서 뭐?』라는 방어의 단어를 가르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뭐?』에는 “너의 그 말은 나에게 상처를 주지 못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에게 이 말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친구가 무심코 뱉은 무례한 말이나, 지나친 장난에 상처받지 않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멋진 방어의 말이 되어주겠죠? 

 

자 오늘부터, 세상의 무례한 이들에게 외쳐보기로 해요! 『그래서 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